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박스, 골판지 박스, 박스 제작, 종이박스

성공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들이 재구매율을 높이는 비결 : 패키지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들이 난무하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살아남기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존의 성공한 쇼핑몰 창업자들이 사용한 고객 충성도 및 신뢰도 유지의 비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패키지라구요?

고객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패키징에 많은 노력을 들이는 것이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잠깐 시간을 내 기존의 연구 결과들을 살펴본다면 패키징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얼마나 큰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포장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예쁜 박스 모음 포함)

맞춤형 패키지는 브랜딩을 더 확고히 하도록 돕습니다

2013년 미국 전자 상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소비자의 52%가 브랜드의 독특한 상자나 가방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패키징을 제공받은 경우 해당 온라인 판매자로부터 재구매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10명 중 3명의 잠재 소비자는 브랜드 종이백이나 상자를 통해 해당 브랜드를 인지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프리미엄 패키징에 투자한 소매 업체의 경우 비즈니스를 30% 더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 바로 패커티브 무료 에디터로 당신의 첫 패키지 디자인 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기성품와…. / …맞춤형 패키지. 둘중에 어떤것 더 마음에 드세요?

제품 포장과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CX)의 연관성

더이상 고객은 전통적인 방식으로 소매점에 들러 제품을 살피고 구매하지 않습니다. 만약 온라인에서 더 저렴하게 판매되거나 마음에 드는 셀러로부터 같은 제품을 구할 수 있는 경우, 소매점 구입 외에도 온라인 구입 등의 다른 방법을 모색합니다.

이러한 소매점과 온라인 등의 다양한 고객 경험을 통합시킬 방법은 단 한 가지입니다. 정성스러운 패키징으로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전달해 머릿속에 각인되는 것입니다. 고객이 이 구매에서 만족을 경험하면 이후에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되어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기존 구매고객이 당신의 입소문 광고 채널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 상자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소셜미디어에 올려 팔로워들과 의견을 공유합니다.

이는 당신의 구매 고객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팔로우하는, 비슷한 성향의 잠재 구매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입니다. 당신의 고객들이 서비스에 만족하고 패키징에서 특별함을 느낀다면 기꺼이 이를 온라인에 공유할 것입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언박싱(Unboxing)은 이 시대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추천하는 좋은 패키지의 예시

아직 어떤 패키징이 좋을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면 이 예시를 한번 봐 주세요.

출처: colourpop

미국의 화장품 브랜드인 컬러팝의 제품 패키징입니다. 제품 컨셉과 일관된 배송 및 패키지 상자를 따로 제작하며 작은 카드와 책자 혹은 샘플을 고객에게 함께 전달합니다. 이러한 컬러팝의 정책은 많은 충성 고객들을 양산하게 되어 현재는 가장 핫한 뷰티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출처: Kylie Cosmetics

셀러브리티 카일리 제너가 런칭해 미국에서 초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카일리 코스메틱스 입니다.

제품 단 한 개를 구매하더라도 작은 손글씨 스타일로 인쇄된 카드를 포함해 고객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카드의 문구는 시즌이나 제품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고객은 항상 새로운 메시지를 받는다고 인지하게 됩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정기구독 서비스: 훌륭한 고객 맞춤형 비즈니스 기회

육육걸즈는 11년 전 중학생 CEO가 제품을 하나둘 구매해 온라인에서 판매하는 식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물류창고를 두개나 둔 어엿한 기업으로 거듭났는데요, 육육걸즈의 인기 비결은 저렴한 의류 가격에도 있지만, 작은 제품 몇개를 주문하더라도 작은 과자와 덤 양말, 그리고 책자를 함께 넣어주는 것 역시 하나의 비결입니다. 육육걸즈의 경우 특별히 재구매율이 높은 국내 쇼핑몰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는 친절한 고객 응대와 작은 선물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성공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들 처럼 재구매율을 높여 보세요.  맞춤형 박스 제작이 얼마나 쉬운지 패커티브에서 함께 알아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