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패키지: 매출 신장을 위한 필수 요소에 대해 알아보기

브랜드 패키지: 매출 신장을 위한 필수 요소에 대해 알아보기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으신가요? 수많은 회사들이 패키지가 단순히 제품 판매를 촉진 하는 데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습니다.

알록달록한 프린트의 마카롱 박스 패키지 디자인

오히려, 패키지 디자인은 ‘첫 인상’을 좌우하는 전사적 마케팅 효과가 일어나게 하는 촉매제인 편이라는 것도요. 제품 브랜드 마케팅 측면에서 패키징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왜일까요?

그것은 소비자가 제품보다 먼저 만나게되는 첫 순간이 되기 때문입니다.

패키지는 제품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더 명확하고 훌륭하게 전달하는 데에 큰 도움을 주며, 브랜드가 어떠한 시각적 이미지로 기억될 지를 정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우리는 크게 아래 3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브랜드 패키지 마케팅이 왜 중요한지
  2.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추가할지 그리고
  3. 브랜드 패키지 마케팅의 미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효과적인 브랜드 패키지가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인 이유

소비자의 72%가 패키지 디자인이 브랜드에 대한 구매 결정을 내리는 데에 중요한 요인이며, 제품을 구매 전 확인하고 염두하는 요소라고 답한 점을 아시나요? 많은 소비자들은 경쟁사 대비 더 눈에 띄고, 소비자에게 실제로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브랜드 패키지를 가진 제품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패키지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필수적입니다:

  1. 패키지는 제품을 운송 중 파손 및 손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제품이 제조 공장을 벗어난 순간부터 소비자에게 도착할 때 까지 보호막의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2. 패키지는 소비자에게 진실의 순간(Moment of Truth)로 작용합니다. 포장이 제품을 보호하는 역할을 했든 안했든, 소비자가 실제 상품과 대면하는 첫 ‘언박싱 모먼트’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첫 눈에 모든 시선은 패키지에 몰리게 되어있습니다.

만약 브랜드 패키지가 단순한 플라스틱 투명상자나, 브랜딩이 되어있지 않은 상자로만 구성이 되어있다면, 브랜드 가치에 대해 얼마나 무심한지가 소비자에게도 전달되는 것이죠.

하지만, 만약 패키지가 독특하고 시선을 잘 끈다면, 소비자들은 구매한 제품값보다 조금 더 많은 브랜드 가치를 얻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모든 마케터들은 1차 및 2차 포장 모두에서 브랜드 패키지를 제작하는 것을 염두해 마케팅 기회를 포착하고, 확보해야합니다.

패키지 박스 안에 브랜드 마케팅 요소를 추가하는 법

1. 포장 상자로 매출 신장하기: 소비자를 유익한 정보로 이끌어라

제품과 라벨의 상관관계 설문조사

상세한 제품 정보는 소비자에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래도 고객들에겐 상자를 열기 전 제품에 대한 정보를 가질 권리가 있습니다. 글로벌 라벨 제작사 Luminer에 따르면, 68%의 고객이 패키지 위에 부착된 접착식 라벨을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56%가 상자에 부착된 기업 로고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스티커식 라벨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하자면, 90%의 소비자는 이런 스티커 탈부착형 할인 쿠폰을 패키지에서 바로 확인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패키지나 라벨에 브랜드 프로모션 정보 등을 추가한다면, 소비자에게서 추가 구매 행동 및 브랜드와의 교류 행동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혹은 제품 사용법,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 SNS 정보 등 소비자의 마음 속에 각인시키고 싶은 정보를 추가한다면 좋은 매출 신장 효과를 얻을 것입니다.

패키지 디자인으로 브랜드 스토리텔링 하는 법

2. 제품 상자로 브랜드 마케팅하기: 상시 판매 기회 포착하기

패키징을 통한 마케팅 예시

브랜드에서 소비자와의 터치포인트를 형성할 때 설립해야 할 가장 큰 목표는 ‘말로 설명하지 말고 보여줘라’, 일 지라도, 여전히 제품을 판매할 기회들을 포착하는 것은 이익 창출을 하는 기업에게는 항상 중요한 목표입니다. 바로 이 곳에서 상시 판매 기회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상시 판매 기회는 보통 전통적 광고 미디어보다는 이커머스 사이트나, 이메일 마케팅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하지만 점점 더 많은 기기들이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는 상황에서, 세일즈 기회를 포착하는 것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패키지에 판매촉진 기회를 포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패키지로 재구매율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다면

상시 판매 기회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브랜드 패키지 상자가 판매 제품 외 별도 카테고리 제품을 추천하고 싶은지, 혹은 소비자 서비스를 더 널리 알리고 싶은지, 혹은 제품 정보 추적을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 NFC 스마트 레이블을 사용하고 싶은지 등 다양한 옵션을 고려하고, 무엇을 상자에 담을지 생각해주세요.

무슨 기회를 브랜드 패키지 박스에 추가하든, 소비자에게 더 좋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니까요. 또, 패키지 디자인이나, 인쇄 등 상자 품질을 손상시키지 않고도 패키지에 이런 기회를 추가할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패키지에 QR코드를 부착하거나, 안에 리플렛 등 인서트를 넣어 매출 신장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니까요.

