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극대화를 위한 D2C 마케팅의 정의와 장점은 무엇인가

수익 극대화를 위한 D2C 마케팅의 정의와 장점은 무엇인가

출처 : thedieline.com

‘직거래’, ‘산지 직송’, 이런 말을 들으면 소비자는 왠지 신이 납니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기기 때문이죠. D2C는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이면서, 그 자체로 좋은 마케팅 전략이기도 합니다. 효과적인 D2C 마케팅 방법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효과적인 브랜딩 기본 전략 먼저 알아보고 가기

D2C 마케팅이란?

출처 : thedieline.com

먼저 D2C란, Direct-to-consumer, 즉 소비자와의 직접 거래를 뜻하는 말입니다.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판매자와 그것을 구매하는 소비자 사이의 중간 유통 프로세스를 없애고, 판매자와 소비자가 직접 소통할 수 있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죠. 하지만 대체로 오프라인 직거래를 의미하지는 않고, ‘D2C 전자상거래(이커머스)’의 줄임말로서 온라인을 매개로 한 직접 거래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자면 쿠팡, 지마켓 등의 온라인 오픈마켓 사이트를 경유하는 대신 브랜드 자사몰을 직접 운영하는 것이 바로 D2C에 해당하는 방식입니다.

‘D2C’ 더 자세히 알아보기

따라서 D2C 마케팅은 이러한 D2C 판매 구조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마케팅 방식을 말합니다. D2C 비즈니스 모델을 사용하는 브랜드들은 디지털 네이티브, 즉 브랜드가 처음 론칭할 때부터 온라인 공간을 베이스로 판매와 홍보를 활발히 해나가는 브랜드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전통적인 브랜드 홍보 방식과는 다른 전략을 취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판매 방식이 다르니, 마케팅 방식도 달라야 하는 것이죠.

D2C는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채널을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기존의 광고 방식에 비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면 소비자의 생활에 좀 더 밀접하게 접근할 수 있으며, 아직 인지도가 높지 않은 브랜드일수록 오히려 소비자에게 ‘참신하고 신선한’ 브랜드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제품의 판매와 홍보 단계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이전의 방식이었다면, 온라인 공간에서의 소통이 활발한 요즘은 판매가 곧 홍보가 됩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고, 제품 경험을 공유하는 데 매우 적극적이기 때문입니다.

D2C 마케팅이 각광받는 이유

최근 몇 년 사이, D2C 마케팅은 판매자들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브랜드들이 D2C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를 알리고, 판매 수익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죠. D2C 마케팅이 이렇게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고객과의 소통 향상

출처 : thedieline.com

D2C 마케팅을 통해 판매자는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중간 플랫폼을 거치지 않은 브랜드 자사 판매 페이지에 스스로 제공하는 고객 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판매자가 이러한 고객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고유하고 특별한 경험, 판매자와의 원활한 소통은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와 신뢰도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2. 지출 절약

출처 : thedieline.com

D2C 마케팅의 가장 즉각적인 장점은 역시 판매자가 저렴한 비용으로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자사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작업 역시 요즘은 크게 부담스럽거나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약간의 노력만 있다면, 다른 중간 프로세스들로 인해 발생하는 수수료를 절약하면서도 더욱 고객 친화적이고 개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3. 합리적인 가격 제공

출처 : thedieline.com

시장 진입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곧 고객에게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직거래에 대한 고객의 이미지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판매자 입장에서 또한 제품 가격은 낮추면서도 마진율은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면에서 얻는 장점이 큽니다.

4. 제품 및 브랜드 개발

출처 : thedieline.com

D2C는 판매자와 고객 간의 관계가 가장 밀접하게 형성되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따라서 판매자가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듣고, 이를 빠르게 반영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피드백은 그 자체로 홍보 효과를 갖기도 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며, 브랜드는 고객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시도들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D2C 마케팅 하는 방법

그렇다면 이런 배경과 장점들을 갖고 있는 D2C 마케팅을 구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제품과 브랜드의 특성에 맞게 다음의 방법들을 직접 활용해 보세요.

1. SEO 활용하기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즉 검색 엔진 최적화를 말합니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검색 엔진을 활용해 제품 구매에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이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검색 키워드를 파악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검색 엔진에 어떤 키워드를 많이 검색하는지 알아 보세요. 이때 검색 키워드들은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것으로만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품 관련 용어들은 가능한 다양하게 가져가고, 그밖에 판매를 유도할 수 있는 다른 단어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검색 엔진에 투자하여 여러분의 브랜드가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세요.

2. 콘텐츠 제작

출처 : thedieline.com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 역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은 목표 고객에게 도달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합니다. 홈페이지나 SNS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소비자들이 흥미로워 할 만한 콘텐츠들을 정긱적으로 업로드하세요. 이때 단순한 정보, 일반적인 이미지를 단조롭게 공유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의 미학과 개성을 반영하는 아이템들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양질의 콘텐츠들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연스럽게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쌓아나가고, 이는 제품에 대한 신뢰로 이어지게 됩니다.

3. SNS 마케팅

출처 : thedieline.com

SNS 마케팅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의 인피드 광고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SNS를 이용할 때 피드에 노출되는 광고의 효과는 탁월합니다. 기본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사에 맞추어 광고가 제공되는 것은 물론, 광고를 접할 때의 소비자들의 심리가 새롭고 매력적인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열려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거나, SNS 계정을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여는 것도 좋은 SNS 마케팅 수단입니다.

4. 커뮤니티 활용

출처 : thedieline.com

UGC(User-Generated Contents), 즉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볼 것을 권합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같은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소비자들 사이에는 최소한 한 가지의 공통점이 이미 형성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하나의 커뮤니티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뮤니티를 일단 형성하면, 소비자들은 자발적으로 제품 경험에 관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것입니다. ‘입소문’은 가장 강력하고 전통적인 홍보 수단입니다.

5. 매력적인 패키지 제작

활발한 소통과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D2C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매력’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때 제품이 갖고 있는 효용 그 자체를 뛰어넘는 매력을 갖추어 소비자들의 더 많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멋진 패키지가 필수적입니다. 특히 D2C는 결국 온라인 시장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와 직접 만나는 것은 엄밀히 말하면 판매자가 아니라 제품의 ‘포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2C 브랜드에 필요한 맞춤 패키지 제작이 필요하다면, 패커티브를 이용해 보세요. D2C 마케팅에 딱 맞는 패키지 디자인과 제작을 도와드립니다.

‘브랜드 패키징’이 뭔데?

커스텀 패키지 제작, 실시간 견적과 무료 3D 에디터로 경험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