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박스, 패키지, 박스, 쇼핑몰

인터넷 쇼핑몰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제작이 중요한 이유

고객이 브랜드 첫인상을 정하는 데는 단 1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모든 연구 결과는 첫인상이 판매와 브랜드 인지도 재고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합니다.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창구가 제한적인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  첫인상은 브랜드 디자인의 거의 모든 것입니다.

첫인상 외에도  온라인 쇼핑몰 분야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또 다른 분야는 바로 패키징입니다. 패키징은 앞에서 이야기했듯 얼마 되지 않는 고객과의 접점 중 하나입니다. 탄탄한 브랜딩을 구축한 경우 고객은 더 쉽게 지갑을 열게 됩니다. 만약 이 제품이 일반적인 택배 상자에 아무런 추가 요소 없이 도착한다면 고객은 큰 감흥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특별 제작된 브랜드 맞춤형 상자에 자필로 쓴 편지가 함께 도착한다면 어떨까요? 분명 고객에게 당신의 브랜드는 특별한 인상을 줄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출처: Starface / 출처: Starface

위에 사용된 포장박스가 정확히 뭔지 알고싶다면 바로 여기서 확인 하세요!

이미 제품을 구입한 고객이 왜 중요한가요?

고객에게 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야만 할까요? 이것은 당신의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창구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브랜드가 아무리 저렴한 물건을 판매하거나 고급 제품을 잘 구성해 판매한다고 해도 일반적인 고객은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 중에서 당신의 브랜드를 기억하지 못하고, 입소문 마케팅은 실패할겁니다. 당장의 이윤을 위해서 고급 제품을 저렴한 비닐 봉투나 상자에 담아 배송한다면 고객은 제품만을 기억할 뿐 당신의 브랜드 가치에 대해서 아무런 감흥을 느끼지 못할 것 입니다.

이 경우 고객이 제품에 만족하게 된다고 해도 당신 브랜드의 제품 재구매 확률은 현저히 적을 것입니다. 특히 저렴한 제품 가격을 통해 구매한 고객일 수록 다음 제품을 구매할 때는 더 저렴한 경쟁사를 찾을 것입니다.

고객은 서비스와 제품 품질에 아무리 만족하더라도 브랜드 충성심은 해당 제품을 판매한 기업에게 돌아오지 않습니다. 고객이 아무리 제품을 좋아하더라도 브랜드를 기억하지 못한다면 좋은 제품과 서비스는 소용이 없습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출처: 안쪽으로 인쇄 된 포장박스으로 특별한 언박싱 경험을 제공 하는 Ritual사 / 출처: Ritual

패키지 디자인 첫 인상의 효과는 얼마나 오래가나요?

패키지 너무 저렴한 경우 고객은 품질 보증과 제품의 퀄리티에 대한 의문을 갖습니다. 이렇게 한 번 인지된 부정적 감정은 쉽게 돌이킬 수 없습니다.

전문 리서치 결과를 제쳐두고서라도 브랜드 디자인 패키지가 왜 중요한지는 이제 상식입니다. 고급 제품을 검은 비닐봉지에 담아 선물한다면 받는 사람은 그 제품을 더이상 고급 제품으로 느끼지 않을테니까요.

이를 제대로 이해한 브랜딩을 선보인 브랜드로는 바로 Trunk Club이 있습니다. 이 업체는 골판지 상자를 여행 가방의 모양으로 디자인했습니다. 또한 배송 시 각 패키지 상자에 개별화된 메모를 포함해 각별히 친근한 인상을 강화하고, 소비자가 느끼는 거리감을 좁힙니다. 이런 디테일은 고객에게 당신의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중이라면 참고: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출처: trunk club

위 박스는 패커티브 포장박스와 일정합니다. 패키지 디자인 직접해 보는건 어떨까요?

보기 좋은 것이 더 널리 공유됩니다

인스타그래머블(Instagrammable)하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보기 좋은 것은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기도 좋습니다. 요즘은 모든 사람이 소셜 미디어 채널을 한 개 이상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매일 유료 광고 뿐 아니라 친구들이 작성한 콘텐츠를 확인합니다. 비싼 유료 광고에 비용을 지불하지 못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사용자 주도 콘텐츠’에 있습니다. 최근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급격히 떠오른 트렌드로는 언박싱(unboxing) 비디오가 있습니다. 이중 몇몇 영상은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합니다. 브랜드 맞춤형 패키지 제작에 약간의 비용과 노력을 투자하면, 이런 입소문 마케팅을 통해 수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언박싱(Unboxing)은 이 시대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품과 맞춤형 패키지 제작에 대해 조금 더 고민한다면 소셜 미디어에 공유될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출처: Starface / 출처: Baconbox

온라인 쇼핑의 특성을 이해하면, 패키지 디자인이 더 잘 이해갑니다.

강렬한 그래픽과 타이틀로 선반에서 고객을 유혹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당신이 통신판매업을 선택해 인터넷에서 물건을 판매한다면 더이상 다른 제품들과 같은 선반 위에 진열되어서 경쟁하는 것이 아님을 인지해야 합니다. 이전의 전통적인 포장 디자인이 ‘진열대에서 선택되기 위함’ 이었다면 이제는 차별화된 브랜드를 구축해 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여 충성 고객을 만들고, 구매자가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방문하게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에게 밀접하게 다가갈 수 있는 개인화된 메시지를 패키지에 담고, 고객이 브랜드를 다시 기억할 수 있게끔 브랜딩에 집중하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예쁜 박스 모음 포함)

출처: 팝콘 유명 브랜드 ThisCorn의 택배박스 / 출처: Clare의 택배박스. 페인트도 예쁘게 포장을 할수 있어요

어떻게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해야 할지 여전히 감이 안 잡힌다면

온라인에서 몇 번의 클릭을 통해 제작 전 패키지 디자인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초보 디자이너거나 패키지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미리 실수를 방지하고 쉽게 디자인을 마칠 수 있지요. 패커티브의 국내 최초 온라인 패키지 솔루션을 이용해 박스를 만들고 결제를 마치면 짠! 며칠 후 사무실까지 배송된 상자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 제품의 포장박스 주문제작을 원하신다면 더 자세한 정보를 위해서 패커티브의 블로그를 구독하고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