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패키지와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슬로건 만들기의 모든 것

성공적인 패키지와 브랜딩을 위한 효과적인 슬로건 만들기의 모든 것

출처 thedieline

“Just Do It”. “Impossible is Nothing”. 이런 문구를 들으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때로는 간단한 한 줄의 문구가 브랜드 자체를 대변하곤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잘 만들어진 슬로건은 활용도가 매우 높아서, 훌륭한 패키지를 완성시키는 요소가 되기도 하죠. 브랜드의 슬로건이 왜 중요한지, 어떻게 하면 슬로건을 잘 만들 수 있는지, 효과적인 슬로건의 예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쉽고 빠른 맞춤형 패키지 제작의 출발점은?

슬로건이란?

출처 pinterest

먼저 ‘슬로건’이란, 다른 말로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로도 부를 수 있습니다. 캐치프레이즈의 국어사전 상 뜻은 ‘광고, 선전 따위에서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한 문구나 표어’입니다. 캐치, 즉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것이 목적인 간략한 문장을 말하는 것이죠. 효과적인 슬로건은 브랜드 이름이나 로고와 함께 성공적인 마케팅의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슬로건은 한 브랜드를 대표하는 고정적인 문구가 될 수도 있고, 특정 캠페인이나 제품 라인에만 한정된 프로젝트성 문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로고가 중요한 이유

슬로건 만드는 방법

그렇다면 브랜딩과 마케팅에 효과적인 슬로건, 어떤 방법을 통해 만들 수 있을까요? 간단하지만 필수적인 몇 가지 방법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 하기

출처 paperblog

여러분의 브랜드는 ‘무엇’을 판매하는 브랜드인가요? 어떤 ‘가치관’ 혹은 ‘정체성’을 가지고 있나요? 브랜드 자체를 출발점으로 삼아, 떠오르는 어떤 단어들이든 자유롭게 종이에 적어 보세요. 브레인스토밍은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늘 효과적인, 검증된 방법입니다. 그렇게 적어내려간 단어들 중에서 슬로건에 사용하면 좋을 키워드들을 직접 발견할 수도 있고, 관련된 힌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2. 다른 슬로건 찾아보기

출처 searchenginejournal

동종 업계 브랜드들에서는 어떤 슬로건을 가지고 있는지 찾아보세요. 혹은 경쟁사가 아니더라도, 여러분이 그동안 소비자로서 기억에 남았던 여러 유명한 슬로건들을 떠올려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런 슬로건들의 공통된 특징은 무엇인가요? 해당 슬로건의 장점을 여러분 브랜드의 슬로건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지는 않은가요? 창조적인 아이디어는 언제나 좋은 레퍼런스에서 시작하곤 합니다.

3. 브랜드를 간략하게 설명하기

출처 togetherjournal

좋은 슬로건의 구체적인 목표는 결국 여러분의 브랜드를 알리는 것입니다. 때로는 브랜드 이름을 슬로건 안에 그대로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혹은 슬로건 뒤에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름이 붙는 것도 좋습니다. (맥도날드의 “I’m lovin’ it, McDonald’s”처럼요.) 슬로건이 담고 있는 내용이 결국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향하고 있을 수 있도록 문구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스토리와 가치가 담길 수 있다면 아주 좋을 것입니다.

최신 브랜딩 트렌드?

효과적인 슬로건의 핵심 요소

슬로건을 만들 때 놓치지 말아야 할 체크 리스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슬로건이 실제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생각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짧고 간단하게

출처 thedieline

‘간결성’은 무엇보다도 대표적인 슬로건의 핵심 요소입니다. 슬로건은 ‘캐치프레이즈’, 즉 사람들의 집중을 한 번에 확 사로잡기 위한 도구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브랜드와 제품에 관해 전하고 싶은 말이 아주 많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이야기는 천천히 전달해도 늦지 않습니다. 우선은 사람들이 주목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길을 걸어가다가도 한눈에 들어오는 문구, SNS 피드를 마구 넘기다가도 기억에 남는 문구가 되려면 짧고 간략해야 합니다.

2. 명확하고 강력하게

출처 thedieline

대체로 광고에 사용되는 슬로건들은 매우 역동적이고 긴박한 단어들을 사용합니다. 강력하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해야 의미 전달이 분명하고,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범하고 무난한 단어보다는 ‘행동’과 관련된 능동적인 단어를 선택해 보세요. 고객이 그 슬로건을 읽는 것이, 제품을 구매하는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말입니다.

