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제품판매 촉진을 위한 전략- 패키지를 통한 홍보(Packvertising)에 대하여

제품판매 촉진을 위한 전략- 패키지를 통한 홍보(Packvertising)에 대하여

패키지를 통한 홍보 (Packvertising)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조금은 생소한 단어처럼 들릴수도 있는데요. 상품 패키지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올리고 패키지 그 자체를 활용해 박스 내부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입니다. 언박싱이라는 단어는 아마 익숙하실텐데요. 제품의 패키지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여 주고 언박싱을 하는 영상 등을 통해 새로운 컨텐츠가 생산되고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만큼 Packvertising의 사례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네요.

언박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언박싱 – 마케팅 트렌드

그래서 Packvertising이 뭔가요?

포장박스 또는 패키지를 뜻하는 영어단어인 “Package”와 광고라는 뜻의 “Advertising”이 합쳐져 Packvertising(팩벌타이징)이라는 개념이 탄생하였습니다. 직역하자면 패키지를 통한 홍보(광고)가 되겠네요. 이 개념은 영국의 마케팅 회사인 Big Fish 의 Adam Morgan이라는 분이 제시하였습니다.

광고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인식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광고를 피하고 싶어하고 너무 많은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죠. 많은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며 제품을 홍보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이는 쉬운 일이 아니죠.

패키지는 제품 포장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거부감을 느낄 일이 적습니다. 즉, 소비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을 고려하여 패키지가 디자인 된다면 자연스러운 홍보로 연결될 수 있죠.

소규모 창업을 위한 마케팅 전략 더 알아보기 – 공방창업 패키지 전략

기존 광고 마케팅 전략의 문제점

소비자들은 실생활에서 광고를 어떻게 하면 잘 피해갈 지 생각합니다. 광고에 영향을 받지않고 소비하는 것을 현명한 소비라고 받아들이기도 하죠. 기업들이 다양한 제품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알리지만 소비자들은 그것을 피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양쪽에서 모두 나타납니다. 온라인에서는 데스크톱 유저의 30%, 노트북 유저의 40%가 광고를 막아주는 툴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많은 서비스들은 유료 플랜에 광고를 제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광고는 사람들이 피하고 싶어하는 요소라고 인정하기 때문이겠죠?

마케팅 예산이 제한되어있고 제품을 홍보할 방법이 다양하지 않은 소규모 사업자 이는 해결하기 쉽지않은 문제입니다. 하지만, 때로는 이러한 제한된 환경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합니다. Packvertising도 이런 고민의 연장선상에서 나온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마케팅 전략의 부상

사람들이 광고를 기피하는 이유는 본인과 관련없는 무작위한 정보가 무분별하게 제공되다는 점에 있습니다. 개인화된 서비스와 개인취향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만큼 광고 마케팅도 이런 부분을 고려해야 합니다.

규모가 작은 회사라면 고객에게 친밀하게 다가감으로서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용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 관련성이 적은 무작위한 정보가 아니라 관심을 가질만한 컨텐츠로 직접적인 마케팅도 더 쉽게 진행할 수 있죠.

Packvertising은 고객의 제품에 맞춰 유니크한 매력을 알릴 수 있는 개인화된 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고객과 만나는 접점에 있기 때문에 고객이 광고로 인해 느낄 수 있는 피로감도 덜하죠.

Packvertising을 통한 고객과의 친밀감 향상

Hive Boxx

패키지는 제품보다 먼저 소비자와 접하게 되는 첫 인상입니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인에 따라 관심을 가지을 가지게 되는 요소가 될 수도 있고 그냥 지나쳐버릴 수도 있겠죠.

단순히 디자인적인 측면 뿐 아니라 박스에서 제품이 어떻게 공개되냐에 따라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언박싱도 많은 소비자들이 찾는 컨텐츠중 하나가 되었죠.

사람들이 선물을 주고 받을 때 포장의 디자인과 형태에 많은 신경을 쓰는 것 처럼 잘 구성된 패키지는 고객에게 마치 선물을 주는 것과 같은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Packvertising의 큰 장점중 하나는 제품과 관련이 있으면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객과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고 2차적인 바이럴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죠. Packvertising에 관심이 생기셨나요? 그럼 기업들이 실제로 이런 마케팅 기법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Packvertising의 사례 둘러보기

Happy Socks

Socks Gift Set 6pc | Monty Python | Happy Socks EU
출처: Happy Socks

해피삭스는 양말을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화려한 색상과 톡톡튀는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제품못지않게 특별한 패키지로도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양말 제품과 전혀 위화감이 없으면서 연결되는 박스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죠.

실제로 해피삭스 디자인 팀은 제품못지않게 패키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고 합니다. 그 결과 해피삭스 고객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디서 그런 제품을 구매할 수 있냐고 질문을 받는다고 하네요. 양말을 통해 행복을 전달한다는 해피삭스의 미션과 마케팅 전략과 일치하는 것 같아 인상적입니다.

로즈하이어

Nightmare - Luxury Roses in a Box – Roseshire
출처: Rosehire

로즈하이어는 고급 장미를 판매하는 브랜드입니다. 유니크한 포장으로도 많은 관심을 받아 인스타그램에서 25만명 이상이 팔로우하고 있습니다. 프리미엄 이미지에 맞춰 고급스러운 제품사진으로 브랜드를 홍보하죠.

로즈하이어의 독특한 제품과 패키지는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퍼져 전통적인 방식의 광고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인플루언서들에게 로즈하이어의 제품은 언박싱을 하기에 좋은 패키지이기도 합니다.

제품의 희소성과 독특한 패키지 그리고 소셜미디어라는 삼박자가 만나 강력한 마케팅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여러분이 로즈하이어 제품과 패키지를 가지고 있다면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나타낼 것 같지 않나요?

패키지 디자인의 기본에 대하여 더 알아보기

결론: 패키지를 통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Packvertising

전통적인 마케팅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른지 오래되었습니다. 비용대비 효과에 대해서도 많은 의구심이 들고 있죠. 마케팅 비용만으로 경쟁을 한다면 규모가 작을수록 불리할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창의적인 마케팅 전략이 나오고 있고 Packvertising도 그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어필을 할 수 있으며 제품의 가치를 더할 수 있다는데서 큰 장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품과 어울릴만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면서 브랜드의 이미지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패키지를 디자인 해보세요. 제품홍보에 큰 예산을 들이지 않더라도 사람들의 엄청난 관심을 받게될 수도 있으니까요!

독특한 패키지 디자인이 필요하다면? – 패키지 디자인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