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화장품 박스 제작 - 포인트별 박스 종류부터 디자인 컨셉까지

코스메틱 및 스킨케어 패키지 단상자
Design by. Shuang Zhan

로션, 앰플박스, 에센스박스 제작, 선크림박스, 마스크팩박스, 바디제품, 헤어용품 등 화장품 산업군은 수 많은 카테고리의 제품군들 중 가장 확실한 충성 고객을 얻기 좋은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욕실 선반 안에도, 화장대 앞에도 수많은 여성과 남성의 하루의 시작과 끝에는 화장품이 있죠. 그것이 단순한 크림과 세안제, 썬크림이든 아방가르드한 무대 메이크업을 위한 화려한 색조 화장품이든 간에 말이에요.

화장품 상자와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성

포인트 컬러와 제품 모양을 활용한 화장품 패키지

제품의 패키지는 당신의 미래 충성고객들이 브랜드를 볼 때 처음 마주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패키지가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이 제품이야말로 당신이 찾는 것이에요!라고 말을 걸어온다면, 소비자 역시 제품을 구매해 시도해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떻게 당신의 이상적인 미래 충성고객이 ‘어제 본 그 블러셔가 가지고 싶다!’라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패키지를 디자인 할 수 있을까요? 걱정 마세요, 패커티브에서 소비자가 쇼핑백에 담지 않고는 못베길만한 패키지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도와드릴테니까요.

2021년의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확인해보기

화장품 박스 형태 및 종류 소개

단상자

스킨케어 제품 포장 단상자
Design by Tao Studio

가장 기본적인 종이 상자 형태로, 드럭스토어, 브랜드 샵 등 소매 상점에 진열 및 보관하기 적합합니다.

화장품 종이 단상자
Design by. Shuang Zhan

틴트, 립스틱 등 부피가 작고 가벼운 제품을 포장하기에 적합합니다. 또, 쉽게 개봉해서 사용하는 비누를 담기에도 좋습니다.

패커티브에서 단상자를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클릭

일체형 포장 박스

G형 박스 및 제품 패키지 포장
by. Design studio B.O.B

별도의 접착없이 일체형으로 이루어진 박스형태로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패키지의 형태중 하나입니다. 종이 또는 골판지 합지의 형태로도 많이 제작됩니다. 무난한 디자인이며 접착비용이 따로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도 장점이죠.

일체형 포장 박스를 맞춤제작하고 싶다면

슬라이드 박스

슬라이드 상자

일반적인 화장품 보다는 비누, 세정제, 향수 등 포장하기에 적합합니다. 성냥갑과 같이 밀어서 여닫는 형식이라 선물 포장에도 적합합니다.

슬라이드 상자를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싸바리 박스

고급 자석 싸바리박스

스킨케어 라인을 통합한 선물세트 및 고급 제품 세트를 포장하기에 적합합니다. 다만 단가가 매우 높고, 제조가 까다로워 가격대가 높은 제품이 아니라면 포장 단가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싸바리 상자를 제작하고 싶으시다면

화장품 박스 디자인

화장품 박스 디자인 중요 포인트: 컬러

브뤼셀의 천연 비누 브랜드의 컬러 상자
Design by Kana Studios

브랜드 아이덴티티 컬러는 곧 브랜드의 첫인상입니다. 색 조합은 무엇보다 중요해요. 에뛰드하면 핑크색이, 이니스프리하면 짙은 녹색이 생각나는 것 처럼 브랜드의 이미지는 색상이 확 생각나야합니다. 만약 하나의 색상에 국한되고 싶지 않다면, 적어도 한 제품 카테고리당 정해진 색상 하나는 필요해요. 패키지 역시 그런 색상을 추가해 브랜드 혹은 제품과 연관지어주세요.

만약, 제품군 혹은 카테고리별로 다른 색상을 사용하고 싶다면, 기본 컬러를 화이트보다는 블랙으로 선택해주세요. 블랙은 항상 럭셔리, 우아함, 그리고 강한 인상과 연관되었습니다. 또, 화려한 색조 제품을 담았을 때 제품을 강렬하게 보정해주는 배경이 되어 색상을 더 눈에 띄게 해준답니다. 따라서 기억에 오래 남는 이미지를 부여하고싶다면, 블랙 박스 역시 좋은 선택 중 하나이겠죠.

패키지 컬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코스메틱 패키지에서 가장 중요한 디자인요소: 폰트

패키지 디자인에서의 글자는 소비자에게 마케팅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며, 또 제품 패키지에서 소비자가 가장 먼저 해독해내는 정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로고, 제품성분, 제품명 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폰트와 글자 크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패키지 디자인 내에 들어가는 정보(브랜드 명, 상품명, 성분 등)를 효과적으로 정리하여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만들기 위해서는 타이포그래피의 위계(hierarchy)을 정리해야합니다. 들어가는 글자의 폰트 두께를 달리해 가장 중요한 정보가 제일 눈에 띌 수 있게 하고, 또 폰트 크기 자체에 차이를 두어 강조와 대조 효과를 만들어주세요.

포장 디자인의 꽃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화장품 박스 후가공 처리

화장품 박스 디자인의 꽃은 역시 후가공처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패키지 후가공
Pauli & Sisters beauty package by.Marina Veziko
세럼 포장용 단박스

화장품 박스에는 주로 엠보싱, 부분코팅, 박 처리 등의 후가공이 자주 사용되는데요. 후가공처리를 통해 평면적인 면에 입체감을 주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톡톡 튀게 보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종류의 후가공처리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엠보싱 및 디보싱

엠보싱 디보싱 디자인 패키지 박스

패키지를 보시면 특정 부분이 약간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거나 안쪽으로 파여있는 걸 보신적 있으신가요? 이런 형태는 엠보싱이나 디보싱 작업을 통해서 만들 수 있는데요. 입체감을 통해 강조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부분 코팅

 은박을 입힌 화장품 단상자
Design by PG brand reforming

부분코팅은 말 그대로 특정 부분에 코팅을 처리하여 강조를 할 때 사용됩니다. 로고나 브랜드 네임 등 디자인의 일부에 광택을 넣는 마감처리를 함으로써 고급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죠.

박가공이 들어간 컬러 박스 디자인
Design by Alejandro Gavancho

박이란 얇은 알루미늄 판을 열을가해 종이 위에 고정시키는 것을 뜻합니다. 여러가지 색을 표현할 수 있지만 금박, 은박, 홀로그램박 등이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압력을 가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약간의 틀어짐이 발생할 수 있고 박 부분이 너무 작은 경우 표현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패키지 가공 및 제작 과정에 대해 더 상세히 알아보기

마치며

오늘은 화장품 패키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패키지는 고객분들이 처음 접하게되는 제품의 첫인상이기 때문에 제품의 특성 및 브랜드 이미지 등을 고려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