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브랜드 패키징의 중요성과 매출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2022년, 브랜드 패키징의 중요성과 매출 신장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출처 : Diana Elizabeth Blog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흘러온 최근 몇 년 간, 많은 것이 변했지만 제품 판매 시장 역시 여러 면에서 변화를 겪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인터넷 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판매 전략의 핵심으로 급부상한 것 중 하나가 바로 ‘브랜드 패키징’입니다. 혹시 ‘브랜드 패키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브랜드 패키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브랜드 패키징을 효과적인 판매 전략으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시대 마케팅 전략 변화?

“브랜드 패키징”이 뭘까?

출처 : The Dieline

브랜드 패키징이란, 해당 브랜드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제품 포장을 말합니다. 제품 포장의 첫 번째 목적은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포장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은 결코 거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제품 판매 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의 구매는 단순히 돈을 내고 물건을 사는 행위를 넘어, 전반적이고 연속적인 ‘경험’이 되었습니다.

포장은 소비자에게 실질적이며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소비자가 구매한 실제 제품을 손에 넣기까지 시각적, 촉각적, 후각적, 청각적인 자극을 통해 특정한 분위기와 기분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판매자는 바로 이 순간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는 어떤 가치와 스토리를 가지고 있나요? 소비자들은 좋은 제품을 구매해 사용하거나 선물하는 것, 그 이상을 원합니다. 소비자는 단순히 ‘사는 사람’이 아니라, 여러분의 ‘고객’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브랜드의 가치관과 정체성을 마음껏 표현하세요. ‘포장’을 통해서요.

포장과 고객 경험의 연결고리, ‘Packvertising’ 알아보기

출처 : Bake Magazine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구매와 전자 상거래를 통한 온라인 구매는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 완전히 다른 행위입니다. ‘고객 경험’의 측면에서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오프라인 구매 시 소비자들은 매장 방문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파악하고, 제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냄새 맡고, 만져 보고, 매장 직원과 대화까지 나눈 다음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구매에서는 대부분의 절차가 구매와 배송 이후에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온라인 소비자들에게 있어서는 구매할 제품을 만든 브랜드와 판매자에 대한 ‘신뢰’가 더욱 중요해지게 됩니다.

소셜 네트워크나 홈페이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의 이미지와 가치관을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데 성공했다면, 이제 그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제품 포장에까지 가져와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시킬 차례입니다. ‘경험’은 곧 ‘지속성’입니다. 제품 판매 페이지에서부터 택배 상자를 열어볼 때까지 브랜드에 대한 일관적인 인상을 받을 수 있다면, 이는 소비자가 곧 하나의 ‘세계’를 경험하는 것과 같습니다. 일단 그 세계에 성공적으로 발을 들여놓은 소비자라면, 쉽게 새로운 세계를 찾아 떠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즉, 최초의 구매가 입소문과 재구매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브랜드 가치관이 중요한 이유 : D2C

브랜드 패키징의 다른 이름, 경쟁력과 차별성

출처 : Paris Packaging Week

경쟁 시장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제품들과 ‘차별화’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새로운 아이디어와 높은 품질로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해도, 똑같이 규격화된 상자에 담겨져 나온다면 경쟁 업체와 유사해 보일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 업체와의 유사성은 곧 고객에게 쉽게 잊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 컬러, 디자인, 가치, 정체성, 키워드가 있나요? 그렇다면 그것을 그대로 패키지에 적용하세요. 고객이 제품이 담겨있는 상자를 열어보는 것만으로 이미 제품을 경험할 수 있게 해보세요. 세상 어디에도 없는, 여러분의 브랜드에서만 사용하는 상자를 만들어보세요. 포장 박스만 봐도 여러분의 브랜드를 모두가 알아보도록 해보세요. 마케팅은 먼 곳에 있지 않습니다.

패키지 차별화에 관하여

브랜드 패키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기

출처 : Looka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들에게 있어 ‘스펙보다 스토리’가 중요하다는 말은 이미 오래 전에 알려진 것으로, 이제 어디서든 PR에 있어 ‘스토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브랜드와 제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에 브랜드의 ‘스토리’를 담아보세요. 마치 한 사람의 인생에 관한 책을 쓰듯, 여러분의 브랜드 아이디어가 어디서 탄생해 어떻게 성장하고 어떻게 여기까지 왔는지를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나타내 보세요. 우리는 이것을 ‘브랜드 아이덴티티’라고 부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더 알아보기

브랜드 패키징으로 온라인 마케팅 성공시키기

출처 : Looka

브랜드 패키징은 과연 어디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언박싱 경험’이 하나의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린 시절, 생일 선물이나 크리스마스 선물을 열어보던 설렘을 기억하시나요? 우리는 어른이 되어서도 여전히 그 설렘과 스릴을 즐기곤 합니다. 바로 ‘언박싱’을 통해서 말이죠.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에는 각종 제품들의 언박싱 영상이 끝없이 업로드됩니다. 요즘 온라인 시장의 소비자들은 제품의 ‘언박싱’ 과정을 촬영하고 공유하는 즐거움에 이미 익숙해져 있습니다. 또 이처럼 소비자들에 의해 생성된 콘텐츠는 그대로 다른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구매 요인이 됩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소위 ‘내돈내산(내 돈으로 내가 산 제품’이라는 키워드가 유행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다른 소비자들의 의견을 신뢰합니다.

‘언박싱 팁’ 자세히 알아보기

패커티브 디자인 서비스로 한 번에 해결하기

브랜드 패키징 작업은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패커티브에서는 맞춤 패키지 디자인 서비스를 통해, 당신의 브랜드만이 가진 고유한 스토리를 제품 패키지에 그대로 담아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에 따라 기본 패키지 디자인, 프로 패키지 디자인, 무제한 디자인 서비스로 구분되어 있는 패커티브 디자인 서비스를 살펴보고, 정확한 필요에 따라 이용해 보세요.

지금 바로 문의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