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정전 모티브의 마스킹 테이프 패키지 - 제품박스

크라우드 펀딩의 A~Z: 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모든 것!

크라우드 펀딩이란?

크라우드 펀딩 (crowd + funding)은 단어 뜻 그대로,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재원을 조달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최근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 많이 생기고 성행하며 소자본 창업자들에게 큰 기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1.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2.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에서 자주 성공하는 프로젝트 품목
  3.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

1.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텀블벅, 와디즈 등)

텀블벅: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텀블벅은 개인 창업자 혹은 크리에이터에게 가능성을 열어주고, 창작자에 대한 대중의 애정을 키우기 위해 설립된 플랫폼으로, 문화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텀블벅에서는 누구든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프로젝트를 올리고 후원을 요청할 수 있으며, 후원자는 후원금의 대가로 프로젝트 완료시 기념품 및 리워드를 전달받게 됩니다.

패커티브는 현재 텀블벅과 공식 파트너 관계에 있으니, 크라우드 펀딩을 기획 중에 있다면 패커티브와 함께 하세요! 곧 텀블벅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마련하는 것도 계획중에 있으니 패커티브의 소식을 받는 것도 잊지 마세요!

패키지 제작이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패키지 디자인 컬러 가이드 : 비전공자를 위한 A to Z

와디즈: 증권(투자)형과 리워드형을 모두 제공하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와디즈의 사업분야는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 첫번째는 텀블벅과 비슷하게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자금을 조달하는 프로젝트로, 주로 기존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새로이 출시하여 얼리어답터를 타겟으로 한 혁신 상품 및 서비스를 계획중인 사업가에게 유용합니다.

두번째 와디즈 투자는 대중이 스타트업이나 문화 콘텐츠에 투자하고 채권 또는 주식을 대가로 받는 프로젝트입니다. 기존 투자 형태와 달리 투자자가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고 직접 투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성공한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들이 재구매율을 높이는 비결 : 패키징

크라우디: 스크리닝 통해 새싹을 발굴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크라우디는 크라우드펀딩 업계에서 유일하게 엄격한 스크리닝을 통해 스타트업을 발굴하기 때문에 리워드형 펀딩보다 증권형 펀딩이 성과를 더 많이 내는 사이트입니다.

또, 크라우디는 학생들이 펀딩을 받을 있는 후원형 펀딩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은 물론 중, 고등학생을 타깃으로 교육을 통해 펀딩 문화를 미리 경험하게 하겠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으며, 모의 펀딩 등의 서비스를 통해 가상 체험을 제공합니다. 제품에 자신있는 스타트업, 혹은 펀딩을 새로 도전하고 싶은 학생들은 크라우디에서 투자형 펀딩을 받을 수도 있겠죠?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 켐페인 위한 필수 준비: 패키지 디자인이 중요한 9가지 이유

2.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 인기 서비스/품목 feat. 텀블벅

독립 문화 콘텐츠 창작: 독립영화, 독립출판, 인디게임 등

귀향(2016)

35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귀향’이 사실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된 영화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귀향은 ‘일제 강점기 위안부 피해자의 실화’를 담았다는 점에서 한국 대중의 마음을 흔들어 뉴스펀딩, 유캔펀딩, 문자 후원 등을 유치해 7만여명 이상의 국민들에게 후원금을 받을 수 있었고, ‘크라우드 펀딩’의 소식이 퍼져나가는 것이 오히려 홍보의 계기가 되어 크라우드 펀딩 영화 성공사례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장르를 다루는 독립출판물이 텀블벅 등 창작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 자주 성공하고 있죠. 2018년 한 해 동안 텀블벅에서만 687건의 출판이 성공됐답니다!

만약 여러분 중 새로 창작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예술인이 계시다면,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고, 후원을 유치해 창작물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더 지속가능한 문화 콘텐츠를 창작하고 사업을 키워나가는 것을 추천드려요!

창업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정기구독 서비스 창업을 시작하는 방법(파트 1)

패션론칭: 지갑부터 수제화, 코트까지

새로 시작하는 패션 브랜드들은 단가가 높은 제품을 만들기엔 예산이 부족하고, 단가를 낮추기 위해 생산량을 늘리기엔 재고가 부담 되어 딜레마에 빠지곤 했습니다.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수요를 파악해 제작하여 재고 걱정을 줄이고, 미리 예산을 모을 수 있어 더 많은 창작자들이 브랜드를 론칭할 수 있게 됐었죠! 또한, 많은 신생 브랜드들이 좋은 제품을 제작해 보내고, 일반 커머스에서 풀어낼 수 없는 브랜드 퍼포즈와 메시지 등을 세세히 전달하여 후원자들과 애착 관계를 만들게 됐습니다.

