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지를 부착하지 않은 G형 포장상자

정기구독 서비스: 훌륭한 고객 맞춤형 비즈니스 기회

점점 다양화되는 고객의 특성에 맞춘 비즈니스를 생각 중이신가요? 그렇다면 정기구독 서비스가 설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활성화된 정기구독 서비스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사업 모델이었습니다. 매월 받아보는 정기구독 모델은 잡지로만 존재했습니다.

이후 고객의 요청에 부응하는 다양한 ‘실제 제품 구독’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때때로 화장품을 사랑하는 고객들에게 신제품 샘플들을 보내주기도 했고, 고객이 좋아할 만한 와인이나 서적을 미리 예측해 보내주기도 했습니다.


구글 트렌드의 Subscription box(정기구독 박스)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 그래프는 현재 이러한 사업 모델이 얼마나 활성화되고 있는지 잘 보여줍니다.

이후 정기구독 서비스가 점점 대중화됨에 따라 보다 여러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소비 방식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업들은 현재 소비자가 미용과 식사 준비 그리고 반려동물을 위한 다양한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정기구독 서비스는 왜 소비자의 사랑을 받을까요?

첫째. 정기구독 서비스는 편리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명백한 사실은, 정기구독 서비스가 고객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고 시도하는 것은 고객에게 부담이 됩니다. 반려동물의 장난감과 사료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경우 고객은 직접 정기적으로 제품을 주문하고 배송시켜야 합니다. 혹은 직접 매장에 가 구입하고 이를 집까지 옮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정기구독 박스는 엄선된 제품으로 소비자의 고민을 줄여주며 배송까지도 해결해 줍니다.

국내에서는 베이컨박스가 반려동물 구독박스의 대표주자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주인과 장난치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 강아지를 위해 설계된 장난감 박스부터, 프리미엄 맞춤 수제 간식을 제공하는 간식 박스도 제공합니다. 또한 매달 다른 콘셉트로 제품을 구성해 소비자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합니다.

커스텀 박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두 번째: 정기구독 서비스는 새로운 시도를 돕습니다

출처: 바다먹자 구독 서비스

신선식품 중에서도 수산물은 직접 보고 구매해야 하며 손질이 번거롭다는 인식이 강합니다. 이런 점에 착안해 얌테이블은 ‘바다먹자’라는 쿠킹박스를 판매 중인데요, 미리 손질된 수산물과 양념, 채소를 레시피북과 함께 전달해 제철을 맞은 신선한 식재료를 많은 노력 없이 식탁에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패키지 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출처: 톤 28

또한 정량의 맞춤형 제품을 그때그때 사용하며 낭비를 줄이고자 하는 고객에게는 ‘톤 28’의 정기배송 화장품이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내 피부 진단을 통해 부위별 맞춤 제품을 구독할 수 있으며 매달 바뀌는 피부 컨디션에 따라 설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는 환경을 위해 행동하자는 모토로 패키지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 지속 가능한 소비를 추구하는 사용자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020년의 패키지 마케팅 트렌드

셋째: 고객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미용 산업의 트렌드는 빠르게 바뀌며 매달 새로 출시되는 제품들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새로운 화장품 구매는 고객의 지갑 사정을 어렵게 만들기도 합니다. 몇몇 정기구독 서비스는 고객으로 하여금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신제품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돕습니다.

출처: BoxyCharm 화장품 구독 서비스

Boxy Charm은 매달 단 21달러(한화 약 24,000원)에 100달러(한화 약 120,000 원) 이상의 가치를 지닌 정품 용량의 4-5개 화장품을 국제 배송으로 전 세계에 배달합니다. Boxy Charm은 패커티브의 포장박스와 같은 박스형태 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따라 해보고싶다면 패커티브의 무료 에디터를 사용해보세요!

신생 브랜드의 경우 자신들의 제품을 보다 많은 고객에게 전달하고 홍보할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당신의 가격과 비즈니스 모델을 정하세요

정기구독 큐레이션을 바탕으로 정기구독 서비스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질 좋은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잠재적 경쟁업체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며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지 관찰하고, 어떻게 가격을 책정해 어떤 제품을 내세워 경쟁할 것인지 분석하세요.

또한 운송 방안도 중요합니다. 신선식품이나 주류의 경우 빠르고 안전한 배송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스텀 박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참고: 정기구독 박스 창업을 시작하는 방법(파트 1 + 파트 2)

정기구독 박스의 디자인이 중요할까요?

정기구독 서비스는 다양한 트렌드를 보여주고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해야 하므로 패키징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용자의 취향을 만족시키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박스는 고객의 경험(Customer Experience, CX)를 향상시킵니다. 또한 타깃 고객이 환경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 친환경적 옵션은 고객으로 하여금 브랜드를 더 신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나만의 구독 박스를 패커티브에서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