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쇼핑몰 운영

이커머스 트렌드의 변화와 미래 전략

이커머스 트렌드의 변화와 미래 전략

COVID-19 팬대믹으로 인해 이커머스 시장은 전례없는 큰 변화를 맞이하였습니다.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비대면 형식으로 급격하게 변화하였고 대부분의 사업체의 입장에서 온라인 채널로의 진입은 생사를 다루는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커머스 트렌드를 발 빠르게 파악하고 다음 전략을 세워보세요.

소비 세태의 변화

락다운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사람들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며, 레스토랑, 여행, 럭셔리 제품 등 오프라인의 활용도가 높은 산업은 소비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와 일상 제품 판매율은 반대로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이커머스의 계속되는 성장세

오프라인 위주로 판매되던 제품 역시 이제 온라인 시장으로 진입했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생존을 위해 온라인으로 확장 및 이전을 해야 하는 상황과, 또 더 많은 수익과 기회, 그리고 새로운 소비자층을 노리기 위해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에요.

https://gtm-plus.com/wp-content/uploads/2020/09/GTM-plus-banners-chart-ecommerce-1024x538.png

또 2003년 SARS 유행병이 퍼지던 당시, 중국의 오프라인 판매율이 급격히 하락하며 급속도의 디지털화 과정을 거쳤습니다. 알리바바는 50%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타오바오는 전 세계 1등 이커머스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이후 이커머스는 계속해서 성장했고, 사스 때와 비슷하게, 코로나 19 팬데믹 역시 오프라인 쇼핑을 막으며 이커머스의 확산을 촉진시키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또 다른 핵심 축: Z세대에 대해 알아보기

배송체계수준의 향상

유연한 택배 배송 일정 선택지는 소비자들의 이커머스 경험의 쾌적함을 더 향상시켜주고있습니다. 전날 주문하면 다음 새벽에 바로 도착하는 새벽배송이 이제 대부분의 온라인 커머스에서 지원되고 있고, 또 해외 배송 역시 가격대가 대폭 하락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배송 옵션의 상용화로 인해 이커머스는 오프라인의 즉각성 역시 일정 수준 소화해내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진입 장벽의 약화

이커머스에 사업체로 진입하는 장벽 역시 훨씬 낮아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구축 등에서 어려움을 겪던 사업체들은 웹사이트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아니면 이미 구축된 쿠팡과 같은 이커머스 사이트에 입점을 하는 쉬운 형식으로 판매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커머스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듦에 따라 더 많은 브랜드들이 온라인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수직상거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이커머스 트렌드 1- 옴니채널 쇼핑의 뉴노멀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은 이제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넘나들며 가장 최적화된 소비를 즐기고 있습니다.

옴니채널링은 소비자들에게 여러 판매 채널과 경로를 거칠 때 끊김없고 변함없이 완벽한 경험을 제공하는 온오프라인 채널의 통합을 뜻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게제된 한 연구에 의하면, 73%의 응답자는 일상적으로 한 제품을 구매하는 데에도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기기와 AI 스피커의 발달과 함께, 옴니채널 소비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됩니다.

더 매끄러운 옴니채널 경험을 완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아래가 있습니다:

  • 웹사이트 및 모바일 경험을 최적화하세요. 모바일 화면에서도 사진 및 글자가 잘 보이는지 체크해 스마트폰 쇼핑족들을 놓치지 마세요
  • SAP 커머스 클라우드와 같은 툴을 사용해 종합적이면서도 맞춤화된 이커머스 경험을 완성하세요.
  • 처음 웹사이트를 들어가는 순간부터 제품이 배송되는 때 까지 최대한 많은 쇼핑 단계에서 맞춤 소비자 경험을 제공하세요. 선물 포장 옵션을 제공하는 것, 그리고 배송을 받을 때 즐거움과 반가움을 느낄 수 있도록 예쁜 포장을 하는 것 역시 즐거운 경험을 쌓는 데에 도움이 된답니다!

