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들 박스
캔들 박스

독보적인 캔들 박스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필수 사항

아름다운 포장이 상품 자체 만큼이나 판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향초에 있어서는 특히 더 그렇다고 말할 수 있죠.

향초는 집들이, 생일선물, 답례품, 졸업선물 등 상황을 불문하고 언제든 부담 없이 주고받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품목 중 하나 입니다. 선물은 주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를 기분 좋게 합니다. 특히 향초는 분위기를 책임지는 훌륭한 인테리어 소품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런 효과를 발휘하곤 하죠.

향초가 부담 없는 선물이 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종류가 무수히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크기, 향기, 색깔, 브랜드, 모양 등에 따라 이미 여러 개의 향초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새로운 종류의 향초를 기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그토록 다양한 종류의 향초들 가운데 해당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정확히 드러내줄 수 있는 디자인 패키지가 반드시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향초는 대부분 유리병에 담겨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유리를 안전하게 보호해줄 안정감 있는 상자를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향초를 아무 상자에나 담아 판매할 수는 없죠. 지금부터 무엇이 과연 적합한 캔들 박스인지, 예쁘고 튼튼한 캔들 박스를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가 구매 의사결정에 끼치는 영향

이미지 출처: 99designs.fr, “Regular Ass Candle”, by Anand Deaara

좋은 캔들 포장이란 무엇일까?

그렇다면 과연 ‘잘 된 캔들 포장’에는 어떤 요소들이 있는 걸까요? 무엇이 ‘좋은 캔들 포장’인 걸까요? 캔들을 어떻게 포장해야 판매자도, 소비자도 만족하는 완성된 캔들 제품이 탄생할 수 있는 걸까요? 대표적으로 다음의 세 요소를 체크해보시면 됩니다.

캔들 박스
이미지 출처: 99designs.fr, “Ring Collection candles”, by Dark Blue

캔들 박스의 정확한 사이즈

캔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정확히 핏되는 사이즈 캔들 박스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깨지기 쉬운 캔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캔들과 박스의 사이즈가 정확히 들어맞아 미끄러지거나 움직이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무리 훌륭한 캔들이어도, 포장을 열었을 때 훼손이 되어있으면 소용이 없겠죠. 캔들의 특징은 그것을 담는 유리병의 종류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인데요. 동그랗거나 네모난 캔들의 모양에 꼭 맞게 커스텀된 캔들 박스의 중요성은 그럴수록 더 강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캔들 박스 디자인
이미지 출처: 99designs.fr, “Candle label design” by luisashala

제품의 이미지를 충분히 담은 예쁜 디자인

캔들 박스의 또다른 핵심 역할은 바로 캔들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쁜 패키지는 늘 구매와 직결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해당 제품과 브랜드의 고유한 이미지를 정확히 드러내면서도 깔끔하고 아름다운 패키지 디자인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입니다. 패키지를 열고 그 속에 든 제품을 꺼내보는 일은 그 자체로 하나의 경험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이미지를 구축합니다. 향기라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담고 있는 향초라는 상품에 있어 이미지는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완성된 캔들 제품이 어떤 디자인의 박스에 어떤 형태로 담겨있는지, 그것을 열었을 때의 전체적인 모습과 디테일이 어떠한지는 이후 향초를 실제로 사용하는 순간에까지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제작이 중요한 이유

캔들 박스 재질
캔들 박스 재질

캔들을 안전하게 지탱해줄 수 있는 양질의 종이

캔들의 보호와 디자인, 두 가지 모두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좋은 퀄리티의 종이입니다. 디자인을 뚜렷하게 인쇄할 수 있으면서도 튼튼하게 캔들을 잡아줄 수 있어야 하니까요. 특히 제로 플라스틱 무브먼트를 포함해 친환경이 실천적 대세로 자리 잡은 요즘,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 재질의 패키징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이에는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고, 캔들의 크기와 무게를 완벽히 지탱하고 감싸줄 만한 적절한 종이를 선택하는 일은 두말할 것 없이 중요한 단계입니다.

캔들 박스 주문의 어려움 그리고 캔들 박스 쉽게 제작하는 방법

하지만 안타깝게도 실제로 캔들 박스를 주문 및 제작하는 일은 생각만큼 녹록지 않습니다. 제품을 만들어내는 일만큼의 에너지를 제품 포장에도 들이는 것은 누구에게도 쉽지 않은 일이죠. 캔들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과정에서 그렇게 뜻밖의 난관에 부딪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이유들 때문인데요.

박스에 깔려있는 사람

캔들 박스 제작시 최소 발주 수량 맞추기의 어려움

대개 박스 주문의 단가를 맞추기 위해서는 대량 주문이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모든 캔들 제작 업체에서 똑같은 캔들을 수천, 수만 개씩 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니죠. 제작하는 캔들 제품의 종류가 다양할수록 문제는 더 복잡해집니다. 서로 다른 라인의 캔들 제품들을 각각의 특성에 맞추어 서로 다르게 포장하면 패키징 효과가 훨씬 좋을 텐데, 재고 문제는 생각할 겨를도 없이 울며 겨자먹기로 똑같은 디자인의 박스들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주문해야만 하니까요.

