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눈길을 사로잡기 위한 패키지 디자인 기본 규칙

감각적이고 실용적인 디자인의 패키지는 늘 제품 그 자체만큼이나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곧, 그만큼 패키지를 본격적으로 제작하기에 앞서 먼저 생각하고 정리해야 하는 요소들이 많다는 사실을 뜻합니다. 구체적인 용도, 목적, 유형, 이미지 등을 확정하지 않은 채 무작정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해서는 효과적인 패키지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자,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 패키지 디자인을 위해서는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할까요?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원칙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가 구매 의사결정에 끼치는 영향

컬러 포장 단상자

패키지 디자인에 가장 중요한 3가지 질문 던지기

비즈니스에 있어서는 늘 그렇습니다. 기대하는 결과가 있다면, 그 결과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가능한 많은 질문을 스스로 던져보아야 합니다. 계획은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다음은 패커티브가 패키지 제작 상담을 요청하는 분들에게 가장 자주 묻는 세 가지 기초 질문입니다.

1. 담길 제품이 무엇입니까?

우선 가장 기초적인 첫 번째 질문입니다. 패키지 안에 넣을 물건은 어떤 제품인가요? 작은가요, 큰가요? 가벼운가요, 무거운가요? 손상되기 쉽지는 않나요? 이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판매자는 패키지의 사이즈, 종류, 재질, 추가 포장재 사용여부 등의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종이 상자의 종류

2. 판매 대상은 누구입니까?

제품의 타겟층은 누구인가요? 예상 구매 고객이 여성인지 남성인지, 아동인지 성인인지, 내국인인지 외국인인지, 학생인지 직장인인지 등에 따라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의 특징들이 달라집니다. 패키지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그 안에 담길 제품에 따라 결정되지만, 결국 그 패키지를 받고 열어 볼 소비자의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누구인지 또한 패키지 디자인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2021년 HR 트렌드: 직원의 소속감을 높이기 위한 웰컴키트

3. 어떤 경로로 판매됩니까?

제품은 어떤 루트로 판매될 예정인가요? 대형 마트? 소형 매장? 온라인? 만약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제품이라면 상품의 배송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더욱 신경을 써야만 합니다. 상품 포장 후 남는 공간 때문에 배송되는 동안 상품이 흔들리거나 파손되어서는 안 됩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직접 눈으로 구경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소형 매장들의 경우, 패키지는 선반에 진열된 제품의 매력을 배가시키는 장식품의 역할까지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 코스매틱 제품들이 귀여운 캐릭터 브랜드들과의 협업으로 연이은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모두 패키지의 역할이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제작이 중요한 이유

기본적인 패키지 디자인 프로세스 5단계 따라하기

세 가지 질문에 답함으로써 패키지 디자인의 기초를 완성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디자인을 시작해 볼 차례입니다. 실제 패키지 디자인의 시작부터 완성까지 적용되는 과정들을 온전히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으니, 딱 이대로만 따라오시면 됩니다. 단, 다음의 5단계는 기본 뼈대에 해당하는 프로세스이니 필요에 따라 중간중간 다른 단계를 추가할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중요한 것은 각 단계마다 내리는 여러분의 결정이 완성된 패키지를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1. 패키지 레이어에 따른 디자인 이해하기

패키지에는 크게 세 층의 ‘레이어’가 있습니다. 외부 포장, 내부 포장, 그리고 제품 포장이 그것인데요. 제품의 종류와 패키지의 의도에 따라 셋 모두, 혹은 셋 중 하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외부 포장은 제품을 가장 바깥에서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택배 박스나 쇼핑백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제품을 열어보기 전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것이 바로 외부 포장입니다. 포장박스 만들어 보세요!
1차 포장 단상자를 포장하는 G형 상자
  • 내부 포장은 박스에 담긴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해주기 위해 추가적으로 사용되는 포장재입니다. 흔히 ‘뽁뽁이’라고 불리곤 하는 버블랩 혹은 에어캡, 과일망, 스티로폼 등을 예로 들 수 있으며 최근에는 환경을 생각한 종이 완충재나 옥수수전분 내추럴폼, 생분해가 가능한 벌집 포장재 등이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그밖에 신선제품이 상하는 걸 방지하기 위한 지퍼백 등도 내부 포장에 해당합니다. 제품 박스 만들어 보세요!
  • 제품 포장이 바로 일반적으로 ‘패키지’를 말할 때 떠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액체나 가루 같은 형태의 제품을 담고 있는 병이나 통, 보다 간단한 형태로 제품을 두르고 있는 띠 혹은 태그, 식료품을 감싸고 있는 비닐 포장지, 이와 같은 상품들을 한 단계 더 보호하고 있는 간단한 박스 패키지 등이 그것입니다.
제품상자 단박스 기용 음료 포장

