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브랜드의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한 로고 제작 방법

소규모 브랜드의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한 로고 제작 방법

출처 freepik

비즈니스의 규모가 작거나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브랜드를 알리는 데는 아주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로고’를 활용하는 것은 그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브랜딩의 첫 단계’입니다.

브랜딩이란?

출처 oyova

먼저 브랜딩이란, 말 그대로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 소비자로 하여금 여러분의 브랜드를 떠올리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좋은 브랜딩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경쟁 업체들과 차별화되게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특히 ‘브랜딩’이 ‘마케팅’과 다른 점은, 단순히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것만이 아닌, 브랜드의 고유한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알린다는 데 있습니다. 소비자를 단순히 ‘물건을 사는 사람’이 아니라, 여러분의 브랜드에 동의하고 공감하는, 여러분의 ‘편’으로 사로잡아야 합니다.

로고가 중요한 이유

출처 99designs

브랜드 고유의 ‘로고’를 제작하는 것은,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기본적인 브랜딩 전략 중 하나입니다. 비즈니스를 구축할 때 사실 로고 제작은 최우선 순위로 느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제품 개발과 생산에 더 집중하는 게 중요하다고 여길 수 있죠. 하지만 진짜 성공적인 브랜드라면, 누구나 다 그들만의 로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고 제작이 브랜딩에 필수적인 이유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로고와 박스의 관계?

1. 눈길을 사로잡는다

출처 thedieline

‘숏폼’ 콘텐츠가 콘텐츠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사람들이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점점 더 짧아져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라면 더더욱 그렇죠. 판매자는 단 1초 안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소비자들은 제품 혹은 브랜드의 ‘외관’을 보고 아주 짧은 시간 안에 그것을 파악합니다. 브랜드는 아주 압축적인 방식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것은 물론, 그와 동시에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전달해야 합니다. 이미지와 텍스트가 극도로 함축되어 있는 로고는 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입니다. 강렬하고 확실하게, 그리고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 더욱 효과적인 로고는, 제품이나 서비스 그 자체보다도 더욱 빠르게 소비자를 맞이하는 브랜드의 얼굴입니다.

브랜드 포장과 디자인 팁

2. 소비자의 기억에 각인된다

출처 nike

로고는 브랜드를 소비자의 기억에 남도록 각인시킵니다. 이것은 ‘상징’이 갖는 힘입니다. 가령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특정한 신발이나 의류 제품이 떠오르기보다는, 이 브랜드를 상징하는 승리의 브이 모양 로고 디자인이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를 것입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이렇게 특정 이미지를 브랜드와 연관해서 떠올리는 일이, 제품 구매와도 직결된다는 사실을 대개 잘 인지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특정 브랜드가 ‘승리’라는 하나의 구체적인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상기시키게 되면, 고객은 구매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그와 같은 이미지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이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는 무엇인지를 구구절절 듣거나 읽는 것보다, 간단하지만 확실한 단 하나의 이미지, 강렬한 상징 하나가 기억에 더 오래 남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심지어 때로 브랜드의 이름은 잊어도, 그 로고만큼은 어렴풋이나마 떠오르는 경험까지도 하곤 하니까요.

3.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해준다

출처 pinterest

동네에 50개의 서로 다른 카페들이 있다고 해 봅시다. 똑같이 커피를 파는 가게들을 놓고, 소비자들은 각각의 카페를 어떻게 서로 다르게 인식할까요? 50개의 비슷비슷한 카페들 중에서, 가령 어느 한 카페가 커피잔이나 커피콩이 아니라 지속가능성을 상징하는 초록빛 로고를 가지고 있다면, 그 카페만의 차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고는 이처럼 여러분의 브랜드가 남들과는 다르다는 점을 소비자에게 빠르고 확실하게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4. 브랜드 충성도를 높인다

출처 : nepsprint

소비자는 일관성을 원합니다. 브랜드가 성장할수록, 소비자들은 그 브랜드의 특정 제품이 아니라 브랜드 자체와 점점 친숙해질 것입니다. 그때부터는 제품의 장점이 아닌, 브랜드에 대한 신뢰로 구매를 이어나가게 됩니다. 이때 로고는 소비자들에게 마치 ‘품질 보증 인증서’와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더 이상은 제품에 관해 일일이 소비자를 설득할 필요가 없는 거죠. 이것이 바로 ‘브랜드 충성도’입니다.

좋은 로고를 만드는 법

그렇다면 정말 ‘좋은 로고’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어떤 로고를, 어떻게 만들어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까요? 좋은 로고 만들기에 필요한 구체적인 실천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스토리로 시작하기

출처 : freepik

출발점은 ‘스토리’입니다. 요즘의 소비자들은 제품에 관한 단순한 정보보다 스토리에 훨씬 더 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로고를 디자인하기 전에 먼저 회사의 스토리를 떠올려 보세요. ‘무엇’을 하는 비즈니스인지보다, 그 비즈니스를 ‘왜’ 하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완성되면, 자연스럽게 그 스토리텔링에 필요한 색상, 폰트, 모양 등이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2. 브랜드와 관련된 단어들로 브레인스토밍하기

출처 : freepik

스토리를 작성했다면, 그 스토리를 로고로 옮겨갈 차례입니다. 이때 브레인스토밍이 좋은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 분야나 제품의 특징은 물론, 앞서 생각했던 스토리의 구성 요소 하나하나를 떠올리며 자유롭게 키워드들을 적어나가 보세요. 그중 눈길을 사로잡는 단어들이 있다면, 그것들을 간추린 다음 적절한 이미지나 형태, 색상과 하나씩 조합해나가는 과정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3. 무료 디자인 플랫폼 활용하기

출처 : appypie

종이와 연필을 이용해 직접 스케치를 해나가는 것은 물론 훌륭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예 처음부터 디지털 포맷으로 작업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디자인 전문가가 아니라고 해도, 요즘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온라인 디자인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에서는 다양한 템플릿과 샘플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로고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Appypie

LogoCrisp

Looka

GraphicSprings

더 다양한 로고 제작 툴들이 궁금하다면?

4. 다양한 사용 환경 고려하기

출처 : snappa

회사를 대표하는 로고는 기본적으로 하나면 충분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제품의 색상이나 웹사이트 배경 등 로고의 사용 환경이 달라져도 늘 똑같은 로고만을 사용한다면, 전체적인 디자인을 망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하나의 로고를 사용하되, 색상의 변주를 두거나 확대 혹은 축소된 버전의 로고를 따로 둘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로고의 활용도가 몇 배로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로고 제작이 처음이라 어렵다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것이 어렵게만 느껴진다면, 패커티브를 방문해 보세요. 해당 박스와 같이 브랜드의 로고 디자인은 물론 로고를 활용한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까지, 무료 디자인 툴을 활용해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할 수도 있고, 디자인을 하면서 실시간으로 견적을 확인할 수도 있죠.

지금 바로 이곳에서 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