창업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정기구독 서비스: 훌륭한 고객 맞춤형 비즈니스 기회

라이프스타일: 먹는 것 부터 사용하는 것까지

비건 베이커리, 전통주, 가향차 등 다양한 먹거리부터 스마트 체중계, 실리콘 스트로우 등 ‘나의 일상’과 밀접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들 역시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실현화 되고 있습니다.

아직 감이 잘 안오신다구요? 그렇다면 라라스윗을 한 번 생각해보세요! 이마트, 세븐일레븐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저칼로리 아이스크림 라라스윗 역시 처음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달콤함을 원하지만 건강, 체중이 걱정되는 사람들을 위해 ‘건강한 달콤함’을 선사한다는 라라스윗의 비전에 감동한 많은 후원자들이 모여 지금의 떠오르는 디저트 강자가 탄생한 것이죠!

패키지 제작에 관심이 있으면 필독! 언박싱(Unboxing) – 이 시대 뜻밖에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3.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하려면:

독립 창작물, 식품, 패션잡화 등 모든 분야를 가리지 않고 성공하는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에는 한가지 큰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에 대한 확고한 대답이 있었다는 점이죠.

스토리텔링 – 창작자에 대한 애정을 만들어라!

환경을 위한 제품, 업사이클링을 소개하는 출판물, 지구를 생각하는 아이디어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우리가 사는 세상을 조금 더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나왔습니다. 또 우리가 사랑하는 반려동물들에 대한 관심과 인식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들도 공감을 이끌어냈죠. 난민, 페미니즘, LGBT+ 등 인권의식 개선을 목표로 하는 여러 프로젝트들도 성공을 이뤘습니다.

패키지 디자인을 제작 중이라면 참고: 포장에 담긴 브랜드 스토리가 소비자의 구매 의사결정에 끼치는 영향

그렇다면 ‘윤리 소비’를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하냐구요? 조금 더 살펴봅시다. 전통적 멋을 담은 독립 개발 폰트 달슬체, 한국의 전통적 색을 소개하는 출판물 등 우리나라의 영혼을 담은 제품, 미스틱의 김예림이 공백을 깨고 Lim Kim으로 새로 나와 만든 앨범을 보세요.

크라우드 펀딩 성공의 본질은 창작자 본인의 마음과 목표를 담아내고, 이에 후원자가 ‘공감’할 수 있게 만드는 일입니다. 공감을 넘어서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에서 자연스러운 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더할나위 없겠죠.

리워드 – 후원자가 매력을 느낄 혜택을 주어라

투자자가 지금 당장, 이 ‘프로젝트’에 돈을 배분할 동기를 주어야 합니다. 아주 쉬운 예로는 얼리버드 혜택 등을 넣어 가격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지금 당장 후원하기를 클릭하게 하는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리워드가 매력적으로 설계가 되는 것이겠죠? 아무리 가격이 저렴하다고 하더라도, 한 푼 조차 낭비하고 싶지 않은 물건을 보상으로 준다면 아무도 혜택을 원하지 않을테니까요. 그렇다면 내 리워드를 한층 더 사고싶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쉬운 예로는 예쁘고 아름다운 패키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텀블벅에서 목표금액의 2804%를 달성한 근정전 디자인 테이프 프로젝트를 봅시다. ‘한국적인 문양을 테이프에 담아 우리의 문화재를 새로운 시각을 받아들이고, 애정하자는 메시지를 담아 첫번째로 한국 후원자들의 공감을 끌어냈죠. 그리고 근정전에 있는 문양들을 마스킹 테이프에 담아 매력적인 리워드를 설계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하나로 묶어낸 것은 근정전의 모양을 가지고 있는 테이프 박스이죠!

만약 테이프를 담는 패키지가 단순한 백지 상자였다면 이렇게까지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을까요? 제대로 디자인 된 상자는 그냥 단순히 제품을 담아내는 용기가 아니라, 소비자가 구매할 때 ‘얻고싶은 가치’의 일부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출처ㅣ Studio SADRAC²

따라서 만약 당신이 리워드형 크라우드 펀딩을 계획중에 있다면, 패커티브에서 리워드와 브랜드에 어울리는 패키지를 제작해 후원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후원자들의 관심이 더 오래가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