2. 제품에 알맞는 패키지 유형 고르기

패키지의 유형에는 박스, 가방, 병, 튜브, 라벨, 컵, 통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담기에 가장 알맞은 형태가 무엇인지는 제품, 경쟁사, 그리고 예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화장품 오일 단상자
  • 먼저 제품이 필연적으로 패키지의 종류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제품이 액체라면, 선택지는 비교적 다양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역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은 잊지 마세요.
  • 창의성 발휘의 측면에서, 경쟁 업체들이 사용하는 패키지를 일부러 선택하지 않는 방식을 통해 효과적인 차별화를 이룰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모두가 음료를 병이나 캔에 담아 판매할 때, 카프리썬은 독특한 형태의 팩에 직접 빨대를 꽂는 고유한 방식을 고안해냈죠.
  • 예산은 언제나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제품 자체가 비교적 고가이고 고급스러운 패키지가 해당 제품의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면 조금 더 예산을 투자해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예산의 사용 범위가 자유롭지 않은 경우라면, 저렴하면서도 비교적 디자인의 자유도가 높은 박스 포장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2021년에 가장 주목할 만한 5가지 최신 포장 트렌드

3. 정확한 인쇄 전개도와 색감 정하기

패키지 디자인은 실사용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인쇄라는 실질적인 단계를 반드시 거쳐야만 합니다. 이제 정확한 인쇄 전개도를 그리고 색상을 고를 차례입니다. 인쇄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벡터 파일이 필요합니다. 디자인은 인쇄가 가능한 형태의 파일로 완성되어야 하죠. 또한 프린터의 종류에 따라 색상 표현이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혹은 디지털 인쇄인지, 오프셋 인쇄인지에 따라서 결과물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박스 전개도란? 인쇄된 종이가 구조물이 되는 이유

G형박스 포장상자 도안 - 오시선 및 칼선

벡터 로고는 무엇인가요? 왜 벡터 파일이 필요한가요?

4. 소비자가 기억했으면 하는 정보 및 이미지 표현하기

맨 처음 던졌던 기초 질문 세 가지를 다시 상기해보겠습니다. 어떤 제품을, 어떤 소비자에게, 어떤 경로로 판매하나요? 이에 따라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싶은 내용과 이미지를 패키지에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색깔, 질감, 텍스트, 일러스트레이트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하세요. 브랜드의 이름, 제품의 이름, 제품 라인의 컨셉, 제품의 특징,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각인되기를 원하는 이미지 등 꼭 필요한 것들을 센스있게 패키지에 담아내세요.

2021년 포장 디자인 트렌드

5. 나의 패키지 다시 한번 점검하고 수정하기

이제 패키지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물론 아직 완성해버리기엔 이릅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몇 가지 질문을 던져봄으로써 완성도를 평가하고 수정 사항이 있으면 수정해 보세요. 예를 들어 패키지가 제품의 기능과 용도를 명확하게 나타내고 있는지, 혹시 제품에 대해 정직하지 않은 것은 아닌지, 패키지가 평면을 넘어 3D로는 어떻게 보일지, 또 매장에 실제로 진열되었을 때는 어떻게 보일지, 해당 디자인을 비슷한 다른 라인의 제품들에도 약간의 변형을 통해 활용할 수 있을지, 나아가 소비자들이 패키지를 열자마자 버리는 대신 다른 용도로 재사용할 수 있지는 않을지까지 찬찬히 점검해보는 겁니다. 모든 가능성을 완벽하게 충족시키기는 어렵다고 해도, 이 가운데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능한 부분을 실천하는 일은 효과적인 패키지 디자인의 완성에 있어 필수적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패키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드는 로고 사용법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로고입니다. 로고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는 일은 장기적인 측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가 패키지 디자인에 공을 들이는 목적은 구매 고객을 일회적으로 만족시키는 것뿐 아니라 제품과 브랜드의 이미지의 어필을 통한 파급효과에 있는 것이니까요. 그렇다면 어떤 로고 사용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1. 반드시 고려해야 할 로고 디자인의 기본

하나의 로고에 사용될 수 있는 요소는 기본적으로 텍스트와 심볼입니다. 텍스트는 브랜드의 이름을 기본으로 하면서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나 브랜드의 정체성 등을 추가적으로 나타내는 역할을 하고, 심볼은 그러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상징하는 이미지입니다. 이 두 가지를 합친 형태가 로고 전체가 되겠지만, 패키지의 형태 및 상황에 따라 텍스트만 사용하거나 심볼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로고는 기본 버전 외에도 색깔을 다양화한 여러 개의 버전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박스 등의 패키지에 인쇄한 로고가 웹에서와 달리 어떻게 보일 것인지는 패키지에 들어갈 로고의 색상 선정에 있어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배경 색상과 패키지의 재질 등을 고려해 가시성이 높으면서도 물리적으로 표현이 가능한 로고의 색상을 선정하세요.

강아지 옷 창업 위한 슬라이드 상자

한편 로고가 제대로 눈에 들어오게 하기 위해서는 여백이 필요합니다. 기본 원칙은 상하좌우 약 10%의 여백을 두는 것입니다. 즉 로고 전체 너비의 최소 10%에 해당하는 공간을 로고의 주변에 확보해야 정성들여 디자인한 로고가 효과적으로 시야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러니 패키지의 사이즈를 반드시 고려해 삽입할 로고의 사이즈와 위치를 결정하세요.