3. 브랜드 패키지로 소비자에게 말걸기

브랜드 패키지 예시

소비자에게 말을 걸 때는, 고객이 실제로 사용하는 언어로 그들과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소통을 시도해야만 제품과 브랜드를 더 이해하고, 당신이 제공하는 제품을 구매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죠. 소비자들이 더 편리하고 직관적인 구매경험을 기대하고 있는 현 시대에는 이러한 전달력은 더 중요한 구매고려요소가 되었습니다.

Packaging of the World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이 마음에 들 경우 52%의 소비자는 해당 브랜드 제품을 위해 가격을 더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답했습니다. 명료한 재료 표기, 상세한 라벨링, 가독성 좋은 정보 표기와 브랜딩 등을 담아 소비자에게 전달력 있게 다가가는 패키지 디자인은 필수적이라는 뜻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소비자에게 허황되고, 과장된 말투와 단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명료하고 이해하기 좋은 단어로 다가가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가독성 좋은 패키지의 첫걸음: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알아보기

4. 언박싱 마케팅: 이상적인 소비자 경험 만들기

인터넷 세상에서, 소비자들은 인터넷 쇼핑을 할 때 세계적인 수준의 경험을 요구합니다. 또, 소비자 만족도가 90%를 넘는 경우 타 소비자 및 지인에게 제품 및 브랜드를 추천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니, 완벽한 소비자 경험을 만드는 것은 브랜드의 장기적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패키지는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첫인상을 만들어 이후 이어지는 경험에도 더 긍정적 시야를 만들게 하는 역할을 해내야만 합니다.

패키지 언박싱

만약 언박싱 경험이 훌륭하다면, 나머지 소비자 경험도 훌륭하다고 느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첫 개봉의 순간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해 훌륭한 소개를 해주었기 때문이죠. 패키지 디자인을 한 층 더 향상시키고 싶다면, 맞춤형 완충제 등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해준 것에 대한 감사 인사를 표시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언박싱 경험이 만약 개봉하기 어려운 불편한 상자로 구성이 되어있다거나, 지나치게 과대포장 되는 등의 이유로 되려 소비자에게 불편한 경험을 안겨준다면, 상자 개봉 경험이 오히려 브랜드에 대한 안좋은 인상을 남겨줄 수도 있어요. 그리고 51%의 소비자가 단 하나의 부정적인 경험이라도 제공하는 브랜드와 다시는 거래를 안한다고 답변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패키지를 제작할 때에는, 소비자가 개봉하고, 제품을 감상하는데 어려움을 주지 않는 것으로 해야 합니다.

언박싱 마케팅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5. 제품 맞춤 포장 상자 제작으로 소비자 만족 후기 자랑하기

아마존과 같은 거대 온라인 커머스들은 제품 구매부터 배송까지 전 과정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킬 훌륭한 고객 대응 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빠르고 정확한 배송 경험을 구축하고 있죠. 한국에서는 쿠팡 로켓배송 서비스를 하는 것처럼 말이에요.

이커머스, 수직상거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 시장에서 큰 문제 중 하나는 아주 작은 제품을 배송하기 위해 지나치게 큰 상자와 지나치게 많은 완충제를 사용한다는 것이에요. 이런 과도한 폐기물 형성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불쾌할 수 밖에 없죠.

언박싱 경험은 텅 빈 상자와 수많은 완충제 속에서 내 제품을 찾아내는 번거로운 경험이 아니라, 안전하고 편리한 배송에서 즐거운 경험을 구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소비자에게 만족할만한 언박싱 경험과,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맞춤형 브랜드 패키지를 선사해 좋은 후기를 이끌어내고, 이를 다른 소비자에게 퍼뜨릴 수 있도록 해주세요.

6.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최종 터치포인트까지: 친환경적인 패키지 만들기

마지막으로, 최근 필환경시대에 도래하며 모두가 유념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포장’ 옵션에 신경써주세요. 특히 이커머스가 발달하고, 포장 배송 문제가 더 많아진 상황에서 친환경적인 패키지 옵션은 이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스타벅스만 해도 플라스틱 빨대를 없애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크래프트 지류 등을 활용한 다양한 종류의 친환경 패키지 예시

그렇다면 패키지 역시 분리수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는게 어떨까요? 플라스틱 및 스티로폼을 줄이고, 생분해 가능한 용지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좋은 옵션이 될 것입니다. 소비자들에게 더 안전하고 깨끗한 패키지를 전달해, 기업이 환경에 무관심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물론 친환경적인 패키지라 해서, 꼭 심심하고 재미 없는 패키지일 필요는 없습니다. 알록달록하고 눈에 띄는 패키지 디자인을 추가해보세요!

친환경 포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브랜드 패키지로 실천하는 마케팅의 미래

패키지 마케팅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이제 제품의 상세 설명, 가격적 측면에 대해서는 이제 인터넷으로 쉽게 검색해볼 수 있기 때문에, 감정적 소구가 가능한 제품과의 대면 상황에서 소비자를 설득해야 하기 때문이죠.

패키지 디자인을 진행할 때에는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그리고, 로고, 슬로건, 브랜드 메시지와 같은 직접적 소구법과, 또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등의 간접적 소구법을 모두 활용하는 것 역시 잊지 말도록 해요.

패키지의 미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QR코드 부착 등의 기술을 이용해 구매에서 끝나지 않고 다시 브랜드 채널로 연결시키는 것 역시 꼭 활용해보세요!

패커티브에서 패키지 제작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