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패키지 제품 상자

소셜 미디어는 어떻게 패키지 디자인과 브랜딩을 변화시켰을까요?

아직도 소셜 미디어가 친구와 가족간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면 이제는 그 생각을 바꿀 때입니다. 각 브랜드의 제품 소개와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요즘은, 꼭 실제로 아는 관계여야만 ‘친구’를 맺던 시절과는 매우 달라졌습니다.

오늘날 패키징은 소비자가 브랜드에 상호 작용하게 되는 수많은 요소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패키지 디자인을 보유한 브랜드는 온라인에서 사진과 비디오를 포함한 여러 콘텐츠를 통해 노출되고, 이는 소비자의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고객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이러한 패키지를 통한 브랜딩은 인터넷 마케팅 시장에서 제품의 실물을 본 고객에게 호감을 불러일으키고 재구매로 이어지도록 돕습니다. 독특하고 소비자의 마음을 울리는 패키지 제작은 고객으로 하여금 사진을 찍어 공유하게 만들고, 이는 고객과 더 긴밀히 연결되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시킵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는 패키지 디자인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수많은 인플루언서들과 개별 고객들은 스스로 각 브랜드를 대표하고, 마케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는 창구가 되어줍니다. 캐논이 진행한 2016년 사진 트렌드 연구에 따르면 4명중 1명의 소비자는 한 달에 최대 300장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당신의 브랜드는 사진을 찍고 싶게 만드는 브랜드인가요?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 여정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며 많은 소비자는 그들의 브랜드 경험을 주변에 공유하고, 이 경험이 만족스러운 경우 구매를 장려합니다. 팔로워를 많이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이런 홍보를 진행하는 경우 마케팅 가치는 매우 가시적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 끝판왕 알아보기: 언박싱

미니멀리즘은 온라인에서 여전히 트렌드로 언급됩니다

출처: Volcano at home by Commission, Sucre by Weston Doty, Joule by ChefSteps

불필요한 장식을 최대한 배제한 미니멀리즘 디자인은 2010년대 패키지 디자인의 핫한 키워드 중 하나였습니다. 이러한 ‘최소화’ 전략은 아직도 유효합니다. 패키지가 미니멀해질수록 고객은 제품에 집중합니다. 미니멀한 디자인은 대충 만들거나 텅 빈 디자인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 적은 요소를 통해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지요. 만약 브랜드 패키지에 너무 다양한 그래픽 요소가 많거나 정보를 많이 담아 지저분하게 느껴진다면, 제품을 판매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제품과 브랜드의 강점은 무엇인지 재고가 필요합니다.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대해 더 알아보기: 미니멀리즘 제품 패키지 디자인이 효율적인 이유

이러한 패키징 트렌드를 어떻게 접목시켜야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모션 집행이 가능할까요?

새로운 소셜 미디어 채널들이 증가하면서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소비와 공유 행태는 날이 갈수록 변화합니다. 마케터로서 광고를 집행하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면서 혼란을 많이 겪게 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고객이 직접 수많은 소셜 미디어에 제품을 공유해 준다면 이는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패키지를 제작해 잠재적 마케팅 자산으로 활용하세요. 방법은 뛰어난 디자인과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를 접목하는 것입니다. 브랜드가 가진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박스에 담아 제작하고, 모든 제품의 배송에 활용하세요. 작은 카드 등으로 고객에게 감사를 전한다면 금상첨화입니다!

패키지에 브랜드 아이덴티티 담는 법: 포장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텔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