브랜드 로고의 종류와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2. 로고, 패키지 디자인과 어울리는 로고 위치 선정 방법

같은 로고도 어느 위치에, 어떤 크기로, 어떤 색상으로 배치되느냐에 따라 서로 다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배치 방법은 중앙 배치입니다. 대칭 구도는 기본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패키지의 정중앙에 로고를 배치하는 것은 가장 간단하면서도 성공적인 로고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일 경우 보는 사람에게 로고를 확실히 각인 시킨다는 장점 또한 있죠.

의도에 따라 중앙보다 높거나 낮은 위치에 로고를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패키지의 상단에 위치한 로고가 반대의 경우에 비해 좀더 강력한 브랜드의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에게 이미 낯선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경우는 반대로 낮은 위치에 로고가 있는 것이 더 선호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브랜드 자체의 이미지를 강력하게 남기기를 원하는지, 로고를 삽입하되 패키지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해치지 않는 것에 더 집중하기를 원하는지에 따라 위치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정보는 왼쪽이냐, 오른쪽이냐에 대한 것입니다. 한 가지 예로, 웹 디자이너들의 경우 대체로 로고를 왼쪽에 배치하려고 합니다. 이용자들이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기 때문이죠. 이 역시 전체적인 디자인의 색감이나 이미지,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에 따라 배치에 자유롭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로고 디자인에 유용한 타이포그래피 활용법

3. 로고가 중요한 진짜 이유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로고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소비자로 하여금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로고를 효과적으로 배치하고 사용하는 데 성공한다면, 이는 제품의 홍보 및 재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로고는 브랜드를 상징합니다. 또한 제품에 일관성을 부여합니다. 한 개의 제품에 제품 자체보다 더 많은 것을 담아내세요.

디자인의 기본 원칙

베이커리 포장 배송 패키지

4. 패커티브 에디터를 활용한 로고 디자인

이처럼 중요한 로고의 디자인을 전문 디자이너에게 간편하게 맡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디자인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도 쉽게 시도할 수 있으면서, 또 동시에 예쁜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패커티브 에디터를 활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전문 툴보다 훨씬 다루기 쉬우면서도 패키지 디자인에 최적화되어 있어 단순히 로고의 디자인뿐 아니라 로고가 패키지에 인쇄되어 나왔을 때 어떤 형태일지를 전체적으로 가늠해 볼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소스들이 다양해 머릿속에 구체적인 디자인 아이디어가 없어도 몇 번의 시도를 통해 고유한 스타일을 잡아나갈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 에디터 활용법 Pt.1: 로고와 컬러만으로 패키지 디자인하는 법

가장 편리한 패키지 디자인 방법: 패커티브 에디터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패키지 디자인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들이 많은 만큼 이 모든 것을 숙지하며 디자인을 시작하는 일이 어렵게 느껴져 일찍이 포기해버리기가 쉽습니다. 패커티브 에디터는 그런 분들을 위해 모든 절차를 간소화시켰습니다. SNS에 게시물을 올리듯이 가벼운 마음으로 편하게 원하는 디자인을 직접 실현해보세요.

패커티브 에디터 시뮬레이션 영상 확인해보기

1. 레이어 표현을 통한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패커티브 에디터는 보편적인 디자인 프로그램들과 동일하게 레이어 표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디자인 소스들을 활용한 결과물들을 여러 경우의 수로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고, 복잡한 디자인의 표현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맞춤 단상자 제작 가능한 패커티브 에디터

2. 활용도 높은 유형별 3D 모델링

유형별 3D 모델링이 가능한 것 또한 패커티브 에디터의 특징입니다. 기존 디자인 툴은 대체로 평면적인 이미지의 디자인만이 가능한 데 비해, 패키지 디자인에 최적화되어 있는 패커티브 에디터에서는 원하는 유형의 패키지 완성본에 맞게 3차원으로 모델링이 가능합니다.

3. 전개도 및 색상 선택 툴 제공

또한 전개도와 색상 선택 툴이 제공되어 로고 및 패키지 디자인 후 추가적으로 전개도 제작 작업을 할 필요가 없고, 에디터 상의 디자인 소스 혹은 직접 업로드한 이미지 파일의 색상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택한 색상을 ‘나만의 색상’으로 저장해 이후에도 계속 같은 색을 사용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화장품 세트 및 제품 라인 벌크 패키지

4. 이미지와 텍스트의 자유로운 활용

이미지 첨부와 텍스트 첨부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이미지와 텍스트를 자유롭게 활용해 다양한 컨셉의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5. 전문가의 상담 및 검수 서비스

내가 디자인한 패키지를 스스로 점검하고 피드백하는 일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패커티브에서는 나의 패키지를 점검하기 위한 상담 및 검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전문가의 눈을 거친 디자인 수정이 가능합니다.

패커티브에서 박스 제작 과정 체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