패커티브에서 내 브랜드만의 선물 포장 박스 디자인해보기

  • 다양한 구매경험 옵션을 제공하세요:
    • 온라인으로 결제하고, 오프라인에서 픽업하기
    • 오프라인에서 구매하고 집으로 배송받기
    • 온라인으로 구매해서 집으로 배송받기
    • 선물포장 옵션 추가하기

커스텀 박스로 재구매율 신장하기

이커머스 트렌드 2- 비주얼의 전쟁: 웹사이트부터 패키지 디자인까지

제품을 실제로 볼 수 없는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제품을 최대한 상세하게 볼 수 있는 디자인은 필수입니다. 따라서 이커머스 디자인 트렌드는 제품에 초점을 맞추고 방해요소는 제거한 단순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이 유행할 것입니다.

https://blog.3dcart.com/hs-fs/hubfs/Pinterest Ads.gif?width=400&name=Pinterest Ads.gif

하지만 비주얼 커머스는 단순 제품 상세 페이지에만 디자인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관여하고 주위를 기울이는 모든 곳에 브랜드 이미지를 덧씌우는 작업이에요. 따라서 소비자가 구매를 하고, 제품을 택배로 배송받아 열어보는 순간까지 모든 과정에서 브랜드의 이미지가 느껴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실물로 받아보는 패키지 역시 제품 경험을 향상시켜주는 디자인이 더욱 필요해졌습니다. 티파니 제품의 90%는 아마 민트색과 전혀 관련이 없겠지만, 티파니에서 주얼리를 구매하면 민트색 박스가 오기를 모두가 기대하듯이, 브랜드의 포장 및 택배 박스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및 스토리가 드러난다면 소비자들은 구매한 제품의 브랜드에 더 깊은 인상을 받을 것이고, 또 제품 역시 단순한 골판지 박스에 받은 것 보다 더 좋아보이는 후광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제품 기획과 패키지 디자인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는 법

비주얼 커머스를 향상시킬 방법:

  • 제품 이미지를 JPG파일에서 JPEG2000이나 WebP 포맷으로 변환시켜, 사진 품질과 업로드 속도를 향상시키세요
  • 인기제품은 360도 회전 이미지나 비디오 촬영을 통해 더 상세한 정보를 전달해주세요
  • 브랜드 패키지를 디자인해 오프라인 배송때까지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해주세요
  •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재활용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시키고, 브랜드 자체 인플루언서 풀을 확장해주세요
  • 핀터레스트나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미디어에 비주얼 쇼핑 광고를 만들고, 웹사이트로 링크를 걸어 판매를 촉진하세요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만들기: 언박싱!

사용자 제작 컨텐츠(User Genrated Contents)는 최근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는 기본적으로 소비자에 의해 생성되며 브랜드의 큰 자산이 됩니다. UGC의 예로는 이커머스 내에서의 제품 리뷰, SNS에서 공유된 제품의 이미지와 후기글 및 하울 후기 등의 쇼핑 비디오를 브랜드 자체 플랫폼에 다시 공유하는 것 등의 유형이 있습니다.

UGC 활용의 특징은 브랜드가 많은 돈을 들여 이미지를 만들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이 자체적으로 수준 높은 품질의 제품 사진 및 콘텐츠를 제작하여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달한다는 것과, 또 엄청난 입소문 전파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그리고 브랜드가 좋은 콘텐츠를 채택해 공유할 시 소비자는 큰 기쁨과 충성심을 느낀다는 데에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많은 브랜드들이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하고 고객의 충성도를 유도하기 위해 UGC를 이용한 홍보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G형 박스
G형 박스, 포장박스, 포장상자, 메일러 상자, 택배용 상자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아직 제대로 이해가 안간다면,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성공적으로 활용한 브랜드의 대표적인 예로 스타벅스의 #redcupcontest 캠페인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스타벅스는 Starbucks의 리미티드 에디션 레드 컵을 가장 창의적으로 표현한 이미지를 #redcupcontest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공유하도록 유도했고, 소비자들이 이 이벤트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Starbucks는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하는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었죠. 스타벅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중 가장 큰 파트인 ‘스타벅스 로고’가 노출되면서도 연말의 느낌이 나는 패키지에 나만의 일러스트를 넣을 수 있어 사람들의 참여의식을 촉구한 훌륭한 마케팅 캠페인이었습니다.

언박싱 콘텐츠 역시 아주 훌륭한 UGC 종류 중 하나입니다. 최근 브랜드들은 이런 언박싱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인플루언서 키트용 디자인 패키지를 따로 제작할 정도이니, UGC가 불러오는 파급력이 얼마정도일지 예상이 가시죠?

