마케팅 전략 쇼핑몰 운영

친환경 종이로 만드는 친환경 패키지, 친환경 박스 제작하기

친환경 종이로 만드는 친환경 패키지, 친환경 박스 제작하기

패키지제작을 앞두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친환경 종이를 사용해 환경을 위한 친환경 패키지이자 인간에게도 무해한 패키지 제작은 어떨까요?
전세계가 급속도로 오염되고 파괴되고 있는 환경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친환경 종이 및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며 제작하는 친환경 패키지 인데요. 친환경 패키지, 생각보다 우리에게 가까이 와있습니다!
친환경 패키지를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친환경 패키지란?

Designed by. The Dallas Company

친환경 종이, 친환경 패키지 제작의 시작!

친환경 종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친환경 종이’라는 이름만 들어서는 투박하고 거친질감의 종이가 떠오르실 수 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친환경 종이들이 있습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을하고 싶다면 지금부터 다양한 친환경 종이를 소개해드릴테니 하나하나 살펴 보시고 나의 패키지엔 어떤 친환경 종이가 어울릴지 생각해보세요!

친환경 패키지를 위한 친환경 종이

재생해서 사용하는 친환경 소재, 재생종이

재생지는 친환경을 대표하는 친환경 종이입니다. 이름 그대로 종이를 재가공 즉 재생시켜 만든 종이인데요, 종이를 재가공 하였다고 다 재생지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재사용된 종이의 함유량이 40%이상 이여야만 재생지 혹은 재생종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 소재 : 크라프트지
일반 종이와는 다른 질감과 자연스럽고 따뜻한 느낌의 색을 가진 크라프트지 입니다.

Designed by Agency Roy Studio

크라프트지는 재생지에 포함되는 종이 중 하나인데요, 크라프트지는 실제로 단상자등의 다양한 친환경 패키지 및 친환경 박스 제작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단상자 패키지 디자인을 찾고 있다면 참고 : 맞춤형 단상자 소개

출처:러쉬코리아 페이스북

러쉬는 재생지로 제작한 배송박스와 생분해가 가능한 크라프트지와 전분베이스접착제를 사용한 종이테이프를 사용해 친환경 패키지를 상품배송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재생지로도 튼튼하고 견고한 택배박스 제작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친환경 박스 패키지 디자인이 필요하시다면, 패커티브

독특한 친환경 패키지 소재, 비목재지

비목재지 또한 말 그대로 나무를 사용하지 않고 다른 소재로 만들어진 종이 인데요. 사탕수수, 대나무, 해초, 오렌지 껍질 등의 소재를 혼합 후 만들어낸 종이입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종이와는 다르게 질감과 색상이 독특한 것이 비목재지가 가진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 소재 : 사탕수수 종이
목재 펄프를 대신해 사탕수수에서 추출되는 섬유소인 바가스를 이용해 만들어진 종이입니다.

출처: Bscly

사탕수수로 만든 친환경 소재 중 하나인 사탕수수 친환경 종이는 비목재지 이면서도 미생물만으로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종이입니다. 최근 사탕수수로 제작된 얼스팩 이라는 종이가 등장하면서 친환경 패키지 종이로 많은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다양한 패키지들과 카탈로그 등에 사용 가능하며 다양한 인쇄기법이나 후가공도 가능하다고하니 일반종이와 견줘도 손색이 없는 친환경 종이라고 불러도 충분하겠죠?

출처:프리메라 페이스북

프리메라가 생분해가 가능하도록 사탕수수로 제작한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입니다. 사탕수수로 이렇게 멋진 패키지가 탄생하다니, 사탕수수를 사용해 만드는 친환경 패키지도 머지않아 모두에게 사랑받는 패키지가 될 것 같습니다.

뷰티제품을 위한 친환경 패키지 제작을 앞두셨다면 필독! : 뷰티 패키지 제작하기

엄선된 목재로 만드는 친환경 소재, 삼림인증종이

종이를 만들 때 어느 곳에서 벌목한 목재를 사용해서 만들었는지가 포인트가 되는 친환경 종이입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 소재 : FSC 인증 종이
삼림인증제도를 통해 삼림인증을 받은 종이가 바로 삼림인증종이인데요, 이 인증은 벌목의 시작인 숲에서의 생산부터 제작, 가공 유통까지 모든 과정들이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의 기준에 충족해야만 합니다. 물론 삼림인증은 종이 뿐 아니라 목재를 사용한 가구에도 찾아 볼 수 있다고 해요.

출처:FSC-UK 홈페이지
출처:FSC-UK 홈페이지

마켓컬리, 아모레퍼시픽, 스타벅스, 맥도날드 등 국내외 기업들이 앞다투어 FSC인증 종이를 사용해 환경을 생각한 친환경 패키지 제작을 해내고 있는데요, 종이를 사용한 패키지 디자인을 생각 중이시라면 지속가능성을 강조한 브랜드 이미지와 사회적책임감을 표현할 수 있는 친환경 종이인 삼림인증종이를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더 다양한 종이박스들이 궁금하다면참고 : 패커티브의 종이상자 종류 알아보기

종이류 재활용 어떻게 할까요?

종이류 완벽하게 재활용하기

앞서 살펴본 것 처럼, 종이 없는 세상을 상상 할 수 없을 만큼 종이는 우리의 일상에 깊이 들어와 있는데요 종이류 알맞게 분리배출 하고 계신가요?!

출처:Photo by Michael Jin on Unsplash

종이라고 모두 재활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패키지 제작을 친환경 소재들을 사용한 친환경 패키지를 제작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겠죠? 그렇다면 최대한 많은 종이들을 재활용 할 수 있도록 올바른 방법으로 분리배출 해야 종이들이 완벽하게 재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질은 종이지만 재활용이 불가능한 음식물이나 기름등으로 오염된 종이들은 모두 종량제 봉투에 담아 일반쓰레기로 배출 해야하고 비닐, 금·은박 코팅, 방수코팅이된 종이나 포장박스들도 재활용이 힘들어 일반쓰레기로 배출 해야합니다.

반대로 재활용이 가능한 대표적인 재활용 가능 종이는 바로 책과 신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박스들은 테이프와 송장 스티커 등을 모두 제거한 뒤에 잘 접어서 배출해야 하고 책의 경우는 종이류를 제외한 스프링과 같은 재질을 모두 제거 한 뒤 배출이 되어야한다는 것 잊지마세요!

지금 패커티브에서 친환경 종이를 사용한 나만의 패키지 제작에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