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 팁

박스 인쇄 대해서 알아보기

박스 인쇄 대해서 알아보기

디자인에 적합한 인쇄 방식 선택하기

이태까지 인쇄 작업을 할 때 인쇄기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나요? 조금 중요한 인쇄라면 인쇄소에 맡기고, 아니라면 가정용 혹은 사무실용 프린터를 사용했나요? 아니면 인쇄법에 다른 품질과 결과의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있었나요? 인쇄기엔 CMYK 4개의 카트리지가 있었나요, 아니면 컬러 잉크와 흑백 잉크만이 있었나요?

종이 위에 올라가는 인쇄만 해도 이렇게 복잡하듯, 박스 인쇄 역시 포장재 등 제품 특성이라거나, 박스의 다양한 재질에 따라, 혹은 인쇄 도안에 들어있는 제품명, 법적 표기사항, 이미지 등 다양한 인쇄 항목에 따라 인쇄 방식에 따라 적합한 인쇄 방식에도 차이가 생깁니다. 만약 패키지 디자인을 진행 중 박스 인쇄 방식을 고려하지 않으면 디자인에 따른 인쇄가 어려워 디자인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을 정도로, 인쇄 방식은 정말 중요합니다.

들어가기 전: 박스 인쇄 색상에 관하여

또 인쇄 방식을 살펴볼 때에는, 인쇄 도수를 꼭 주의깊게 봐주세요. 인쇄 도수는 디자인 결과물이 몇 가지 색으로 표현되는 가를 뜻합니다. 오프셋 인쇄기는 보통 기본 4도 인쇄로, Black > Cyan > Magenta > Yellow 순으로 인쇄가 진행됩니다. 4도기는 CMYK 컬러가 인쇄가 가능하며, 5도에서부터 금색, 은색, 혹은 별색 등 추가적 포인트 컬러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패키지 인쇄 색상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패키지 디자인 컬러 가이드

이제 인쇄 기법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1. 오프셋 인쇄
  2. UV 프린팅
  3. 디지털 인쇄
  4. 실크스크린 인쇄
  5. 플렉소 인쇄

박스 인쇄 방법: 오프셋 인쇄

일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는 인쇄방식입니다. 옵셋 인쇄는 인쇄판과 롤러를 사용해 종이에 인쇄하는 방식으로, 금속인쇄판에 칠해진 잉크가 롤러를 통해 종이에 묻게 하는 방식입니다. 다시말해, 판화처럼 종이에 바로 찍는 것이 아니라 고무 재질의 블랭킷이라는 판이 뒤집혀 잉크가 묻고, 블랭킷에 묻은 잉크가 종이에 다시 한 번 더 뒤집혀 인쇄되는 방식입니다.

오프셋 인쇄는 물과 기름의 반발에 의한 인쇄 방식으로 인쇄판에 요철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먼저 인쇄판 표면에 물을 묻히고 그 위에 잉크를 묻혀 블랭킷을 통해 종이로 인쇄합니다. 이때 물은 약산성으로 인쇄판의 인쇄되지 않은 부분에 잉크를 묻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인쇄 부분에는 기름 성분을 포함한 잉크를 묻혀 인쇄합니다. 물의 양이 적고 많음에 따라 블랭킷에 종이가 붙거나 인쇄부분이 뜯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연 현상이 벌어지면 인쇄 기장에게 물의 양과 산성도를 조절해 달라고 의견을 제시해야 합니다.

4도인쇄를 할 수 있고 직접 인쇄에 비해 인쇄 품질이 좋아 디자인 표현이 풍부해지고, 인쇄판의 손상이 적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후가공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비싼 편이라 대량생산이 아니라면 활용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오프셋 인쇄의 발전: UV 프린팅

출처: Sergey Ryzhov/shutterstock.com

UV 프린팅은 출력물에 잉크가 스며드는 방식이 아닌 소재위에 점착되어 경화되는 방식으로 UV 자외선 램프에서 발산하는 빛을 통해 잉크가 순간적으로 건조되기 때문에 후 처리가 필요없어 작업기간이 짧습니다. 제작 시간이 짧고 다양한 소재에 인쇄가 가능해 소량 다품종 생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UV 인쇄를 위해서는 UV 인쇄 전용 잉크를 따로 사용하며, 반드시 UV 건조기를 통과해 건조해야 합니다. 일반 오프셋보다 비용이 조금 더 비싸지만 인쇄 시 손에 묻어날 우려가 있는 재질을 UV 오프셋 인쇄할 경우 잉크가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프셋에 이은 박스 인쇄의 양대산맥: 디지털 인쇄

오프셋 인쇄와 디지털 인쇄의 차이는, 오프셋 인쇄는 CTP(Computer to Plate), 즉 컴퓨터에서 판으로의 출력 과정을 거치고 그 판을 인쇄기에 걸어서 인쇄를 하는 방식인 반면 디지털 인쇄는 CTP 출력 과정 없이 바로 인쇄를 하는 인쇄법이라는 것입니다.

인쇄핀과 색상을 연습지를 다량 사용해야하는 오프셋과 달리 디지털 인쇄는 단 1장도 인쇄가 가능하며, 이후 1장을 뽑아도 동일한 결과물이 나온다는 일관성의 장점이 있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해 소량인쇄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색감에 조금 차이가 있으며, 기술이 많이 좋아져 거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오프셋 인쇄보다 조금 품질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 소량 주문은 디지털 인쇄가 저렴하겠지만, A3기준 350매, A4기준 700매 이상의 수를 제작할 경우 오프셋 인쇄가 더 저렴해지기때문에 소량 주문에 더 적합합니다.

박스 인쇄 고급기법: 실크스크린 인쇄

어디선가 많이 들어본 인쇄기법 아닌가요? 그렇습니다, 앤디 워홀이 마릴린 먼로나 캠벨 수프와 같은 대량생산 팝아트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사용한 기법이라고 많이 들어 보셨을 거예요. 실크스크린 인쇄는 수공예 인쇄기법 중 하나로, 판잴에 실크가 사용되어 붙은 이름입니다. 스크린에 도안 모양에 맞춰 구멍을 만들고, 이 구멍 부분을 통과하는 잉크가 도안이 되는 인쇄 기법입니다.

실크스크린 인쇄는 비용이 싸고, 곡면 인쇄가 가능하며 다색 인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량 인쇄에는 적합하지 않아 다품종 소량 인쇄에 적합한 기술입니다.

박스 인쇄 방법: 플렉소 인쇄

플렉소 인쇄는 판으로 유연하고 탄성을 갖는 고무 또는 수지돗판을 사용하고 인쇄잉크로 수계 혹은 알콜을 주제로 하는 유기용제계의 증발 건조형 잉크를 사용하는 인쇄방식입니다.

판,인쇄기,잉크의 3요소가 다함께 기술적으로 향상됨으로써 플렉소인쇄의 품질이 대폭적으로 향상되어 용도 또한 폭넓게 전개되어 연포장분야,신문인쇄,라벨인쇄등 새로운 분야 에 대한 보급이 눈에 띄게 이루어졌으며 에너지의 효율,무공해성,경제성,다방면성,고속성등의 면에서 우수한 인쇄방식으로 자리잡게 되었으며, 산업적 인쇄에서 경제적인 인쇄방식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패키지 박스가 처음이시라면: 박스 제작 입문자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