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법

패키지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하는 법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들의 특징은 바로, 일관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도전적인 시도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제품의 스타일이나 로고, 색상과 디자인 등이 자주 바뀌면 소비자는 브랜드를 알아보기 힘들게 됩니다.

단, 일관성을 추구한다고 해서 늘 완전히 동일한 디자인을 반복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지속성과 일관성을 확보하면서도, 다채로운 매력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훔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thedieline

브랜드의 일관성이 중요한 이유

1. 기존 고객과의 신뢰 구축

브랜드와 고객의 관계는 다름 아닌 ‘신뢰’의 관계입니다.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별 상품이 아닌 ‘브랜드’와 연관해 생각하는 순간, 이와 같은 신뢰 관계는 시작되는 것이죠.

몇 번의 경험을 통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라는 확신이 고객에게 생기면, 고객은 앞으로 시장에서 여러분의 브랜드를 찾게 될 것입니다. 이제 브랜드가 해야 할 일은, 이러한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preceptsgroup

2. 신규 고객 확보

탄탄하고 일관성 있는 브랜딩은 기존 고객과의 신뢰도를 상승시킬 뿐 아니라 새로운 고객들을 유입시키기도 합니다.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물색 중인 소비자에게, 신뢰할 만한 비전과 탄탄한 정체성을 가진 브랜드는 당연히 매력적으로 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 기존 고객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높인다는 것은, 자연스럽게 해당 고객들이 브랜드를 주변에 알리는 ‘자체 앰버서더’의 역할을 하게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아이덴티티와 일관성 있는 가치관이 세워져 있지 않은 브랜드에서는 불가능한 일이죠.

cleaner-and-launderer

일관성 있는 브랜딩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팁

그렇다면 브랜드의 일관성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1. 색상

컬러는 심리학이자 과학입니다. 특정 색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사람에게는 다양한 감정들이 생겨나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반영한 컬러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열정의 빨강, 고급스러운 블랙, 시원한 블루… 고객이 여러분의 브랜드에서 발견했으면 하는 이미지는 어떤 것인가요? 브랜드 정체성을 대표하는 컬러는 한번 정한 다음에는 바꾸기 쉽지 않은 만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99designs

2. 이미지

각종 광고와 마케팅, SNS 게시물과 웹사이트에 게시되는 모든 이미지들은 일관되고 동일해야 합니다. 물론 패키지에 인쇄되는 이미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지의 활용 방식까지도 브랜드의 방향성을 거스르지 않는지 세심하게 체크해야 합니다.

thedieline

3. 로고

로고는 시각적으로 브랜드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요소입니다. 성공적인 브랜드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로고에서 브랜드 이름이 빠지게 된다는 사실을 떠올려 보세요. 로고가 사용될 각종 웹사이트와 패키지 디자인을 모두 고려해, 어디에도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만한 활용도 높은 로고를 제작해야 합니다.

thedieline

4.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는 브랜딩에 있어서 큰 역할을 수행합니다. 제품 설명이나 광고 문구를 적을 때마다 매번 다른 폰트와 스타일을 사용하게 되면, 브랜드 일관성이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브랜드의 전체적인 이미지는 물론, 로고를 포함한 각종 디자인 요소들과 자연스럽게 섞일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를 선택해야 합니다.

thedieline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상품 패키지의 관계

혹시 ‘브랜딩 패키지’라는 단어가 생소하다면, 그 사실을 절대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됩니다! 브랜드 일관성 구축의 핵심은, 광고, 포장, 프로모션, 판매 등 앞으로 브랜드가 해나갈 모든 활동의 기초가 되는 스타일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 가이드라인 없이는 결국 시간이 흐를수록 브랜드의 방향성과 본질이 흐려지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한편 제품을 생산하는 브랜드라면, 결국에는 소비자가 제품을 통해 브랜드와 만남을 갖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만남에 있어서 ‘얼굴’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패키지입니다.

따라서 일반 패키지가 아닌 ‘브랜딩 패키지’, 즉 브랜드의 가치관과 믿음, 정체성을 반영한 패키지 디자인을 만드세요.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여러분의 브랜드를 알아보고, 지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thedieline

일관성 있는 브랜딩 패키지 제작은 어디서?

브랜드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관을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사실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소규모 브랜드라면 더욱 어려운 일이죠. 패키지 전문 업체인 패커티브에서는 누구나 직접 쉽고 간편하게 자신의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패키지 디자인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패커티브 홈페이지에서 무궁무진한 브랜딩 패키지 제작의 세계를 경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