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가, 마케터가 반드시 피해야 할 최악의 브랜딩 실수 7가지
비즈니스에 있어 ‘브랜딩’이 갖는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게다가 날이 갈수록 시장에서는 브랜딩이 더욱더 비즈니스의 핵심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는 너무나도 많은 선택지가 있고,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그 모든 선택지들을 직접 확인하며 비교해 보는 것이 매우 쉬워졌습니다. 이처럼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기업은 스스로 돋보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올바른 브랜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브랜딩에 있어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저지르곤 하는 실수들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1. 비즈니스로 시선 집중
브랜딩이 중요한 첫 번째 이유는, 그것이 브랜드를 고객들에게 더 자주, 더 확실하게 인식되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에는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한곳으로 모으는 힘이 있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여러분의 브랜드를 특정한 하나의 이미지로 강력하게 인식하게 된다면, 비즈니스는 이리저리 흐지부지되지 않고 명확한 흐름을 타는 힘을 얻게 됩니다.
2. 광고 효과 향상
사실상 비즈니스는 광고 없이는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광고와 브랜딩은 언제나 함께 갑니다. 제대로 힘을 발휘하는 광고를 위해서는, 반드시 브랜드를 구축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무엇을 광고할 것인지’가 존재하지 않는 채로 광고를 할 수는 없으니까요. 구체적인 브랜딩 작업이 먼저 완성되어 있다면, 다양한 광고와 캠페인을 만드는 것은 훨씬 간단한 일이 됩니다.
3. 직원들에게 동기 부여
브랜딩은 회사 밖의 고객들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좋은 브랜딩을 갖춘 회사는 직원들이 회사를 위해 일할 때,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무언가를 한다고 느끼게 합니다. 브랜딩은 회사 내적으로도 일체감을 부여합니다. 어떤 가치와 목표를 향해가는 회사인지를 명확히 인식한 채로 일하는 직원들의 능률은 더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브랜딩에 있어 피해야 할 치명적인 실수들
구체적인 브랜딩 작업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예쁜 로고, 그럴싸한 SNS 게시물 몇 개로 완성된다고 여겨서는 안 됩니다. 회사의 진정한 정체성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때 ‘무엇을 해야 하는가’ 만큼이나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를 알고 있는 것이 유용합니다.
1. 일관된 브랜드 정체성이 없다
브랜드의 정체성을 구축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하다 보면, 좋아 보이는 단어들은 전부 가져다 쓰고 싶어질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이야말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실수들 중 하나입니다. 아이덴티티에 일관성이 없는 브랜드는 마치 성격과 기분이 수시로 왔다갔다 하는 사람과도 같습니다. 상대에게 신뢰를 줄 수 없습니다.
2. 유의미한 브랜드 비주얼을 만들지 않는다
시각적인 요소는 사람들이 브랜드의 정체성을 파악하는 절대적인 근거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바로 브랜드 로고입니다. 로고는 회사의 얼굴입니다. 하나의 그림이 천 개의 단어와 같다고 할 때, 하나의 로고는 책 한 권 분량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로고는 브랜드의 개성을 상징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미 존재하는 로고가 구식이라면, 리브랜딩을 망설이지 말아야 합니다. 세계적인 여러 기업들이 수년에 걸쳐 로고를 새롭게 변화시켜 왔습니다.
물론 로고가 전부는 아닙니다. 홈페이지 디자인, 제품 컬러, 패키지 디자인 등이 로고와 함께 모두 일관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제품이 박스에서 나오기도 전에 사람들이 브랜드를 알아챌 수 있도록 ‘브랜드 비주얼’을 구축하세요.
3. 명확히 설정된 대상 고객층이 없다
‘무엇’을 파는지 만큼이나 ‘누구에게’ 파는지가 중요합니다. 대상이 누구인지를 분명히 파악해야 그들의 요구나 기대를 맞출 수가 있습니다. 브랜딩은 일종의 대화입니다. 상대방과 같은 언어를 구사해야, 서로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입니다. 브랜드가 구사해야 하는 언어가 어떤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4. 독특한 셀링 포인트가 없다
브랜딩의 핵심 중 하나는 ‘차별화’입니다. 브랜딩의 출발점 자체가 수많은 경쟁 업체들 중에서 돋보이기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제품, 좋은 브랜드는 많습니다. 하지만 ‘매력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위해 거짓말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진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그것을 명확하게 전달하기만 하면 그것이 바로 그 브랜드만의 독특한 셀링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5. 고객의 피드백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
고객의 경험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소비자에게 한 번 제품을 판매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오늘날의 고객들은 제품 구매 전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수집하고,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공유합니다. 또한 브랜드에 직접적인 피드백을 남기는 것도 망설이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 늘 열려 있는 자세를 갖추고 있지 않으면 안 됩니다. 브랜드는 늘 고객에게 ‘공감’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령 제품 수령 후 포장이나 배송에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없었는지에 대해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챗봇 기능을 운영해 보세요. 브랜딩은 브랜드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함께 만들어나가는 것입니다.
6. 팀이 프로페셔널하지 못하다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 올바른 브랜딩을 위한 방법을 회사의 대표 혼자만 알고 있어서는 안 됩니다. 팀 전체가 이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서로 전문 분야가 다른 각각의 팀원들과 하나의 작업을 함께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잘 정리된 지침이 필요합니다. 팀을 효율적으로 교육할 수 있도록 자료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팀이 다 함께 브랜딩 작업을 해나가는 것 자체가 동시에 회사 내부 브랜딩의 시작입니다.
7.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지 못한다
비즈니스는 언제나 최신 동향과 뉴스를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누구보다 소비자들이 그것에 예민하기 때문입니다. 정보의 흐름이 빠른 만큼 그것에 발맞추어 브랜드 정체성을 혁신해나가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일관성을 잃는 실수로 되돌아가서도 안 되겠지요.
효과적인 브랜딩을 위한 브랜드 비주얼 제작이 필요하다면
로고나 패키지 디자인을 일관되면서도 감각적이고, 동시에 고객의 눈에 띌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은 결코 간단하지 않은 작업입니다. 각 브랜드마다 정체성과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패커티브에서는 전문가의 컨설팅을 거쳐, 필요에 따라 로고에서부터 브랜드 전체의 아이덴티티 통합 디자인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최신 패키지 소식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