언박싱 콘텐츠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언박싱- 이커머스의 부상과 함께 온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내 브랜드의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촉진하기 위한 박스 패커티브에서 제작해보기

이커머스 트렌드 3- 지속가능한 소비 문화 형성

윤리 소비는 지난 몇 년간 핫토픽이었습니다. 윤리 소비는 소비자가 친환경적으로 생산된 제품이나, 재활용이 가능하거나 환경을 최대한 덜 손상시키는 방식으로 소비할 수 잇는 제품을 소비하는 것을 적극 추구하여 지속가능한 소비 환경을 만들어 가는 행위를 뜻합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의하면 현재 65%의 소비자가 지속가능경영을 하며 윤리의식을 가지고 기업행위를 하는 브랜드로부터 제품을 사기를 희망한다 밝혔다고 합니다. 윤리 소비가 소수의 트렌드가 아닌 다수가 요구하는 삶의 태도가 되며, 브랜드들은 항상 시대와 사회의 흐름에 맞춰 윤리적인 행동과 책임감 있는 기업활동을 할 필요가 늘어났죠. 따라서 이커머스 브랜드 역시 향후 가치창출활동을 할 때 친환경 활동을 할 필요가 늘어났습니다.

대형 이커머스 브랜드 역시 가치창출활동에 더 지속가능한 대안을 추가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세계 1위 이커머스 브랜드인 아마존은 204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0으로 줄이겠다고 약속했죠. 이제 이커머스 브랜드 역시 친환경성을 꼭 고려할 상황이 온 것입니다.

그린 소비자를 이커머스로 끌어들일 방법:

  • 지속가능성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세요. 환경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데드라인을 정해 목표를 실행하고, 이를 세상에 공유해주세요.
  • 친환경 패키지를 활용하세요. 플라스틱 패키지는 최악의 선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배송이 필수인 이커머스의 특성상 패키지에서 나오는 공해 역시 어마무시하죠. 따라서 제품을 배송할 때에는 종이 박스를 활용하는 등 재활용 및 분해가 가능한 원자재를 사용해 최대한 친환경적인 패키지를 제작하고, 완충재의 활용을 줄여주세요.
  • 제품에 들어가는 부품에서도 조금 더 친환경적인 대안을 찾아보세요. 아니면 새로운 ‘친환경’ 제품을 제품 라인업에 추가해 이를 홍보해주세요.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가는 첫 발걸음: 친환경 패키지 살펴보기

이커머스 트렌드를 살피며…

여러 사회적 변화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급격한 변화가 오며, 소비 문화에도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접근법들이 계속 떠오르고 있습니다. 어쩌면 AR/VR 기술이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패턴을 바꿀 수도 있고, 아니면 소비자들은 이런 급격한 변화속에서 안정 추구를 위해 소비를 줄일지도, 아니면 위기가 마무리되며 축하하기 위해 소비를 늘릴 지도 모르죠. 하지만 하나 확실한 사실은 온라인 소비로의 변화는 시작되었고, 다시 오프라인 시장이 이 점유율을 뺏어오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것입니다. 결국 소비의 흐름은 불편한 관습에서 더 정제되고 다듬어진 편리한 경험으로 넘어오는 것 뿐이죠.

결국 이커머스 사업은 시장을 점령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시장에 참여한 판매자들은 이커머스의 최신 트렌드를 최대한 생각하며 미래 계획을 짜야할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 체크리스트 확인해보기

포인트 요약:

  • 이커머스는 단기 매출 향상 전략이 아니라, 앞으로 이어질 온라인으로의 소비 변환에 대비하는 장기적인 필수 전략입니다.
  • 온라인 쇼핑몰을 설립하는 비용은 더 저렴하고 편리해질 것입니다.
  • 지마켓, 네이버스토어, 쿠팡 등의 오픈마켓 사이트들이 조그만 모노브랜드 온라인 스토어의 설립을 더 쉽게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 온라인 쇼핑은 더 개인화되는 동시에 자동화되어갈 것입니다
  • 오프라인 스토어로 승부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커머스의 비주얼 요소에 대한 강조가 더 커질 것입니다.
  • 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확산을 노리는 비주얼 패키지 디자인으로 소비자의 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여야 할 것입니다.
  • 소비자들은 여전히 지속가능한 소비에 열중하고 있기 때문에, 이커머스 역시 친환경 패키지 등의 사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현재 오프라인 위주의 스토어를 운영중이신가요? 아직 늦지 않았으니 이커머스 진입 준비를 시작해보세요. 내 오프라인 스토어의 분위기와 경험을 담을 수 있는 패키지 역시 패커티브에서 준비하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