포장박스 제작 단가가 얼만가 궁금하시죠?

박스 디자인

캔들 박스 제작 시 사용되는 전문 용어에 대한 어려움

제작 업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의 복잡성 박스 제작 업체들은 말 그대로 제작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해당 업계와 특별히 인연이 있지 않은 분들은 이곳에서 사용하는 각종 용어들이 낯설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나 잘 모르는 단어 때문에 주문에 실수가 생기기라도 하면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겠죠. 이런 문제야말로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누구에게 물어보거나 어딘가에 검색해보기도 난처한, 실로 곤란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패커티브 캔들 박스만의 차별성

패커티브에서 제작하는 캔들 박스에는 차별화된 장점들이 있습니다. 캔들 박스 주문 과정의 여러 어려움들을 획기적으로 축소할 수 있는 좋은 팁들이 이곳에 숨어 있는데요. 특히 패커티브에서 제작된 캔들 박스는 보다 편리하고, 보다 튼튼합니다.

크레쉬 락 박스
이미지 출처: smurfitkappa.com

캔들 박스에 제품을 간편하게 넣는 비법

전문용어로 오토락, 혹은 크래쉬락이라고 불리는 종류의 박스는 쉽게 말해 원터치형입니다. 삼면접착, 즉 박스를 구성하는 세 개의 면이 이미 서로 접착되어 있는 형태를 말하죠. 단순히 대각선 방향으로 살짝 밀어주기만 하면 온전한 형태의 상자가 완성되거나, 해체됩니다. 이 방식으로 조립된 캔들 박스는 보다 무거운 무게를 지탱할 수 있는 데다가 이미 접혀진 형태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판매자의 수고를 덜어주는 동시에 소비자에게도 더 안전하게 상품이 전달될 수 있게 하죠.

로얄아이보리 종이
로얄아이보리 종이

종이로 캔들 박스를 차별화하세요!

로얄아이보리 페이퍼란 전면은 평평한 백색, 뒷면은 종이 질감이 살아있는 미색을 띄는 종이입니다. 주로 안전성이 중요한 식품 용지 혹은 화장품 등 고급 제품의 패키지를 만들 때 사용됩니다. 캔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예쁜 디자인을 담는 데 완벽한 재료입니다.

캔들 박스 디자인은 어떻게 할까?

그렇다면 캔들 박스는 어떻게 디자인을 해야 할까요? 캔들 판매자가 직접 패키지 디자인까지 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경우가 아마 더 많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그럴 때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도넛상자-맞춤제작
도넛상자-맞춤제작

클릭 몇번으로 디자인이 가능한 패커티브 에디터

packative.com 에서 에디터 사용으로 쉽게 커스텀하기 Packative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에디터를 사용해 쉽게 커스텀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전문 툴을 사용해 본 적이 없거나, 심지어 머릿속에 구체적인 디자인 아이디어가 아직 없어도 괜찮습니다. 패커티브 프리 에디터에는 다양한 폰트와 스티커 등 디자인 요소들이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요리조리 넣고 빼고 움직이다 보면 순식간에 생각도 못했던 디자인을 창조해낼 수 있어요!

패커티브 에디터로 종이상자 주문제작하는 법

박스 디자이너
박스 디자이너

캔들 박스 디자인을 위한 프리랜서 찾아보기

숨고, 혹은 크몽을 통해 프리랜서 디자이너 찾기 또한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인 프리랜서 디자이너를 고용해 패키지 디자인을 의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자이너를 찾는 데는 숨고, 혹은 크몽과 같은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세요. 해당 페이지들을 통해 적절한 디자이너와 성공적으로 컨택한 후에는, 원하는 이미지와 디자인을 디자이너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의뢰하는 단계만이 남게 됩니다. 온라인에서 포장 디자인 프리랜서를 찾는 꿀팁

도움이 될 만한 캔들 박스 디자인 예시 몇 가지

캔들 박스 제작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들을 좀 얻으셨나요? 그러면 이제 본격적인 제작을 위해 필요한 것은 디자인 아이디어일 것입니다. 세상은 넓고 예쁜 캔들 박스 디자인은 무궁무진합니다. 내 제품이 필요로 하는 캔들 박스 디자인은 어떤 형태인지,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이미지 예시를 보여드립니다. 더 많은 예시를 참고할수록, 더 새롭고 아름다운 디자인이 탄생하게 될 거예요.

캔들 박스 전개도
이미지 출처: 99designs.fr, “Candle packaging” by Mariana Maglia
캔들 박스 디자인
이미지 출처: 99designs.fr, “Design for a candle box”, by Téo MARIA
캔들 박스 2
이미지 출처: 99designs.fr, “scented candle”, by SKOM ™
캔들 박스 디자인 2
이미지 출처: 99designs.fr, “Family Packaging Design for Candles”, by ca.creative

캔들 박스 제작 전 디자인 영감을 얻어보세요! (예쁜 캔들 박스 디자인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