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패키지 제작, 화장품 패키지 디자인, 화장품 포장 제작, 화장품 포장 디자인, 화장품 상

뷰티 브랜드 기획과 패키지 디자인을 위한 가이드

유튜브, 뷰티 프로그램, 리뷰 웹사이트, 인스타그램 등의 다양한 매체와 톡톡 튀고 기발한 뷰티 크리에이터들로 인해 메이크업에 대한 열기는 쉽게 식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새로운 뷰티 브랜드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화장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은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품을 시도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고 열정적입니다.

특히 한국 시장은 트렌드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미’에 대한 관심이 깊은 소비자들이 매 순간 올리브영, 세포라, 시코르의 진열대에서 신제품을 탐색하고 있죠. 만약 당신이 제품을 런칭 준비중에 있다면, 혹은 드럭스토어에 입점을 꿈꾸고 있다면 제품을 바로 선보이기 전에 이 포스트를 끝까지 한번 읽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뷰티 비즈니스에 영감을 줄 패키지디자인 트렌드 2020

효과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해 꼭 확인해야 할 것

  • 브랜드 전용 디자인 요소 (폰트, 컬러) 선택
  • 타깃 고객에게 집중하기
  • 디자인에서 가장 집중할 부분 선택
  • 내 제품에 맞는 박스의 유형 고르기

브랜드 전용 디자인 요소(서체, 색상 선택)

당신의 제품과 타사 브랜드의 제품이 헷갈리도록 내버려두지 마세요! 특징적인 폰트와 컬러로 구성된 패키지는 제품들을 당신의 브랜드 안에 묶어줍니다. 당신의 제품군이 동일한 컬러군을 공유하는 경우, 고객은 해당 제품군이 같은 브랜드에서 출시되었음을 보다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와 폰트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BI)를 확립하면 브랜드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훨씬 줄일 수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타깃 고객에게 집중하기

당신의 타깃은 누구입니까? 아이돌을 좋아하는 십대 소녀들인가요, 아니면 고급스럽고 성숙한 제품을 찾는 직장인 여성인가요? 혹은 맨즈 뷰티 코너에 입점할 예정이거나, 아니면 유아용품을 찾는 부모들인가요?

당신의 제품과 타깃에 먼저 집중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세요. 예를 들어, 남성들의 뷰티 제품을 디자인할 때 사용할 컬러는 여성을 타깃으로 하는 제품과는 분명 다를 것입니다. 올리브영과 같은 드럭스토어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남성들은 그들의 패키지가 너무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내거나 여리여리해 보이는 컬러 사용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입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중이라면 참고: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출처: 십대 청소년을 타깃팅 하는 Etude House의 립틴트 / 출처: 금발을 가진 여성 소비자를 타깃팅 하는 Cutrin

디자인 포인트 요소 선택

여러분의 제품이 진열될 곳은 어디인가요? 드럭스토어나 마트같은 대형 상점인가요? 아니면 팝업 스토어를 열어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나요?

짧은 시간 안에 메시지를 전달하는 제품 디자인에서, 당신이 가장 알리고 싶은 메시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만약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로고를 제품 전면에 배치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약 당신의 제품이 윤리적이라거나, 기능성 화장품이라면 당신의 제품만이 가진 독특한 장점이 있다면 이를 디자인에 녹여내는 것이 좋을 테죠.

출처: 화려한 디자인으로 눈길 사로잡는 perroquet timide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내 제품에 맞는 박스의 유형 고르기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포장 재료나 인쇄 옵션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포장지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인쇄와 제작 단가는 디자인이 복잡해질 수록 가격이 높아지지만, 특별한 용도를 가지거나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경우, 비용을 지불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고급 제품을 돋보이게 하는 경우 이미지를 위해 금, 은박을 입힐 수 있고, 특정 부위를 돋보이게 하는 코팅을 하거나 엠보싱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적 옵션을 위해 재활용 종이에 특별한 잉크로 인쇄할 수 있습니다.

뷰티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까지 많은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앞에서 언급된 요소들에 집중해 더 돋보이는 패키지를 만든다면, 소비자는 분명 당신 제품을 선택할 것입니다.

당사 뷰티 제품에 맞는 박스 디자인을 패커티브에서 직접 만들어 보세요!

출처: 아시아 화장품을 수입 하는 브라질 회사 nagami의 박스 디자인 / 출처: Organique의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박스디자인
출처: 케이크 모양으로 된 Beauty Bakery의 립틴트 포장 박스 / 출처: 계란 패키지 처럼 보이는 Beauty Bakery의 스폰지 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