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박스 소량 제작, 왜 해야 할까?
제품 패키지를 제작해야 하는데, 취급 단위가 너무 커서 당황한 적 있으신가요? 소규모 비즈니스, 또는 이벤트성 제품 포장 등을 위해서는 수십 개에서 수백 개 정도의 소량 패키지 제작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제작 수량이 많아질수록 개별 단가는 낮아지지만, 불필요한 박스 재고가 쌓인다면 결국 손해일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패키지를 소량으로 제작할 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박스 소량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점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소량 패키지 박스 제작의 중요성
패키지 소량 제작은 경제적입니다. 사용할 박스의 수량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만 있다면 불필요한 박스 재고를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박스 재고가 생길 때 그것을 보관하는 데 드는 물류 비용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패키지를 소량 제작하게 되면 그만큼 종이와 잉크를 아낄 수 있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이기도 합니다.
제품 포장 박스를 제작한다고 하면, 보통은 최소 1,000개 단위부터 주문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훨씬 적은 수량이 필요한 상황들도 있죠. 예를 들어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먼저 고객의 반응을 살피기 위해 샘플 상품을 시험 삼아 선보인다거나, 제품의 판매량을 예측하기 어려운 크라우드 펀딩 상품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럴 때 상황에 따라 수요를 파악하고 신속하게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는 박스 소량 제작을 이용한다면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답니다!
패키지 소량 제작 시 재료 선택 과정
어떤 박스를 제작할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재료’입니다. 어떤 포장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박스의 용도와 역할은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죠. 특히 패키지를 소량 주문제작할 때는 목적과 쓰임이 분명하기 때문에, 그만큼 박스의 재료와 종류를 더 명확하게 알아보고 결정해야 한답니다!
패키지 상자를 주문제작할 때는 크게 3종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요. 종이 박스, 골판지 박스, 싸바리 박스가 있습니다. 종이 박스는 가장 기본적이고 심플한, 말 그대로 종이로 된 박스입니다. 골판지 박스는 주로 종이 박스보다 좀 더 튼튼한 포장이 필요할 때 쓰이는, 흔히 택배 박스로 사용되는 박스이고, 싸바리 박스는 두 겹으로 되어 있어 더욱 단단한, 고급 포장에 사용되는 박스입니다.
한편 종이 박스라고 하면 골판지나 싸바리 박스보다 저렴하고 얇을 것이라고만 생각하는 것은 흔한 오해입니다. 박스를 제작할 때는 우리가 평상시 사용하는 일반적인 종이가 아니라 종이나 펄프를 여러 겹 합친 형태의 ‘판지’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이 판지에도 로얄 아이보리, 아이보리, CCP, SC 마닐라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각 색이나 두께, 단가, 질감 등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꼭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 잊지 마세요!
인쇄 및 마감 처리 방법
1. 인쇄 옵션 및 기법
종이를 고른 다음에는 필요한 텍스트나 로고 등의 디자인 요소들을 어떻게 인쇄할지 생각할 차례입니다. 박스 인쇄에는 오프셋 인쇄, UV 프린팅, 디지털 인쇄, 실크스크린 인쇄, 플렉소 인쇄 등의 서로 다른 여러 가지 기법들이 있는데요. 얼마나 다양한 색을 사용할지, 어느 정도의 예산을 사용할 수 있는지, 얼마큼의 시간적 여유가 있는지, 곡면 인쇄나 특수 컬러 인쇄 등 특별한 프린팅이 필요하지는 않은지, 하나씩 체크해보고 알맞은 인쇄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2. 마감 처리의 종류와 중요성
박스 제작의 마지막 단계에서 코팅을 추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이에 잉크로 한 인쇄는 습기 등에 의해 쉽게 번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코팅을 할 때도 유광 코팅과 무광 코팅이라는 선택지가 있습니다. 겉면이 반들반들하게 빛나는 광택 처리를 할 것인지, 아니면 부드럽고 반들반들한 질감을 살릴 것인지를 고르는 것이죠. 또는 아예 코팅을 하지 않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박스 자체의 질감을 살리기 위해서, 또는 환경 보호의 측면에서 코팅을 하지 않고 마감하는 경우도 많답니다!
예산 관리 및 비용 절감 꿀팁
패키지 제작 경험이 많지 않은 경우,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하게 되기가 아주 쉽습니다. 대부분은 ‘필요 이상의 과도한 포장’ 때문에 그런 실수를 하게 되는데요. 고객에게 특별하고 감동적인 경험을 선사하고자 하는 마음은 좋지만, 그 요소들이 “정말 필요하고, 의미 있는 것인가?”를 한 번 더 질문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기억에 남지 않을 잉여 포장재는 그 자체로 예산 낭비일 뿐더러, 패키지의 무게나 부피를 증가시켜 배송비 또는 보관 비용까지 증가시키는 효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패키지를 제작할 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정확하게’ 어떤 크기와 모양, 수량, 디자인의 박스가 필요한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결론: 패키지를 소량 주문제작할 땐, 이렇게!
이렇게 박스 소량 제작의 장점과 주문 단계, 주의할 점까지 모두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이 모든 과정들을 어디에서 어떻게 진행할 수 있는 걸까요? 무작정 포털 사이트에 ‘패키지 주문제작’을 검색하기에는, 소량 제작에 적합한 업체가 어디인지를 알기가 힘듭니다. 그런 분들께 패커티브를 추천합니다! 1,000개 이하의 소량 박스 주문제작을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패커티브 홈페이지에서, 즐겁고 효율적인 패키지 제작 과정을 직접 경험해 보세요!
최신 패키지 소식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