3. 대상 고객층을 고려하여

출처 thedieline

대부분의 브랜드나 제품에는 ‘타깃’, 즉 주력 고객층이 정해져 있습니다. 대상 고객층이 누구냐에 따라 슬로건은 크게 달라지게 됩니다. 주요 대상 고객이 여성인가요, 남성인가요? 고령 층인가요, 젊은 층인가요? 이처럼 예상 고객의 성별이나 연령대는 물론 사회적 지위나 가치관까지도 반드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맞아떨어지는 슬로건에 공감하고, 그 브랜드를 지지하게 될 것입니다.

대상 고객이 MZ세대라면?

4. 말하기 쉽게

출처 udemy

슬로건은 눈으로 보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입에 붙도록’ 만들어져야 합니다. 말하기 쉬운 슬로건일수록 기억에 잘 남는 것은 물론,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지게 될 것입니다. 때로 아주 잘 만들어진 광고 문구들은 제품이나 브랜드가 사라진 뒤에도 계속 남아서 그 자체로 유행이 되어 번지곤 합니다. 따라서 의미는 물론, 발음과 리듬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잘 만들어진 슬로건의 예

그렇다면 이제 참고할 만한 대표적인 브랜드 슬로건들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마 모두 아주 익숙한 것들일 거예요.

1. 나이키 : Just Do It.

출처 campaignlive

스포츠 의류 브랜드 나이키의 슬로건은 잘 만들어진 슬로건의 가장 대표적인 예시 중 하나입니다. “Just Do It”이라는 문구는 매우 직관적이면서도 상징적입니다. 짧고도 강렬하며, 고객으로 하여금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느낌을 갖게 합니다.

2. 맥도날드 : I’m Lovin’ It

출처 nogarlicnoonions

맥도날드의 슬로건에는 심지어 멜로디까지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이 노래를 흥얼거리게 됩니다. 단순하면서도 쾌활한 느낌의 이 슬로건은,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도 모르게 ‘나는 맥도날드를 사랑한다’고 고백하도록 만듭니다. 패스트 푸드가 몸에 안 좋으면 어떤가요, ‘사랑하’면 그만인 것을!

3. 레드불 : 날개를 펼쳐줘요 (Give You Wings)

출처 startuptalky

뭔가 간절한 느낌의 이 슬로건은 에너지 드링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그대로 대변하는 듯합니다. 피곤한 상태에서도 공부나 업무에 집중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정말이지 ‘날개’를 달아줄 것만 같은 레드불의 이 슬로건은, 안타깝게도 과장 광고에 관한 집단 소송을 발생시켰습니다. 강렬한 슬로건을 만들 때는 허위나 과장이 없도록 조심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효과적인 문구였던 것 역시 사실이겠죠.

4. 애플 : Think Different.

출처 wikipedia

애플의 로고는 보편성을 추구하면서도 동시에 ‘특별하고 싶다’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킵니다. 단 두 단어로 이루어진 이 단순한 문구, “다르게 생각하라”는 슬로건은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면 꼭 그렇게 될 것만 같은 마법을 일으킵니다.

캐치한 슬로건, 어디에 활용할까?

출처 thedieline

브랜드의 가치를 대변하는 간략하면서도 효과적인 슬로건을 만들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그것을 마케팅에 활용할 차례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용처는 바로 ‘제품 패키지’입니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포장에 큰 가치를 두기 때문에,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에 브랜드 슬로건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아주 큰 브랜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슬로건을 정확히 어떻게 패키지 디자인에 포함시켜야 할지 모르겠다면, 맞춤형 패키지 디자인 전문가인 패커티브와 상의해 보세요. 무료 3D 에디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슬로건의 컬러와 위치, 크기 등을 확인하며 손쉽게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디자인 박스는 패커티브에서 디자인하고 제작한 브랜드 ‘스콕’의 패키지입니다. 슬로건 작성, 그것을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실제 박스 제작까지 모두 각각 해결하려면 기간도 오래 걸리고 매우 복잡하죠. 한 업체에서 이 모든 스텝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면 전체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습니다. 지금 패커티브를 방문해, 창의적인 슬로건을 활용한 감각적인 디자인의 맞춤형 패키지를 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