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를 사로잡는 ‘인스타그래머블 마케팅’부터 ‘인스타그래머블 패키징’까지

소비자를 사로잡는 ‘인스타그래머블 마케팅’부터 ‘인스타그래머블 패키징’까지

출처 :hub.zum

‘인스타그래머블’이라는 단어, 들어 보셨나요? 길고 복잡해 보이는 이 단어가 브랜딩과 마케팅의 핵심이 된 지는 이미 오래되었습니다.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만이 판매자의 목표였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소비자들의 ‘경험’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러한 소비자 경험과 직결되어 있는 ‘인스타그래머블’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래머블한 패키지 제작은 이곳에서

‘인스타그래머블’이란?

출처: pinterest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다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들보다도 유독 더 ‘사진’ 공유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서비스입니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이라는 단어는 영어로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이라는 뜻을 가진 형용사 단어죠.

이는 즉 외식, 여행, 쇼핑, 전시 등의 다양한 업계에서 소비자가 구매 경험을 혼자만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으로 찍어서 인스타그램에 올려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을 만큼 ‘시각적으로 매력적’이라는 의미입니다. 인스타그램은 특히 젊은 층의 소비에 있어 트렌드의 중심이 됩니다. 단순히 필요한 물건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을 넘어, 제품과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가치와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으로 변화한 최근의 소비 추세를 고려한다면, 판매자가 자신의 제품과 브랜드를 ‘인스타그래머블’하게 만드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트렌드?

내 브랜드가 ‘인스타그래머블’해지는 방법

그렇다면 실제로 어떻게 내 브랜드를 인스타그래머블한 브랜드로 만들 수 있을까요? 고려하고 실천해 볼 만한 몇 가지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1. 브랜드 정체성 확인하기

출처 : pinterest

제품이나 매장을 보자마자 고객이 스마트폰을 꺼내들지 않을 수 없을 만큼 화려하고 시선을 집중시키는 디자인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런 디자인이 브랜드 정체성과는 무관하게 단지 ‘튀기만’ 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오히려 아주 미니멀하고 심플한 디자인이어도 좋습니다. 특정 컬러, 특정 요소, 특정 재료, 특정한 배치 등을 보았을 때 사람들이 곧바로 여러분의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여러분의 디자인이 업로드되었을 때, 그걸 보는 유저들이 단순히 ‘예쁘다’하고 지나쳐버려서는 안 되니까요.

브랜드 패키징이 중요한 이유

2. 고객에게 잊을 수 없는 경험 선사하기

출처 : pinterest

‘디테일’을 무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고객들이 여러분 브랜드의 매장을 방문하거나 제품을 보았을 때, 혹은 간단한 광고 페이지를 볼 때도 그것이 ‘경험’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한 방법으로 ‘공간’과 ‘스토리’를 고려한 ‘디테일’에 신경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지 예쁜 물건을 보는 것이 ‘경험’이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방이 어떤 일관적인 메시지로 구성된 공간 안에 몸을 담거나,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게 되면 그것은 ‘체험’이 됩니다. 고객과의 만남에 있어서, 여러분의 디자인 요소들이 모두 하나의 가치관이나 하나의 이야기를 향하도록 해보세요. 고객들이 쉽게 잊기 어려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3. 트렌드 파악하기

출처 : pinterest

인스타그램은 트렌드에 매우 민감한 매체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최신 유행에 뒤떨어지는 콘텐츠는 아주 냉혹하게 평가받습니다. 브랜드의 고유한 메시지를 담도록 노력하되, 동시에 트렌드에 뒤쳐져서도 안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히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최근 어떤 콘텐츠에 열광하는지, 어떤 트렌드가 SNS를 주도하고 있는지 꼼꼼히 관찰해 보세요.

요즘은 ‘친환경’도 트렌드

4. 포토존 만들기

출처 : pinterest

‘인스타그래머블’의 시대에, 매장 내 포토존은 필수입니다. 고객들이 그냥 지나칠 수 없는 근사한 ‘포토존’을 만드세요. 거울을 설치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커다란 거울은 훌륭한 ‘셀카존’이니까요. 조명과 소품들을 이용해 셀카를 포함한 인물 사진이 잘 나오도록 만드세요. 브랜드 이미지로 예쁘게 꾸며진 포토존에서, 고객들은 스스로의 사진을 찍어 업로드하는 것으로 여러분의 브랜드를 홍보해 줄 것입니다.

5. 매력적인 패키지 만들기

출처 : thedieline

따로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지 않은 브랜드여도 얼마든지 인스타그래머블한 디자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제품 패키지를 인스타그래머블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매력적인 패키지의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예쁜 배경과 구도, 또는 추가적인 소품들까지도 자발적으로 연출해 근사한 사진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합니다. ‘인스타그래머블’은 장소에만 국한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매출 신장을 위한 필수 요소!

‘인스타그래머블 패키징’이란?

출처 : thedieline

그렇다면 ‘인스타그래머블 패키징’이란 무엇일까요? 이 트렌드는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광고의 흐름이 전통적인 배너 광고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에게로 넘어오면서 부상하기 시작했습니다. ‘언박싱’ 문화가 바로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이 실제로 어떻게 기능하는지에만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닙니다. 제품이 어떤 패키지에 어떻게 담겨 있는지, 그래서 그것을 오픈할 때 어떤 기분이 드는지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스타그램에 올릴 만한’ 멋진 디자인의 제품 포장을 만드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훌륭한 제품을 만든 다음 그것을 못생긴 상자에 담는 것은 제품 자체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것은 물론, 패키지의 뛰어난 마케팅 효과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언박싱은 중요하니까요

‘인스타그래머블 패키징’ 제작 방법

1. 아름다운 색상 사용하기

출처 : pinterest

패키지 디자인에 있어 색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우리의 눈은 아름다운 색깔에 저절로 끌리게 되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색상의 선택지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전문가의 영역으로 쉽게 생각되곤 합니다. 이때 여러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나 이미지에 맞는 ‘색상 팔레트’를 이용해 볼 것을 추천합니다. 온라인에는 초보 디자이너들을 위한 무료 색상 팔레트들이 많이 제공되어 있습니다. 트렌드에 집중하고 싶다면, ‘올해의 컬러’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온라인 무료 컬러 팔레트, 어디 있는데?

2023년의 컬러는 ‘비바 마젠타’

2. 언박싱 경험 고려하기

출처 : pinterest

패키지 디자인을 할 때 명심해야 할 것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완성된 모습 자체도 중요하지만 그 패키지를 받아서 열어 보고, 사진을 찍고,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할 소비자의 경험의 순서를 차근차근 따라가 보세요. 그러면 어느 부분에 어떤 문구를 넣을 때 소비자가 감동할지, 어떤 요소를 추가하면 고객을 웃게 할 수 있을지 아이디어들이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언박싱 팁들이 궁금하다면

3. 패커티브 이용하기

단순히 예쁜 패키지를 디자인하는 것도 어려운데, ‘인스타그래머블’함까지 신경 쓰는 것은 아마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제품 패키지에 관해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패키지 전문가 패커티브에게 맡겨 보세요. 브랜드에 관해 머릿속에서만 맴도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패커티브에서 실제 제품 포장 디자인으로 근사하게 형상화될 것입니다.

내 브랜드만의 인스타그래머블한 패키지 제작, 지금 여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