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방 창업 브랜드 차별화에 필요한 포장 패키지 전략

공방 창업 브랜드 차별화에 필요한 포장 패키지 전략

공방 창업을 생각 중이신가요? 만약 그렇다면, 판매할 제품은 무엇인가요? 그 제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소비자들은 어떻게 당신의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될까요? 혹시, 이미 시장에 많이 나와있는 상품은 아닌가요? 당신의 제품은 어떤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있나요? 무엇이 당신의 브랜드를 특별하게 만드나요? 지금부터 공방 창업에 필수적인 브랜드 차별화와, 패키지가 그것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이유

공방 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이 바로 브랜드 이미지입니다.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제품의 구매로 직결됩니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필요에 의해서만 제품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그 제품을 제작한 기업이 지향하는 가치에 공감하거나, 해당 브랜드를 떠올릴 때 느껴지는 특정한 기분이나 감각을 즐길 때 흔쾌히 구매를 결정합니다. 최근 친환경 브랜드들이 크게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소비자들이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스스로의 모습을 마음에 들어하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브랜드는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합니다. 해당 브랜드의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들 사이에는 유대감이 생겨납니다. 이와 같은 유대감은 제품의 재구매로 이어지며, 이는 브랜드 자체에 대한 신뢰도를 상승시키고, 커다란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무엇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공방 창업에 활용할 수 있을까요?

자, 여기 가장 효과적인 방법 하나를 소개합니다 :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공방 창업에 왜 차별화된 패키지가 필요한가

공방 창업을 앞두고 있다면, 소비자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봅시다. 제품의 ‘구매’는 생각보다 그리 단순한 행위가 아닙니다. 제품을 찾고, 고르고, 결제하고, 받아들고, 꺼내어 사용하거나 선물하는 하나하나의 과정이 소비자에게는 모두 생생한 경험입니다. 제품 자체의 품질만으로는 충분한 차별화를 이룰 수 없습니다. 제품 구매의 전 과정이 새롭고 즐거워야 소비자의 기억에 남습니다. 이 경험에 색을 입힐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차별화된 패키지입니다.

향초 공방 창업

제품이 담긴 패키지에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담깁니다. 제품을 담고 있는 패키지의 색깔, 모양, 질감, 크기를 보고 소비자들은 해당 제품에 대한 기대감을 갖습니다. 해당 제품이 공방 제품이라면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집니다. 캔들, 비누, 디퓨저와 같은 공방 제품들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감각은 대체로 더욱 예민한 편이기 때문이죠. 이들은 아름다운 제품을 기분 좋게 구매하기를 원하고, 또한 그 경험을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망설이지 않습니다. 이들이 SNS를 통해 공유한 제품의 이미지가 그 자체로 효과적인 마케팅이 된다는 건 두말할 필요도 없죠.

좀 더 알아보기 : 인터넷 쇼핑몰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패키지 제작이 중요한 이유

공방 창업 포장 박스로 인한 성공 사례

출처: hanablossom.com

2001년 설립되어 20년째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캔들 브랜드 하나블라썸의 시그니처 제품은 정교한 꽃잎 모양의 티라이트 향초입니다. 아기자기하고 예쁜 꽃잎 디자인이 제품의 셀링 포인트인 만큼, 하나블라썸은 그 디자인이 십분 드러날 수 있는 패키지 스타일을 선택했죠. 태국의 지역 수공업자들의 손을 거쳐 만들어진, 자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향초라는 것을 고객들은 박스를 열어보기 전부터 이미 눈치 챌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제품에는 역시 그에 맞는 패키지가 필수입니다.

작년에는 어떤 패키지 디자인이 인기였을까? : 2021년 패키지 디자인 트렌드

공방 창업에는 어떤 종류의 박스가 필요할까

박스의 세계는 무궁무진합니다. 같은 상품을 담는다고 해도 판매자의 의도와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 구체적인 용도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박스가 만들어질 수 있죠. 공방 창업을 처음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공방 창업에 필요한 박스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기본이자 필수, 종이로 된 제품 박스

다과, 향초, 마카롱, 차, 커피 등의 용기로 적합한 무지 제품 상자

종이로 된 제품 박스의 경우, 가벼운 제품이거나 패키지 색감이 잘 보여야 하는 공방에 추천합니다. 골판지 박스에 비해 디테일한 프린트가 자유롭기 때문에 디자인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향초를 안전하게 보호해 줄 캔들 박스
캔들 공방 그리니에 상점

캔들 박스는 향초가 주는 이미지에 걸맞게 편안한 디자인을 가지면서도 깨지기 쉬운 향초를 안전하게 보호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캔들박스 제작 전 디자인 영감을 얻어보세요! (예쁜 캔들박스 디자인 모음)

  • 깔끔한 이미지의 비누 박스
비누 공방의 미니멀 패키지 디자인
출처: K9 Design

비누 박스는 한 손으로 쥘 수 있는 적당한 사이즈와 깔끔한 이미지로 디자인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직접 해 보고 싶다면, 종이 상자 바로 만들러 가기

2. 좀 더 튼튼하게, 골판지 포장 박스

골판지로 된 포장 박스는 제품이 다소 무겁거나 여러 제품을 함께 패키지로 묶을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종이 박스에 비해 훨씬 튼튼하기 때문에 부피가 크거나 무거운 제품도 안정적으로 포장할 수 있고, 종이 박스로 포장된 개별 제품들을 여러 개 묶어서 판매할 때는 골판지 박스를 이용해 그에 맞는 또 다른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도 좋습니다.

  • 기분 좋은 선물 박스 혹은 정기적인 구독 박스
제품 상자와 슬라이더 박스
출처: 퍼플독

포장 박스는 선물 포장 용도, 혹은 매달 정기적으로 발송되는 구독 제품의 패키징 박스로도 적절합니다.

꾸까, 베이컨박스 등등 – 요즘 주목할 만한 정기구독 서비스 top 7

  • 액자 사이즈에 꼭 맞는 액자 박스

액자 박스는 일반 액자 사이즈에 정확히 핏되어 액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보통보다 약간 얇은 두께의 박스입니다. 피자 박스와 비슷한 형식으로 여닫게 되어 있어서 안정감이 있으면서도 오픈이 간편하고, 박스의 오픈과 동시에 액자의 전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견고한 포장박스에 대해 좀 더 알고싶다면? 골판지 포장박스 바로 만들러 가기

쉽고 간편하게 맞춤형 박스를 구매하는 방법

공방 창업을 위해 필요한 패키지의 종류와 이를 이용한 브랜드 차별화에 대해 감이 조금 오시나요? 소량 박스 제작 전문 플랫폼 패커티브에는 다양한 종류의 박스들이 제품군으로 나뉘어 있어 각 공방과 제품에 필요한 박스의 종류를 편하게 살펴보고 고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박스 디자인을 커스텀할 수 있는 패커티브 에디터를 사용하면,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실시간으로 완성된 박스의 모양을 확인해가면서 다양한 디자인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몇 번의 클릭만으로 완성되는, 예쁘고 고유하면서도 질 좋은 패키지를 제작해 공방 창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패커티브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 패커티브 박스형태 확인하기!

패커티브 조립식 G형 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