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감리가 뭔가요?: 인쇄 감리 잘 보는 꿀팁

인쇄 감리가 뭔가요?: 인쇄 감리 잘 보는 꿀팁

‘인쇄 감리’라는 단어, 들어보셨나요? 여러 패키지나 책, 각종 인쇄물의 제작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꼭 알고 넘어가야 할 인쇄 기초 지식 중 하나입니다. 원하는 인쇄물의 꼼꼼한 디자인을 마치고 인쇄소에 파일을 넘기면, 이제 끝 아니냐고요? 디자인이 끝나는 시점부터 새로 시작되는 무언가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printfinish

인쇄 감리란?

1. 정의

먼저 ‘감리’의 사전적 의미는 ‘감독하고 관리함’인데요. 결국 쉽게 생각하면 인쇄 감리란 인쇄가 잘 되는지 감독하고 관리한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정확히는 디자인 시 의도한 대로 인쇄 결과물이 잘 나왔는지를 인쇄소에서 직접 확인하는 일을 말합니다. 특히 인쇄물의 색상과 같은 요소는 보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객관적인 기준을 잡고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감리를 보는 이유

기본적으로 어떤 디자인물을 인쇄하든, 디자인 작업은 모니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결과물은 종이 위에 인쇄되기 때문에 서로 완벽히 일치하기가 어렵습니다. 또 인쇄를 대량으로 할 경우, 전량을 인쇄하기 전에 미리 테스트 인쇄를 통해 결과물의 상태를 확인한 후 진행해야 잘못된 인쇄물이 대량으로 생산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을 할 때는 발견하지 못했던 오타나 작은 실수 등을 감리 시에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잦습니다.

oliver-ziegert

감리 볼 때 반드시 체크할 사항 5가지

1. 용지

감리를 볼 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용지’입니다. 원하는 종류의 용지가 알맞게 사용됐다고 하더라도, 종이의 결이 맞지 않으면 전체적인 결과물이 달라지게 됩니다. 만약 인쇄된 책이 잘 펼쳐지지 않거나 책이 자꾸 저절로 닫힌다면, 용지가 올바르게 쓰였는지 확인해 보세요.

orchiddigitals

2. 핀트

기본적으로 인쇄를 할 때는 색들을 겹치는 방식을 통해 색상을 표현합니다. 컬러 인쇄물에서는 가끔 인쇄된 그림의 테두리에 노란색이나 분홍색 같은 색상이 약간 삐져나와서 그림이 흐트러진 듯한 모습을 보게 되곤 하는데요.

이런 일을 막기 위해서 인쇄를 할 때는 전체 판의 모서리에 십자 모양 기준선을 중심으로 동그라미 모양을 이루고 있는 ‘돔보’가 함께 인쇄됩니다. 이 돔보선이 컬러의 밀림 없이 정확하게 겹쳐진 라인을 이루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일을 ‘핀트’를 확인한다고 합니다.

wikipedia

3. 오타

물론 디자인 과정에서 기본적인 오탈자 체크는 다 끝났겠지만, 의외로 인쇄 결과물이 나온 다음에야 눈에 들어오는 것들도 많답니다! 또는 오타가 아니라고 해도 막상 인쇄물을 실제로 보니 글씨가 잘 안 보인다든지, 바코드나 큐알코드의 인식이 원활하지 않다든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uniqode

4. 색상

대체로 먼저 소개된 용지, 핀트, 오타 등이 확인이 먼저 이루어진 다음 색상 확인에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 단계야말로 정말 본격적인 인쇄 감리 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색상 체크는 사실상 보는 사람마다 생각이 달라질 수 있는, ‘주관적인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원하는 색상을 수치화해서 정확하게 설정하고 전달했다고 해도, 인쇄용지의 색이나 종이 표면의 질감, 인쇄하는 기계의 특성 등에 따라서 색은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색상 감리는 어느 정도 타협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doubleapaper

5. 후가공

만약 인쇄 뒤에 후가공 작업이 들어가게 된다면 확인해야 할 단계가 한 가지 더 추가됩니다. 코팅을 하기 전과 후의 색의 채도나 명도가, 눈으로 보기에 조금씩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후가공 자체가 잘 되었는지는 물론, 후가공까지 끝난 다음에도 1번부터 4번까지의 감리 항목들이 전부 그대로 만족스러운지를 최종적으로 한 차례 더 확인해 주어야 감리가 완전히 끝나게 됩니다!

parchmentuk

인쇄 감리 시 주의 사항

1. 기장님과의 의사소통

인쇄 감리를 볼 때 많은 사람들이 쉽게 놓치는 부분이 몇 가지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인쇄기장님과의 의사소통입니다. 감리 자체를 꼼꼼하게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게 끝이 아니랍니다! 인쇄기장은 최소 3년에서 6년에 이르는 숙련 기간을 거친 다음 자격을 얻고 해당 인쇄 기계를 책임지고 운영하는 전문가입니다. 실제로 기장님의 경험과 실력을 신뢰하고 기장님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활발하게 소통할 때, 인쇄 결과물도 좋을 확률이 높습니다!

workbc

2. 지나친 시간 지연 금지

이것도 인쇄 작업 시 많은 분들이 쉽게 실수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약속 시간에 늦는다거나, 감리에 지나치게 긴 시간이 걸린다거나 하면 그만큼 인쇄소에 막대한 피해를 끼치게 됩니다. 처음부터 빠른 시간 안에 정확하고 꼼꼼하게 인쇄 감리를 보는 건 물론 어려운 일이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시간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것은 필수입니다!

rsiconcepts

인쇄 감리,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어때요, 드디어 디자인을 마치고 완성된 파일을 인쇄소에 넘겼는데, 아직도 이렇게 많은 단계가 남아있다니 막막하게 느껴지시나요? 혹시 감리 단계를 생략할 수는 없는 걸까요?

고민이 되신다면, 처음부터 색상 표현에 디테일하게 신경 써주는 패커티브에서 패키지와 인쇄물을 제작해 보세요. 커스터마이징과 전문가의 손길이 공존하는, 합리적인 패키지 제작 환경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