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패키지박스를 만들기 전 알아야 할 컬러에 관한 사실

컬러가 나타내는 의미

심리학은 컬러에도 작용합니다. 왜 많은 브랜드들의 로고가 파란색으로 만들어졌는지 궁금했던 적이 있나요?

파란색 포장 디자인

  • 파란색은 신뢰, 효율성, 차분함, 그리고 논리를 떠올리게 하는 색입니다. 세계적 회사인 트위터, 페이스북 그리고 삼성의 로고에서 파란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예쁜 박스 모음 포함)

© thedieline.com / 출처: EnglishTeaShop / 출처: Switch

녹색 포장 디자인

  • 녹색은 평화, 균형, 조화로움과 회복을 상징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타벅스와 xbox, 서브웨이 샌드위치와 하이네켄 등이 녹색을 사용합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5가지 팁!

출처: Petit Vour

붉은색 포장 디자인

  • 붉은 색은 열정, 흥미, 흥분, 따뜻함과 힘을 상징합니다.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유명한 넷플릭스, 코카콜라, 맥도날드와 레고는 붉은 색을 이용해 사용자들의 흥미와 열정을 이끌어냅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패키지 디자인의 중요한 9가지 이유

© nomakenolife.com / 출처: andi

검정색 포장 디자인

  • 검정은 차분하고 무거운 분위기를 선사해 우아함을 표현합니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흰색, 회색과 함께 사용됩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마케터가 꼭 알아야 할 2020년의 패키지 마케팅 트렌드

© blink.watch / 출처: electric ink / 출처: Oatly / 출처: Springs Smokery

보라색 노란색등 그외 컬러의 포장 디자인

  • 보라색 노란색 등의 컬러는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다른 컬러를 주로 사용하지만 유쾌함과 독특함, 신비로움 등을 표현하기 위해 부수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포장디자인에 도움이 되는 글: 패키지 디자인에 변화를 주는 가장 쉬운 방법 5가지

© Fabula Branding / 출처: MOCO / 출처: glassfull / 출처: Bran-ola

브랜드의 목표 고객에 따라 달라지는 컬러

포장재를 디자인 할 때는 잠재 고객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합니다. 브랜드가 목표로 하는 고객들이 어린이라면 노란색, 초록색 등의 밝고 산뜻한 색으로 어린이 고객들의 눈에 잘 띄도록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의 경우 비교적 젊은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좋습니다. 또한 앞에서 말했듯 많은 브랜드가 파란색을 브랜드 컬러로 지정해두고 있습니다. 이는 나이에 관련 없이 고객들이 선호하는 컬러가 파란색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별에 따른 차이라면, 일반적으로 남성이 파란색과 녹색, 검은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빨간색, 녹색 그리고 자주색은 여성 친화적인 이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나 한테 맞는 포장 디자인 컬러를 패커티브에서 직접 입혀 보세요! 디자인 만들기

트렌드에 따른 컬러 선택

© Amanda Mohlin Stuart

80-90년대의 유행 옷차림을 기억하시나요? 대담한 컬러의 알록달록한 조합이 트렌드를 선도했습니다. 이후 2000년대에 와서는 좀더 미니멀한 컬러들이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특별한 목적 없이는 많은 컬러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갈색과 검정, 흰색 등 최소한의 컬러를 사용해 간결하게 만들어진 패키지가 세련된 것으로 인지됩니다.

해가 갈수록 다수의 회사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컬러의 의미에 집중하고, 로고의 디자인과 브랜드 대표 컬러를 신중하게 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올바른 컬러를 브랜드 컬러로 지정해두는 경우, 브랜드를 접하는 고객에게 컬러가 상징하는 의미를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으며, 브랜딩이 탄탄히 진행되는 경우 고객은 해당 컬러를 보았을 때 여러분의 브랜드를 떠올리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