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QR코드를 활용한 패키지 디자인,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출처 qr-code-generator

패키지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리고 그중 하나는 ‘QR코드 패키징’입니다. 브랜드와 제품에 관해 고객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너무 많지만, 그것을 담을 만한 공간은 한정적일 때! 조금만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QR코드 패키징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는 단순한 포장, 그 이상이니까요

QR코드란?

출처 uqr.me

먼저 QR코드란, 흑백 픽셀 패턴으로 구성된 2차원 바코드의 일종입니다. 즉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스마트폰이나 레이저로 스캔하는 사각형 모양의 기호이죠. ‘QR’이라는 이름은 ‘Quick Response (신속 응답)’의 약자로, 코드에 숨겨진 정보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용자가 홈페이지 주소를 일일이 타이핑하지 않아도 페이지를 바로 열어 볼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각종 비즈니스나 서비스들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QR코드 인식을 위해 스마트폰에 별개의 앱을 설치해야 했지만,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에 QR코드 인식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의 기본 카메라 앱을 켜고 QR코드를 비추기만 하면 해당 페이지에 빠르고 간편하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QR코드 패키징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QR코드는 전시회에서 자세한 작품 설명을 제공하는 데 쓰이기도 하고, 시설의 이용 방법을 알리는 데 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마케팅에 있어서는 특히 활용도가 높습니다. 제품의 포장에 QR코드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효과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수정이 가능하다

출처 shopify

패키지에 한번 인쇄된 정보는 나중에 수정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QR코드는 이미 인쇄가 된 다음에도 필요에 따라 얼마든지 연결된 웹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자 입장에서는 제품 관련 정보가 바뀔 때마다 패키지를 새롭게 제작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많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thedieline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피드백을 수용하고 데이터를 수집해야 합니다. QR코드에는 QR코드 스캔을 추적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해당 큐알코드를 이용한 고객들의 행동을 통계화해 브랜드와 마케팅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출처 talkingretail

큐알코드에는 문자로 된 정보뿐 아니라 음악이나 동영상, 사진 등 다양한 종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를 활용하면 소비자들에게 훨씬 더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고, 빠르고 강력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4. 원하는 대로 크기 조정이 가능하다

출처 qr-code-generator

큐알코드는 아주 작게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색깔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패키지의 디자인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얼마든지 활용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제품 패키지 디자인에 약간의 변화를 주고 싶을 때, 큐알코드 하나를 박스 모서리 한쪽에 작게 추가해 보세요.

5. 모바일 기기로 액세스한다

출처 qrcode-tiger.com

QR코드를 읽기 위해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은, 여러 장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여러분 회사의 제품 포장을 뜯은 다음 곧장 치워버리는 것이 아니라, 그 앞에 스마트폰을 들고 앉게 됩니다.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요즘 가장 중요한 마케팅 트렌드의 핵심입니다.

‘인스타그래머블’은 중요하니까요

6. 손상에 강하다

출처 qrcodechimp

대체로 큐알코드는 전체에서 약 30%가 지워지거나 손상되어도 여전히 읽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패키지 외부에 프린트되었을 때 운송 과정에서 마모되는 것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느정도 손상되어도 브랜드의 메세지를 전달하기엔 충분하기 때문이죠.

7. 브랜드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출처 printmag

고객이 여러분의 제품을 한번 구매한 다음 잊어버리도록 두지 마세요. 제품 패키지의 큐알코드를 통해 고객이 브랜드 홈페이지SNS에 접속하도록 하면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후 재구매에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제공하거나, 간단한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D2C 마케팅’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팁이기도 하죠

QR코드 만드는 방법

그렇다면 패키지에 인쇄할 QR코드는 어떻게 제작할 수 있을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온라인에는 웹페이지 주소만 입력하면 그것을 바로 QR코드로 변환해 주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동영상, 이미지, 제품 사용법, 이벤트 안내, 쿠폰, 브랜드 홈페이지 혹은 SNS의 URL이 준비되었다면, 아래의 링크들 중 한곳을 방문해 QR코드를 생성해 보세요.

QR코드 패키지 제작은 어떻게 할까?

QR코드를 만들었다면 이제 그것을 활용해 패키지를 제작할 차례입니다. QR코드의 활용도가 높다고는 해도, 막상 패키지 디자인에 QR코드까지 접목시키려면 머리가 복잡해질지도 몰라요. 이때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이미지와 제품의 종류에 딱 맞는 QR코드 패키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패커티브에서는 QR코드는 물론, 판매자가 원하는 이미지와 컬러 요소 들을 적절히 활용해서 맞춤형 패키지를 빠르고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내 브랜드만을 위한 QR코드 패키지, 지금 만들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