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입점 스토어

백화점 입점 성공하는 법: 구비 필요 서류부터 판촉 방법까지

서론: 백화점의 변화

W컨셉, 무신사 스토어 등 힙한 온라인 멀티스토어, 또 모바일 홈쇼핑 등 다양한 채널이 형성되며 유통업계에서의 백화점의 입지는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새로운 채널에 일찍부터 노출된 MZ세대의 백화점 유입율이 낮아지며, 백화점들은 MZ세대 소비자들을 다시 백화점으로 끌어오기 위해 젊은 층에 인기 있는 브랜드를 백화점 안으로 유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럭셔리 명품 브랜드 입점을 통한 고급화와 힙하고 새로운 브랜드, 인스타그래머블한 팝업 스토어, 분위기 좋은 카페 등 체험 공간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여 기타 유통망과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해 고군분투 중입니다.

새로 부상하는 브랜드 입장에서 역시 백화점 입점 및 팝업 스토어 행사를 노리는 것은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브랜드 신뢰도 및 평판을 높이고, 오프라인 자사 몰을 내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다양한 소비자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만약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가치를 상승시키고자 한다면 백화점 입점을 노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백화점 입점 방법 및 노하우를 알아볼까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패키지에 대하여 더 알아보고 싶다면

백화점 입점 스토어

백화점 입점 절차

  1. 상담준비
  2. 바이어와 직접 상담
  3. 업체 조사
  4. 품평회 실시
  5. 입점준비
  6. 납품(입점)
  7. 사후관리

1. 상담준비

백화점의 바이어와 사전 전화 및 유선 연락을 통해 미팅 예약을 진행합니다. 상품설명서, 상품 샘플, 사업자등록증, 라이센스 권리증 원본, 회사개요 및 사업계획 등을 준비해 기본적인 브랜드 및 제품 설명을 준비해두고, 수입품의 경우 수입면장 사본 1부를 준비해주세요.

2. 바이어와 직접 상담

바이어와 대면 상담을 통해 상품설명을 진행하고, 상품 샘플을 검토받습니다. 또 구비 서류를 제출해 적법성 및 하자여부를 검토받습니다.

3. 업체 조사

바이어가 직접 방문 또는 서류를 통해 업체의 정보를 조사합니다. 제조업체는 공장등록증 사본 1부, 업체규모, 생산능력(재무제표), 업계 현황(매출, 면적, 마진, 경쟁 브랜드 등) 등에 대한 서류를 제출하고, 또 상품 콘셉트, 브랜드 마케팅 전략 등 세일즈 포인트 및 차별화 전략을 소개해 시장가능성을 검사받습니다.

4. 품평회 실시

제출한 서류와 프레젠테이션 등을 바탕으로 브랜드 콘셉트, 제품 기획력, 브랜드 인지도, 제품 질, 브랜드 경영능력, 자금력, 마케팅 능력, 시장성 및 향후전망 등에 대한 심사를 통해 입점 가능 여부를 결정짓습니다.

5. 입점준비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상업등기부등본 사본 1부, 상표등록증 사본 1부, 인감증명서 1부, 라이센스 권리증 또는 브랜드 사용계약서 사본 1부, 통장개설 통보서 1부를 제출합니다.

6. 납품(입점)

상품을 준비하고, 상품 시험분석표, 수입면장 사본을 준비합니다. 매입전표 및 전표를 작성합니다. 가격 및 도난방지 택을 수령하여 상품에 부착해 판매를 준비합니다. 각종 부착물을 확인하고, 백화점 지점별 검품을 마친 후 인수받은 매장에 상품을 진열해 입점을 준비합니다.

7. 사후관리

입점 후 실적 평가(상대평가)를 통해 브랜드 별 거래형태 전환 및 퇴점을 결정합니다. 판매 실적이 좋은 편인 경우 백화점에 입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기행사는 행사 종료 후에, 시험유치는 기간 만료 후 실적이 평가되며, 고정업체는 분기 및 반기마다 평가.

