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박스 제작의 모든 것, 친환경 소재부터 제작 방법까지!

친환경 박스 제작의 모든 것, 친환경 소재부터 제작 방법까지!

‘친환경’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쉽게 보고 들리는 말이지만 특히 환경에 민감해진 요즘 친환경은 많은 관심과 인기를 끌고 있는 대세 중 대세인데요, 실제로 많은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환경을 생각한 친환경 패키지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을 앞두고 있다면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친환경 박스 제작은 어떠신가요? 오늘 포스팅에서 다뤄볼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친환경 소재들 그리고 친환경 패키지 제작 방법에 주목해 주세요!

Designed by Yan Zaretsky

친환경 디자인에 앞서, 친환경 패키지를 자세히 알고 싶다면 : 친환경 패키지란?

친환경 박스 제작의 가장 기본은 친환경 소재들로 이뤄진 재료 선택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것은 친환경 종이와 친환경 잉크겠죠?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친환경 종이

친환경 종이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실제로 친환경 종이는 일상생활에 꽤나 많이 적용되어 있는 친환경 소재인데요, 대표적인 친환경 종이로는 종이를 재가공 즉 재생시켜 재사용된 종이가 40% 이상 함유된 재생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재생지로는 크라프트지가 있습니다. 나무 외 다른 소재로 예를 들어 사탕수수, 대나무, 해초 등의 소재를 혼합해 만들어진 종이인 비목재지, 어디에서 벌목했는지부터 가공, 유통까지 모든 과정을 국제산림관리협의회(FSC)의 인증 받은 종이인 산림인증 종이가 있습니다.

친환경 종이와 재질에 대한 모든 것이 알고 싶다면,친환경 종이와 재질의 모든 것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소이잉크

말 그대로 콩기름을 베이스로 하는 잉크입니다. 소이 잉크는 이미 친환경 인쇄 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친환경 소재인데요, 기존 용제로 사용하던 석유화합물 대신 대두유를 대체한 잉크를 말합니다. 소이잉크 사용하면 대기오염을 줄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식물성 유분의 사용 비율이 높아 생분해성이 뛰어납니다.

소이잉크로 인쇄제작 되어있음을 알려주는 마크가 새겨진 프리메라 제품 단상자
출처:프리메라 페이스북

현재 국내 제품인 프리메라 제품의 모든 단상자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소이잉크로 제작됐다는 마크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환경을 생각한다면 소이잉크로 인쇄된 친환경 박스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친환경 단상자 제작이 필요하다면? 패커티브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잉크, 쌀겨잉크

쌀알을 탈곡해낸 뒤 버려지는 쌀겨, 보신 적 있으신가요?

출처:Photo by Utsman Media on Unsplash

버려지는 쌀겨에서 추출해낸 잉크도 친환경 소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활발하게 연구 중이라고 합니다. 이는 인쇄 품질과 빠른 건조속도, 내 마찰성 등이 우수해 향후 기대되는 친환경 잉크 중 하나입니다. 만약 이 잉크가 좀 더 상용화된다면 버려지는 쌀겨를 활용할 수 있으니 농가에도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환경호르몬, 중금속과 같은 해가 되는 물질도 전혀 발견되지 않아서 인쇄가 이뤄지는 작업 현장에도 좋은 일석이조의 잉크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친환경 박스 제작 수용성 잉크 해볼까요?

다양한 색깔로 포장되어 있는 닥터 브로너스의 고체비누
출처:닥터 브로너스 페이스북

친숙한 이름의 수용성 잉크는 말 그대로 ‘수용성’이기 때문에 특유의 냄새도 없고,  인체에 무해합니다. 즉 식품이나 어린이들이 자주 만지고 사용하는 장난감 등의 물건에 사용하기에 안전하다는 말이 될 수 있겠죠? 실제로 수용성 잉크는 화장품, 어린이 장난감, 식품 등에 쓰이고 있고, 수용성 잉크로 인쇄된 패키지는 재활용에도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용성 잉크를 사용한 대표적인 친환경 포장 디자인 제품은 닥터 브로너스의 ‘퓨어 캐스틸 솝’으로 알려져 있는 고체비누입니다. 알록달록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는 포장지는 100% 재활용 종이와 수용성 잉크로 인쇄된 그야말로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겠죠?

