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쇄’와 ‘오프셋 인쇄’의 차이는 무엇이고, 각각 언제 이용해야 할까?

‘디지털 인쇄’와 ‘오프셋 인쇄’의 차이는 무엇이고, 각각 언제 이용해야 할까?

출처 linkedin

실제로 인쇄 작업을 진행하게 될 때, 가장 먼저 ‘디지털 인쇄’와 ‘오프셋 인쇄’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과연 둘은 서로 어떻게 다르고, 어떤 상황에 각각의 방식을 이용해야 할까요?

패키지 인쇄에 관해 먼저 알고 가기

오프셋 인쇄란?

1. 오프셋 인쇄의 정의

출처 printmoz

오프셋 인쇄는, 종이에 직접 인쇄하는 대신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진 판을 사용합니다. 이 판을 이용해 이미지를 고무 블랭킷에 우선 전사인쇄를 한 다음 용지에 옮기게 됩니다. 잉크가 용지에 직접 전사되지 않기 때문에 오프-셋offset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2. 오프셋 인쇄의 장점

출처 apexinternational
  • 고품질 인쇄

오프셋 인쇄의 첫 번째 장점은 고품질입니다. 오프셋은 팬톤 잉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컬러 매칭이 정확합니다. 또한 인쇄물의 낭비가 적어 매번 기복 없이 깨끗하고 선명한 결과물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저렴한 대량 인쇄

오프셋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효율성입니다. 한번 설정이 되면 대량 인쇄가 쉽고 빠르게 가능하기 때문에, 더 많이 인쇄할수록 개당 가격이 저렴해집니다. 고품질 인쇄물을 생산하면서도 적은 비용을 들일 수 있다는 것은 단연 큰 이점입니다.

  • 잉크와 용지의 다양성

오프셋 인쇄는 또한 메탈 컬러나 팬톤 컬러 등의 특수 맞춤형 잉크 사용이 가능하고, 다양한 유형의 용지에 인쇄할 수 있습니다. 마분지 등의 특수한 종이는 물론, 가죽, 비닐, 직물, 목재 혹은 플라스틱에도 인쇄가 가능합니다.

3. 오프셋 인쇄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

출처 packmedia

수백, 혹은 수천 장의 대규모 인쇄가 필요한 경우, 오프셋 인쇄가 적합합니다. 또한 일반 4도 인쇄가 아니라 정확도가 요구되는 팬톤 색상이나 형광, 메탈릭 컬러 등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오프셋 인쇄가 유일한 선택지입니다. 사용할 수 있는 용지의 선택지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인쇄 기법과 용어들에 관한 몇 가지 기본 정보

디지털 인쇄란?

1. 디지털 인쇄의 정의

출처 screenprintingmag

디지털 인쇄는 오프셋과는 달리 직접 인쇄하는 방식입니다. 토너 혹은 액체 잉크를 필요에 따라 직접 종이(혹은 다른 매체) 위에 구현하는 것입니다. 한 장을 인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오프셋에 비해 빠르지만, 세세한 색상 구현의 정확도는 오프셋 인쇄에 비해 떨어집니다.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을 위해서는

2. 디지털 인쇄의 장점

출처 sebastian
  • 빠른 속도

디지털 인쇄는 오프셋에 비하면 초기 설정에 거의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급히’ 인쇄가 필요한 경우에 최선의 선택이 됩니다. 대규모 인쇄 업무의 경우에는 초기 설정에 시간이 들더라도 이후 많은 양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오프셋 인쇄가 필요하지만, 일반적으로 1,000장 미만의 작업물을 인쇄할 경우에는 디지털 인쇄가 훨씬 신속합니다.

  • 적은 수량, 높은 가성비

디지털 인쇄는 설치 비용을 생각하면 오프셋에 비해 훨씬 경제적인 선택입니다. 인쇄판을 따로 제작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대개 1,000장 이상의 대형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수량이 많아질수록 디지털 인쇄의 가성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한편 흑백 인쇄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인쇄가 더 저렴한 편입니다.

  • 새로운 기술과 품질

디지털 인쇄 기술은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용도에 따라 언제든지 더 적합한 새로운 디지털 인쇄 기술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제품에 고유한 코드나 이름, 주소 등의 정보를 데이터로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오프셋 인쇄를 선택할 수 없습니다.

3. 디지털 인쇄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

thedieline

500개 이하의 소량 인쇄를 할 경우 디지털 인쇄가 합리적입니다. 최소 단 한 장부터 가능하니까요. 가변 데이터 기능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 기한이 촉박한 경우, 광택 마감이나 엠보싱 효과를 적용해야 하는 경우에도 이용하기 좋습니다.

브랜드 매출 신장을 위해, 특별한 패키지는 필수

어떤 인쇄 방식을 택해야 하는지 헷갈릴 때

출처 thedieline

인쇄에는 매우 다양한 선택지가 있습니다. 디지털 인쇄와 오프셋 인쇄 외에도 디테일하게 선택해야 하는 옵션들이 무궁무진합니다. 하지만 실수로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되었을 때, 인쇄된 결과물은 돌이킬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패키지의 디자인부터 인쇄까지, 각 단계별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혼란스럽다면, 패키지 전문가 패커티브에게 문의해 보세요. 쉽고 빠르게 맞춤형 패키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견적을 지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