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패키지 디자인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가 구매 의사결정에 끼치는 영향

패키지 디자인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가 구매 의사결정에 끼치는 영향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는 전통적 구매방식인 오프라인 스토어를 방문하는 것 대신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새로운 선택지를 갖게 되었습니다. 또, 소셜미디어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소비자는 자신들의 모든 일거수일투족을 SNS에 공유하게 되었으며, 친지와 구독자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개인의 구매 행동을 매순간 확인합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중이라면 참고: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프로슈머의 기대치와 소비자 만족도

수많은 라벨과 인증 로고 등의 정보를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숙달된 프로슈머들은 과다한 디자인을 일종의 소음 공해로 인지합니다. 수많은 구매 경험을 통해 그들은 더이상 과장되고 긴 상품 설명에 현혹되기 보다는 스스로 제품의 주요 성분을 확인하고 제품이 가진 특장점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이제 소비자에게 최소한의 “중요한” 정보를 간략하게 전달하고 브랜드의 가치를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새로운 의사결정과 구매 유도 장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브랜드 스토리를 패키지 디자인에 녹이는 방법

짧은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패키지는 브랜드 스토리가 전혀 담기지 않은 패키지에 비해 소비자의 반응과 구매 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100단어 미만의 짧은 브랜드 스토리는 소비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펼칠 충분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짧은 메시지를 패키지에 녹여낼 때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발생하고 인터넷에서 공유되며 입소문을 탈 확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이전과 다르게 소비자들의 인내심은 점점 줄어들었기 때문에, 그들은 짧고 강렬한 스낵 컬쳐와 같은 콘텐츠에 더 주목하고 호감을 느낍니다. 굳이 포장에 장편 소설과 같은 설명글을 쓰지 않아도 짧은 슬로건과 문구를 통해 소비자에게 긍정적 각인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각인은 추후 소비자가 어떤 물건을 구매하려고 할 때 다시 상기되어 긍정적 구매 의사결정을 유도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패키지 디자인 케이스 스터디: 브랜드 스토리 텔링

출처: 윙블링

한국의 쥬얼리 브랜드인 윙블링은 주기적으로 멸종위기 동물을 후원하는 상품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쥬얼리 포장의 특성상 작은 패키지에 종이 프린트를 포함해 멸종위기 동물을 후원하는 브랜드의 이야기를 담아내 매 시리즈가 모두 소비자들의 큰 성원을 받고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출처: 경남제약

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비타민 제품 중 하나인 경남제약의 레모나입니다. 하트 모양의 상자에 ‘사랑해’, ‘미안해’, ‘보고싶다’ 등의 메시지를 지인에게 전달하라는 문구를 인쇄해 소비자들이 쉽게 서로에게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스토리를 완성하였습니다.

출처: 에뛰드하우스

국내 로드샵 뷰티브랜드인 에뛰드 하우스의 세이브 모이스트 쿠션 역시 멸종위기 동물의 스토리를 담은 제품과 패키지를 선보였습니다. 포장에 담은 짧은 메시지와 귀여운 이야기가 담긴 패키지는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여 바이럴한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당사의 스토리도 패커티브에서 한번 표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