몇몇 백화점 같은 경우 상품연구소로 샘플과 요구 서류 등을 택배로 전송하여 비대면으로 심사 처리 가능

백화점에 입점하는 법

백화점 입점 팁

상품력이 최우선이다

백화점마다 조금씩 조건이 다르지만 통상적으로 바이어들은 상품력에 우선적으로 60%의 점수를 준다고 합니다. 나머지 40%는 경쟁력과 시장 상황에 의해 좌우된다고 하니, 제품력이 얼마나 큰 우선순위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이 소비자의 눈에, 그리고 바이어의 눈에 매력적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입니다. 또, 최근 소비자 권익 보호가 주요 화제로 화두됨에 따라 업체의 고객 서비스 체계가 얼마나 잘 구축돼 있는지에 대한 배점 역시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윤리 경영을 이해해라

최근 윤리경영을 앞세우는 백화점이 많아지며 새로 입점하는 브랜드의 브랜드 가치나 평판, 그리고 브랜드 메시지에도 관심을 기울이는 추세입니다. 만약 브랜드가 친환경 혹은 비건 제품을 가지고 있다거나, 지속가능성을 보여주는 기업 활동을 하고 있다면 브랜드의 입점 가능성이 더 높아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친환경 비건 화장품인 멜릭서 역시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임에도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를 타깃하여 백화점에서 팝업 스토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바이어를 리드하라

백화점 바이어들은 각 상품별 최고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을 설득하고 감동을 주려면 브랜드가 위치한 상품 시장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시장의 최신 트렌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항상 새롭고 참신한 트렌드를 찾아다녀야 하는 바이어들의 고민을 해결해 주는 브랜드가 본인의 브랜드라는 것을 어필할 수 있다면, 입점 확률이 훨씬 높아질 것입니다.

제품 기획은 바이어와 함께 하라

백화점들은 봄·여름 시즌이 시작되기 전인 2월과 가을·겨울 시즌이 시작되기 전인 7월에 품평회를 열고 MD 개편을 준비하고, 보통 입점의뢰 업체들은 개편 한두 달 전에 상품을 갖고 와서 상담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개편 한 두달 전은 이미 늦은 상태일지도 모릅니다.

만약 신상품을 백화점에 납품할 계획이라면, 상품 기획을 진행할 때부터 담당 바이어와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런 사전 예방적 상담을 진행할 경우 백화점이 원하는 상품의 컨셉과, 현재 백화점 품목에서 필요하지만 충족되지 않은 니즈와 컨셉을 알아 블루오션을 누릴 수 있습니다.

백화점 바이어를 설득하는 법

입점 확정 후 확인할 사항

매대 구성 및 집기세팅

앞서 언급된 사전 입점 단계가 진행된 후, 실제 판매를 실행할 때 필요한 작업입니다. 상품을 어떻게 팔것인지, 포장은 어떻게 할 것인 지 등 실제 세일즈 단계에 들어갈 때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세팅 하는 기본 요소입니다.

  1. 고객 입장에서 신선한 품목이어야 하며, 만약 제품군 자체가 포화 시장인 경우 제품의 유니크 세일즈 포인트가 있어야 합니다. 이는 디자인이 될 수도 있고,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될 수도 있고, 특별한 서비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제품이 고객의 눈에 확 뛸 수 있게 해주세요. 모든 것이 꽁꽁 베일에 싸여 있다면 고객은 무엇을 파는지 알 수 없어 흥미를 잃을 것입니다. 케이크를 판다면 케이크를 진열 한다거나, 패키지가 귀엽다면 패키지를 프린트하여 포스터를 부착하는 등 시각적 어필을 통해 고객의 호기심을 유발해주세요.

환경을 생각한 포장 규제

환경부는 2020년 제품의 포장재질·포장방법에 관한 기준 등에 관한 규칙’을 새로 점검하며, 새로운 포장 규칙에 따라 포장 횟수가 과도하거나 제품 크기에 비해 포장이 지나친 제품을 검사하고 있습니다. 과대 포장을 한 경우 과태료는 최대 300만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이런 과대포장 여부는 선물 세트 등이 자주 판매되는 백화점에서 특히 더 까다롭게 확인하고 있기 때문에 백화점 입점을 위해서 현재 패키지의 상태 혹은 새로 만들 패키지가 환경부 규격에 맞는지 체크하는 것은 필수 항목 입니다.

