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 일러스트 패키지 디자인

박스 제작하기 전에 11가지 필수 질문들

여러분의 패키지 제작은 저희가 책임집니다! 저희는 고객님의 패키지 아이디어를 완성품으로 전달하니까요. 그러나 패키지 디자인과 제작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주문과 제작 전에 미리 패키지 제작 가이드라인에 대해 알아보고 중요한 질문을 던져본다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1:
제품 운송은 어떻게 해야할까 ?

패키징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결국 내구성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 때는 기능과 운반 용이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독창적이고 눈에 잘 띄는 패키지를 만들어도, 내구성이 떨어져 제품을 보호하지 못한다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한다고 말할 수 있겠죠? 제품을 운송하기 위해서는 내구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심미성은 그 다음에 고려해 주세요.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쇼핑몰 포장 박스: 나쁜 패키지 디자인이 당신의 사업에 끼칠 영향과 그것을 피할 3가지 방법

박스 제작 전 주요 질문 2:
예산은 얼마로 잡아야 할까?

다른 대부분의 마케팅 전략과 마찬가지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일은 결국 예산에 따라 결정되곤 합니다. 제품을 보호할 상자 제작 자체에만 집중한다면 비교적 낮은 예산을 책정할 수 있지만, 패키지 디자인과 창의성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예산을 더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제품 패키지와 포장박스에 투자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적은 예산으로도 예븐 결과가 가능합니다 출처: BOSQ 구독박스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3:
고객에게 무엇을 어필하려는가?

패키지 계획에서 빼놓아서는 안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재료에서 색상까지 각 패키지 디자인의 요소는 타깃인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타깃을 먼저 정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조사하세요. 결과는 최종 패키지 디자인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고객층에 맞춰 색생 및 디자인을 고려하세요! 문신 피부케어인 electric ink와 여성들이 좋아하는 핑색 Hidrabene 패키징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4:
제품의 정확한 치수는 어떻게 되는가?

패키지의 주요 목적은 제품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패키지의 크기는 제품 크기보다 훨씬 커질 수 있지만, 패키지가 제품에 비해 너무 너무 커지는 경우 완충재가 많이 필요할 뿐 아니라 제품이나 배송 상자가 손상될 확률이 높습니다. 혹시나 제품이 안 맞을 수 있으니 최소 크기를 설정하고 패키지 디자인과 설계를 진행하세요.

커스텀 박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참고: 포장 박스 제작할 때 흔히 발생하는 5가지 실수

고양이가 작은 박스 안에 있음
외형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제품이 잘 맞는지 위해 내형사이즈를 꼭 미리 확인 하세요

박스 제작 전 중요 질문 5:
일회용 상자인가, 재활용이 가능한가?

자주 사용될 포장 상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일회용 배송 상자에 비해 튼튼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일회용인지 다회용인지에 따라 박스 제작을 위한 재료와 구조가 변경되곤 합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실천할 7가지 전략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6:
패키지에 넣을 물건의 무게는?

제품의 크기와 일회용 여부와 같은 맥락에서, 포장할 내용물의 무게에 따라 상자 제작의 재질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제품이 무거운 경우 무게를 더 잘 견딜 수 있는 튼튼한 재질로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와인병은 무거우면서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출처: glassful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7:
여러 제품들에 패키지가 필요한 경우,  제품들 간에 공통점은 무엇일까?

제품간 공통점이 있는 경우, 하나의 상자 구조를 사용하고 패키지 제작 컬러만 다르게 출력하여 제품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여러 구조를 사용하지 않고 한가지 구조로 제품을 만드는 경우 비용이 절약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 제품에 공통적인 상자를 적용하려는 경우 처음부터 넉넉한 양의 상자를 주문해 포장 프로세스를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출처: BramCreates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8:
박스의 용도가 무엇인가?

이 박스가 단순히 진열대에 올라갈 것인지, 우편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될 것인지에 따라 고려할 부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우편과 택배 박스는 더 튼튼하게 제작되어야 합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친환경 포장재를 이용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대 효율 최적화하기

블랙앤화이트 일러스트 패키지 디자인
제품박스 3개를 선물박스에 담은 모습 출처: electric ink

박스 제작 전 주요 질문 9:
어떤 코팅이나 질감을 원하는가?

박스 제작에서 커스텀 인쇄의 옵션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모든 옵션을 모든 인쇄물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박스 주문 전에 어떤 종류의 맞춤형 잉크, 코팅, 질감 등이 마음에 드는지 잘 고려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유광 및 유광 코팅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10:
어떤 형태의 박스 제작을 원하는가?

이 시점에서 거의 어떤 목적을 가지고 박스를 제작할지 정리가 끝났을 것입니다. 표준 정사각형이나 직사각형보다 특별한 형태를 추구한다면 원형 등의 독특한 커스텀 옵션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출처: bemorebold

박스 제작 전 필수 질문 11:
접을 수 있는 포장이 필요한가?

현장에서 바로 포장을 진행할 계획이라면, 쉽게 운송과 보관이 가능하게끔 상자를 주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평하게 배송되어 접을 수 있는 상자는 운송비용이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수익을 내기 좋은 옵션입니다. 그러나 일부 직접 접는 상자는 이미 접혀서 나온 상자에 비해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없으므로 유의하세요. 무거운 제품을 수송해야 하는 경우 기본 인클로저를 변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쇄소에 견적을 문의하기 전에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세요. 특별한 패키지 구조와 디자인 등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미리 예시를 살펴보고 인쇄업자에게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