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된 패키지
패키지 제작 과정

패키지 제작하기 전 알아야 할 11가지 용어

패키지는  “단순한 상자” 그 이상입니다. 완벽한 제품 포장은 고객의 눈을 만족시키고 매료시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 패키지에 따라 고객들의 장바구니에 추가되느냐 아니면 선반에 방치되어 있는 제품이 되느냐가 결정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포장을 기반으로 브랜드를 인식하면 판매를 촉진할뿐만 아니라 제품을 계속해서 신뢰하는 충성스럽고 헌신적인 고객 기반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항상 제품을 최우선으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패키지 디자인에 신경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패키지 제작해볼까요?

제품을 위한 커스텀 제작 패키지를 만든 적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의 일부 기본 요소를 이해하면 시작 프로세스가 훨씬 덜 무섭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패키징 용어를 이해하면 패키징 설계 프로세스가 훨씬 쉬워집니다.

맞춤형 박스 제작이 아주 간단합니다. 한번 시도해보세요!

패키지 제작 1차 요소: 전개도

전개도는 3D 패키징을 2D로 표현한 것으로 평평하고 조립되지 않은 상자에 대한 디자인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전개도는 디자이너와 인쇄소 모두에게 상자에 인쇄 할 각 아트워크 요소의 레이아웃과 위치를 올바르게 결정하는 방법을 안내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또한, 박스 구조를 정밀하게 절단, 주름 및 접착하는 방법에 대한 장비 운영자를 위한 지침서 역할을 합니다.

출처: carolinakimdesign

패키지 제작 전 알아야 할 것: CMYK 와 RGB

CMYK는 컬러 인쇄에 사용되는 Cyan색,  Magenta색, Yellow색 및 Key (검정색)의 4 가지 잉크를 나타냅니다. CMYK 모델은 일반적으로 밝은 흰색 배경에서 색상을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마스킹하여 작동합니다. RGB 색상 모델 (웹 사이트 디스플레이)은 다양한 색상을 재현하기 위해 빨간색, 녹색 및 파란색 빛을 다양한 방식으로 함께 추가하는 추가 색상 모델입니다.

포장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글: 패키지 디자인 컬러 가이드 : 비전공자를 위한 A to Z

출처: https://trillioncreative.com/difference-between-cmyk-and-rgb/

패키지 인쇄 : 별색 인쇄

별색(Spot Color)은 한 번의 실행으로 인쇄되는 잉크 색상입니다. 이 표준 잉크 선택은 북미의 PMS (Pantone Matching System)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번호 목록에서 미리 혼합되어 있습니다. 색상은 해당 특정 색상에 할당된 영역에만 적용되고 이는 일관성을 보장하고 인쇄 비용을 낮추는 데 도움이됩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팬톤부터 별색까지 – 인쇄 상식!

2022년의 대표 색상이 궁금하다면: 올해의 팬톤 컬러 확인하기

출처: https://blog.fmexpressions.com/understanding-spot-colors-vs-cmyk-color

패키지 제작 후가공 처리법 : 박 (금박, 은박 등)

핫 스탬핑은 식품, 담배, 고급 제품 및 주류 포장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얇은 필름이나 호일로 이미지를 판지나 플라스틱으로 옮기는 포장을 꾸미는 방법입니다. 이 공정은 열과 압력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캐리어 필름에서 기판으로 방출하여 라미네이트를 만듭니다.

출처: Sunbird Rooibos Teamakers

패키지 제작 후가공 처리법 : 형압 (엠보싱/디보싱)

엠보싱은 디자인 위에 올릴 때 쓰입니다. 아래에서 두꺼운 종이로 눌러진 텍스트 또는 이미지 일 수 있으며 엠보싱 영역에 잉크 또는 호일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디보싱은 엠보싱의 반대입니다. 이것은 반대로 위에서 판지에 이미지의 각인을 새깁니다. 디보싱은 엠보싱과 마찬가지로 인쇄될 때 이미지에 잉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엠보싱은 별개의 다이를 써야 하지만 디보싱은  하나의 다이만 사용하면 됩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포장박스 제작을 맡기기 전 확인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

출처: Carta, Douglas&BEC

패키지 제작시 무게에 따라 변경되는 요소: 골판지 골

골은 판지의 무게 또는 두께를 나타냅니다. 주로 재료가 제공 할 수있는 제품 보호를 위해 고려됩니다. 골판지 패키지를 사용할 경우 골 라고합니다.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포장 디자인의 필수 법칙 5가지 (포장 박스 제작 시 필독!)

패키지 제작 시 알아야 할 요소: 1 차 포장

1 차 포장은 제품 자체를 포함하는 포장 층입니다. 제품을 염두에 두고 구성되며 보관을 위한 보호 요소를 제공합니다. 1 차 포장의 예로는 수축 포장, 조가비 포장 및 블리스터 팩이 있습니다.

패키지 제작 시 알아야 할 요소: 2차 포장

2 차 포장은 제품과 직접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1 차 포장과 다릅니다. 2차 포장은 브랜딩 및 프리젠테이션을위한 마케팅 도구 역할을 하고 운송 및 보관과 같은 물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패키지 제작 인쇄법 : 플렉소 인쇄

플렉소 그래픽 인쇄에는 인쇄 과정에서 플레이트를 사용하는 것이 포함되는걸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순한 색상이 포함되며 디자인이 많이 바뀌지 않는 패키지 디자인을 인쇄할 때 선택하면 좋은 옵션입니다. 인쇄판을 선불로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비싸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www.esko.com/ko/products/digital-flexo-platemaking/cdi

패키지 제작 인쇄법 : 오프셋 인쇄

오프셋인쇄에는 인쇄판 사용도 포함되지만 보다 정교하고 상세한 디자인을 위한 것입니다. 특히 많은 양을 인쇄하는 경우 모든 패키지에 최고의 인쇄 품질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질이 좋은 만큼 가격도 가장 비싼 인쇄 옵션입니다.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포장박스 제작할 때 흔히 발생하는 5가지 실수

패키지 제작 인쇄법 : 디지털 인쇄

디지털 인쇄는 CMYK 잉크 색상을 사용하고 일반적인 인쇄 방법이며 가정용 컴퓨터 프린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인쇄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설치 비용이 없기 때문에 매우 비용 효율적입니다. 여러 색상을 사용할 수 있고 아트웍이 자주 바뀌면 더 저렴한 옵션이므로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하는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