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 문화재 굿즈 '뮷즈'에 담긴 패키지 디자인,제작의 중요성
안녕하세요, 패커티브입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의 온라인샵 '뮷즈(MU:DS)'가 최근 화제인데요. 아이돌 그룹 BTS 멤버 RM의 작업실 사진 속 반가사유상 미니어처가 공개되 품귀현상을 일으키며 이후 tvN예능 '서진이네2', 채널 십오야의 웹 예능 '나영석의 나불나불'과 같은 대중적인 프로그램에서도 소개돼 그 인지도는 더욱 높아졌습니다.
오늘은 전통 문화재 굿즈 '뮷즈'에 담긴 패키지 디자인, 제작의 중요성을 한번 살펴볼게요.👇

뮷즈(MU:DS) : BTS가 사랑한 전통 문화재 굿즈
나에게 온 보물, 뮷즈는 뮤지엄+굿즈의 합성어로 국립중앙박물관이 기획하고 생산·판매하는 상품입니다. 우리의 고유한 전통문화와 역사를 상품에 녹여 자연스레 가치소비로 이어지고, 외국인 친구들에게 선물하기도 좋아 최근 5년 새 매출액이 456%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전통 굿즈의 가치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패키지'입니다. 뮷즈에서 판매되는 굿즈는 단순히 제품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그 포장에 담긴 문화적 가치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문화재 굿즈 포장 : 패키지 디자인, 제작의 중요성


🎐'RM 굿즈'로 불리는 뮷즈의 단연 베스트셀러 반가사유상 미니어처는 총 5가지 색상의 파스텔 컬러에 은은한 펄을 더한 고급스러운 색상이 특징인데요. 반가사유상의 파손을 막기 위해 내부에 스펀지 패드로 고정 후 겉면 슬리브에는 어떤 제품인지 한눈에 파악 가능하도록 제품의 색상과 패키지의 색상을 일치시킨 모습입니다.
또한, 내부에 동봉된 반가사유상 유물의 사진을 담은 4장의 포토카드에는 유물에 대한 설명을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4개 언어로 표기하여 단순히 선물하고 소장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유물에 대한 의미를 한 번 더 새길 수 있도록 제작한 의도가 느껴집니다.

🫖국립중앙박물관 대표 소장품인 고려청자를 활용해 만들어진 청자 잔세트입니다. 고려청자는 청록색 빛을 띠는 것이 특징인 만큼,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은은한 색감의 조화와 형압,박과 같은 후가공 인쇄 방식을 활용해 잉크의 사용 없이도 멋스러운 패키지 디자인이 완성되었습니다.
라벨을 잡아당기면 3가지 모양의 잔세트가 선물 처럼 나타나는 슬리브 박스 구조로, 도자기의 파손성을 고려해 내부 종이 패드를 활용해 고정력을 높였습니다.

🍸서진이네2에서 소주잔으로 화제 된 취객 선비 3인방 변색 막걸리 잔은 뮷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상품인데요. '전 김홍도 필 평안감사향연도'에 등장하는 취객 선비 3인방을 모티브로 디자인된 변색 막걸리 잔은 액체의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특수 안료를 사용해 차가운 음료를 부으면 겉면에 그려진 선비의 얼굴이 빨개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막걸리 잔 포장 패키지는 친환경 사탕수수 종이로 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윗면에 손잡이가 달린 패키지 구조와 더불어 상자에 묶인 선비 모양의 택에는 상품 사용법이 기재 되어있어 선물을 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전통 문화재 굿즈 포장 디자인 : 패커티브 3D 에디터로 온라인 주문까지!
전통 문화재 굿즈 포장 패키지 제작이 고민되신다면 패커티브 3D 에디터를 이용해 보세요. 원하는 배경 색상을 지정하고 내가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3D 프리뷰를 통해 입체적으로 전개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또, 완성된 디자인은 최소 소량 50개부터(*종이박스) 바로 온라인 주문이 가능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