이런 환경 규정에 따라 현대백화점은 2020년부터 과일 선물세트에 사용되는 포장재를 모두 종이로 교체할 계획을 실행중이라고 합니다. 과일 고정틀 등 스티로폼이나 플라스틱을 자주 활용하는 포장재 역시 종이 포장재를 사용해 제작했다고 합니다. 또, 이후 적용 품목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수산물이나 정육 등 신선식품 배송 시 사용되는 포장재도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겠다고 밝히며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포장재 폐기물’ 발생을 줄이고 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패키지

맞춤형 단상자 종류 알아보기

신세계백화점도 2019년 추석부터 선물세트에 친화경 포장을 시작했다. 냉장 정육 등에 사용하던 스티로폼을 없애고 종이 박스를 도입하고, 과일 선물세트에 사용된 플라스틱 소재 충전재를 종이 소재로 바꾸고, 내부 충전재를 물로 채운 친환경 종이 아이스팩을 사용하며 환경을 생각한 종이 패키지 사용이 백화점 유통가 쪽에 유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백화점 입점용 기획 상품을 고안 중에 있으시다면, 종이나 골판지 등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 패키지를 제작해 현 백화점의 트렌드를 맞추고, 더 지속가능한 기업 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백화점의 많은 브랜드 사이에서 눈에 띄는 법: 패키지 디자인

스타벅스의 로고가 박힌 컵을 들고 다니는 것이 유행이 되고, 이런 유행을 통해 스타벅스가 더 유명해졌던 패키지 디자인의 전설적인 마케팅 효과 기억나시나요? 눈에 띄는 패키지 디자인은 단순히 예쁜 포장 이상으로 큰 마케팅 효과를 가져옵니다. 패키지를 들고 다니는 소비자가 걸어다니는 홍보 간판이 되고, 또 단순히 예쁜 패키지를 진열해두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DP효과를 가져오죠.

그건 단순히 유명한 브랜드에만 적용되는 것 아니냐구요? 전혀 아니에요. 오히려 이런 패키지로 인해 당신의 브랜드 역시 유명 브랜드의 계열에 들어설 수 있습니다. 예시를 한 번 살펴볼까요?

인스타그램에서 입소문을 탄 빅토리아 베이커리를 아시나요? 아는 분도 모르는 분도 있겠지만, 평소 케이크를 예쁘게 진열하는걸로 유명한 베이킹 브랜드가 최근 백화점 입점에 성공했답니다. 그리고 이런 새로운 유통 채널 진입에 맞춰 테이크아웃을 위한 예쁜 패키지를 제작했다고 해요! 빅토리아 베이커리는 아무래도 케이크를 주력 메뉴로 하는 브랜드이다 보니, 다른 어떤 패키지보다도 케이크 박스가 가장 중요하여, 케이크 박스 디자인을 소비자의 눈에 띄게 제작했다고 합니다.

영국 시골의 사랑스러운 베이커리를 연상할 수 있도록 붉은 체크 패키지와 로코코풍 그림을 일러스트레이터가 재해석한 펜 일러스트 느낌이 나는 디자인을 사용했습니다. 따뜻한 햇살과 달콤한 케이크의 냄새와 맛, 들어가기만 해도 마음이 편해지는 베이커리를 연상할 수 있는 패키지를 통해 백화점이라는 복잡한 공간 내에서도 빅토리아 베이커리만의 분위기를 패키지로 살려냈습니다. 여러 매장들이 존재하는 백화점 안에서도 박스의 존재감이 돋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패키지를 매장에 쌓아두는 것 만으로도 입간판의 효과를 낼 수 있었다고 하니, 패키지 디자인의 효과가 얼마나 클 지 예상이 가시나요?

패커티브에서 백화점용 포장 상자를 만들고 싶다면

마무리하며

이렇게 백화점의 현황, 백화점에 브랜드를 입점시키는 절차, 입점 후 확인해야 할 팁 등을 살펴봤습니다. 만약 입점이 확정되었고, 경쟁력을 신장하기 위한 패키지가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패커티브와 함께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