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수 있는 친환경적인 포장재
먹을수 있는 친환경적인 포장재

2021년에 가장 주목할 만한 최신 5 가지 포장 트렌드

2020년에 이어 2021년의 트렌드를 반영한 신 개정판 포장 트렌드에서,  패커티브는 제조와 유통 산업에서 꼭 알아두어야 할 올해의 포장 트렌드를 예측해 봅니다.

지속 가능한 골판지 포장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들이 성장하고, 또 오프라인 위주 비즈니스 역시 온라인 옴니채널링을 시작하면서 온라인 쇼핑몰들의 배송과 포장 역시 비즈니스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플라스틱 및 스티로폼 박스로 인해 유발되는 환경 오염 역시 큰 문제로 대두되었습니다. 주요 브랜드들이 지속 가능성과 플라스틱 대체에 대한 관심을 점점 더 많이 가지면서, 포장재에 대한 관심이 골판지 상자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골판지는 가벼우면서도 견고한 재료의 특성 때문에 자주 사용되며, 플라스틱에 비해 지속 가능한 성질을 가졌으므로 앞으로 대체 가능한 신소재가 나타나기 전까지 널리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패커티브 역시 환경친화적 포장 방식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출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골판지와 종이 그리고 인쇄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패커티브 홈페이지를 방문하세요.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친환경 포장재를 이용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대 효율 최적화하기

출처: ordergray / 출처: OneNine5 / 출처: we love / 출처: WildFawnJewellery / 출처: Dr.YangTea

미니멀리즘 포장 디자인

21세기 국내 포장 시장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심미성과 트렌드에 따른 디자인의 변화입니다. 그동안 기능적인 면에 충실했던 정보디자인에서 현재는 심미적 역할을 더하고 세계 디자인 트렌드에 맞춘 포장들이 눈에 띄는데요. 현재 디자인 트렌드는 미니멀리즘으로 이동하였기 때문에, 한동안 미니멀한 타이포그래피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담은 패키지를 자주 볼 수 있겠습니다.

미니멀리즘을 그저 단순한 것으로 생각한다면 고도화된 디자인에 익숙한 밀레니얼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통해 중요한 정보만 전달하는 미니멀리즘에 대해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2020 리테일과 이커머스 트렌드 한눈에 보기

출처: Tiaré / 출처: A.N Other / 출처: Bond / 출처: Springs smokery / 출처: Kontrapunkt / 출처: Essen international

스마트 포장

기술의 빠른 발전에 따라 2021년 스마트 패키징은 증강현실(AR)과 클라우드 라벨링, 위조 방지 태그와 트래킹 기술 등의 성장으로 나타납니다. Zappar의 수석 마케팅 관리자인 David Mather는 2021년이 AR 사용과 연계된 포장을 위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무한한 확장성을 갖춘 AR 지원 포장은 고객에게 몰입형 스토리텔링을 제공하고, 멀티미디어를 통해 브랜드의 목적과 기원 등에 대해 더 눈길을 끄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달아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 충성도와 직결되는 큰 이점입니다.

패키지 제작을 고민 중이라면 필독: 쇼핑몰 포장박스의 중요성 (예쁜 박스 모음 포함)

AR 통해 다양한 레시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Heinz)

먹을 수 있는 포장

작년에 이어 꾸준히 식용 포장재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이러한 혁신에 대한 노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 캠페인과 크라우드 펀딩에서 식용 포장이 크게 인기를 끈 이후로, 음식 포장을 먹을 수 있는 재질로 바꾸고자 하는 니즈가 꾸준히 성장함에 따라, 식용 와플 포장 등의 새로운 재질을 언제든지 실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코로나바이러스로 외식이 어려워지며 포장 및 배달 음식이 더 유행하며 이러한 변화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포장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접근 방식은 지속 가능한 미래에 가까워지기 위한 노력이며, 밀레니얼 소비자들은 이에 열광하고 있습니다.

포장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제품 포장 박스 디자인의 기본 가이드 – 디자인 초보자도 할수 있다!

해초로 만든 친환경 포장재 (출처: Evoware)

100% 재활용 가능한 재료

지속 가능한 미래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20년의 유통업계 주요 트렌드 중 하나였으며 2021년에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L´Oreal / 출처: TheSwitchfix / 출처: 스타벅스

몇몇 회사들은 일부가 아닌 100% 재활용 가능한 재료로 포장을 제작하기 시작했습니다. 몇몇 브랜드는 적극적으로 유리병을 사용해 제품의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하며, 코카콜라는 재활용 플라스틱 병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지속 가능한 패키지 제작을 위해 실천할 7가지 전략

재활용 재료와 포장에 대한 수요가 이전에 비해 훨씬 늘어날 것이라는 데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습니다. 천연 재료는 곧 일반 플라스틱을 대체할 것이며 브랜드가 환경친화적이라는 것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마케팅 지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친환경  맞춤형 박스 제작이 얼마나 쉬운지 패커티브에서 함께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