패키지 디자인 팁이 필요하신가요? 2021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를 참고해보세요.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인쇄 : 형압
(엠보싱/디보싱)

환경을 생각한다면 잉크를 사용하는 대신 엠보싱과 디보싱의 방법을 나만의 패키지 디자인에 적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Design: Packadore Collective on packagingoftheworld 엠보싱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엠보싱은 아래에서 두꺼운 종이로 눌러내 텍스트 혹은 이미지를 나타내는 방법입니다. 패키지에 따라 고급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어서 인기 있는 후가공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인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해요!

출처 Design: Ula Krasny on packagingoftheworld 디보싱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디보싱은 엠보싱의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텍스트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엠보싱, 디보싱의 방법과 함께 호일을 사용한 박인쇄 혹은 잉크를 사용한 인쇄도 가능하지만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해선 호일과 잉크가 없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죠?

패키지 디자인 후가공이 궁금하다면 : 패키지 제작하기 전 알아야 할 11가지 용어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인쇄:먹박

인쇄후가공] 검정색의 고급스러운 먹박 유광/무광
출처 Design: Jungmoon; einstom.wixsite.com

먹박인쇄는 이름 그대로 먹색으로 박 인쇄를 하는 인쇄 방식입니다. 색상 인쇄와 박인쇄는 인쇄 방식부터 다릅니다. 색상 인쇄는 보편적으로 디지털 또는 토타리 기계를 사용해 인쇄하는 방식이며, 박인쇄는 인쇄 후 마지막에 가공하는 후가공 기법으로 톰슨기로 압착하여 가공하는 인쇄 방법입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해서는 크래프트지나 골판지 소재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색상 인쇄를 할 경우엔 종이의 결감과 색상이 보이기 때문에 색감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에 반면, 박인쇄는 후가공 기법으로 압착하여 가공하기 때문에 소재의 특유 결감이나 색이 일반적인 색상 인쇄 보다 확연히 덜 묻어 나와 선명하고 진한 색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인쇄:UV 인쇄

자외선램프에서 발산되는 빛을 통해 잉크의 건조시간이 빠른 UV 인쇄는 인쇄 시간 단축은 물론 다양한 소재에 인쇄가 가능한 인쇄 방법입니다. 100% 무용제 UV 잉크를 사용한다면 VOC 즉 휘발성 유기화합물로부터 자유로워 환경오염을 일으키지 않는 친환경 박스 제작을 위한 인쇄 방법입니다.

친환경 박스 제작, 코팅은 생략해 주세요.

친환경 종이와 친환경 잉크를 결정했다면 이제 친환경 코팅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박스 제작에 코팅을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바로 내구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즉 긁힘이나 마모, 그리고 물로부터 박스를 보호해 주는 보호막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 기타 후가공에서 적은 불량률로 빠른 시간 안에 결과물을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코팅으로 얻는 광택으로 원하는 컬러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들로 코팅된 종이는 재활용이 어려워 결국엔 환경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환경을 생각한다면 재활용에 용이하도록 코팅을 하지 않는 것이 환경에 가장 좋습니다.

패커티브와 함께 제작한 리필리의 친환경 패키지입니다. 환경을 생각해 재활용에 용이하도록 코팅 없이 제작된 친환경 박스인데요, 코팅을 하지 않은 골판지 만으로도 충분히 멋스럽고 브랜드 이미지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친환경 박스가 탄생했습니다.

친환경 박스 패키지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지금 바로 견적문의 패커티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