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포장이 중요한 이유와 에코 패키징의 다양한 종류

친환경 포장이 중요한 이유와 에코 패키징의 다양한 종류

thedieline

친환경, 에코, 지속 가능성, 녹색… 요즘 우리 주변에서 늘 마주하게 되는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이런 단어들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그린워싱’이라는 폐해를 낳기도 합니다. 그린워싱이란 ‘위장 환경주의’, 즉 실제로는 환경 보호에 기여하지 않지만 마치 친환경적인 것처럼 홍보하는 일을 말합니다. 환경 문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환경 보호를 실천하려는 노력들이 커질수록, ‘진짜 친환경’을 구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따라서 ‘친환경 포장’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구체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친환경이 트렌드?

에코 패키징 또는 친환경 포장이란?

먼저 ‘친환경’이란, 영어 ‘에코-프렌들리Eco-friendly’의 한국어 표현입니다. 지구를 오염시키거나 파괴하지 않고, 나아가 자연 그대로의 환경과 어울리는 일을 뜻합니다. 따라서 ‘친환경 포장’과 ‘에코 패키징’은 서로 같은 단어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논쟁의 여지는 많습니다. 포장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친환경적인 일인데, ‘친환경적으로’ ‘포장을 한다’는 말 자체에 어폐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의가 필요합니다. “대체, 재생, 재사용된 재료로 만들어졌거나, 추후 그렇게 될 포장”과 같이 말입니다.

친환경 포장, 예습하고 가기!

1. 재사용성

출처 greenbiz

‘친환경 포장’을 이야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어떤 재료로 만들어졌는가’입니다. 하지만 재활용 종이를 사용하는 것만이 친환경 포장의 전부는 아닙니다. 어쩌면 ‘재활용’이 아닌 ‘재사용’에 중점을 둔, 즉 처음부터 포장재의 내구성을 높여 제품 포장 이후에 즉시 다양한 용도로 여러 번 다시 사용할 수 있는 포장이 훨씬 더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카페에서 플라스틱 컵 대신 종이컵을 사용하는 것보다, 다회용 텀블러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더욱 권유되는 것과 같은 논리라고 할 수 있죠.

2. 퇴비화 가능성

출처 alimentarium

자연을 그대로 지속시키는 것이 친환경 포장의 목적이라면, 포장에 사용되는 재료가 고스란히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입니다. 이것이 생분해, 혹은 퇴비화가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의 핵심입니다. 이와 같은 소재에 관한 연구는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고, 지금도 이처럼 쓰레기를 발생시키거나 분해 시 유해한 물질을 방출하지 않는 몇몇 재료들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골판지 상자 제작 기간

3. 재활용 재료

thedieline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것은 아무래도, 이미 재활용이 되었거나 이후 재활용이 될 수 있는 종이 등의 재료로 만들어진 포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재활용 작업 자체에도 결국은 그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되기 때문에 이는 어쩌면 완전히 이상적인 방법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현실적이면서 우리 가까이에 있는 친환경 포장의 개념이죠.

친환경 포장이 중요한 이유

친환경 포장은 환경에 좋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실천하는 기업과 개인에게도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줍니다. 친환경 포장을 생각하고 실천해야 하는 이유에는 이처럼 다양한 측면이 있습니다.

1. 친환경 포장의 환경적 이점

출처 lekac

일반 플라스틱 대신 재활용 재료로 포장을 하면 탄소 발자국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천연 소재로 만든 포장은 생분해 혹은 퇴비화가 가능하고, 폐기 절차 자체도 간편합니다. 또한 제조 과정에서부터 이미 유해한 화학 물질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몇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친환경 포장의 비즈니스적 이점

출처 cosmeticsdesign

우선 친환경 포장은 그야말로 모든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품, 의류, 화장품, 전자제품 등 크기와 종류를 막론하고 모든 판매자들에게 해당하는 선택지입니다. 그리고 그처럼 다양한 분야의 소비자들에게 있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많은 인기 브랜드들이 각각의 판매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을 이미 선포했습니다. 게다가 친환경 포장은 과대 포장을 피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판매자들은 포장과 운송에 들어가는 비용을 즉각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과대 포장이 나쁜 이유?

친환경 포장의 종류

친환경 포장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포기해야 할까’ 생각하게 되기 쉽습니다. 가령 ‘보기 좋은 디자인’ 같은 것들 말이죠. 하지만 일반 포장이 그렇듯이, 친환경 포장에도 굉장히 다양한 종류와 선택지가 있습니다. 제품과 브랜드에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장단점을 비교해 적절한 것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친환경 패키지는 친환경 재료로

1. 골판지 포장

출처 fedex

한 번 제작된 골판지는 평균 7~10회 재활용됩니다. 한 장의 골판지로 7개에서 10개의 새로운 패키지를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골판지는 이미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포장재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재활용을 위한 회수율이 가장 높은 포장재입니다. 특히 온라인 판매 제품 배송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입니다.

2. 크래프트지 포장

출처 goodmockups

크래프트지는 목재 펄프로 만들어집니다. 특히 일반 종이를 만들 때는 대부분 쓰이지 않는 수지성 소나무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목재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크래프트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거의 모든 화학 물질은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반 종이에 비해 제조 공정이 훨씬 친환경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판지가 택배 포장에 많이 사용된다면, 크래프트지는 더욱 섬세한 디자인적 표현이 필요할 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셀룰로오스 포장

출처 confectionerynews

셀룰로오스란 식물체의 세포벽을 구성하는 주성분으로, 식물의 섬유를 구성하기 때문에 ‘섬유소’라고도 부릅니다. 셀룰로오스 포장은 아마, 대마, 모시풀 등의 천연 자원으로 만들어지고, 펄프의 원료인 목재도 약 40~50%의 셀룰로오스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셀룰로오스 포장은 생분해 및 퇴비화가 가능한 대표적인 포장법입니다. 게다가 셀룰로오스 포장은 내습성이 좋기 때문에 식품 포장에 효과적입니다.

4. 친환경 택배봉투

친환경 택배 봉투란 기존의 비닐과 달리 토양 등에 100% 분해되는 친환경 비닐을 활용한 봉투를 말합니다. 의류를 포장할 때 특히 적합하며, 원하는 크기를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 비닐은 우리에게 아직 생소할 수 있지만, 땅에서 썩는 비닐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일반 비닐이 땅에서 분해되기까지는 100년이 걸리지만, 생분해 비닐 봉투의 경우 180일 만에 땅으로 돌아갑니다.

5. 친환경 링봉투

친환경 링 봉투는 친환경 비닐로 제작된 손잡이 부분이 동그랗게 뚫려있는 봉투입니다. 무거운 제품보다는 가볍고 부피가 큰 제품에 적합합니다. 땅에서 90일 만에 분해되는 링 봉투는 원하는 로고, 텍스트 인쇄가 가능해서 브랜딩과 친환경을 동시에 잡고 싶은 경우 유용합니다.

6. 크라프트 테이프

크라프트 테이프는 친환경 소재인 크라프트 원단을 사용한 테이프로 접착력이 뛰어나 다양한 박스와 함께 사용됩니다. 친환경을 중요시하는 화장품, 식품 기업들의 패키지 포장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코팅 없이 제작되어 부착한 상태로 폐기할 수 있는 친환경 테이프입니다. 친환경을 중요시하는 요즘, 골판지 박스와 크라프트 테이프가 플라스틱을 대신하는 좋은 대안이 되고 있습니다.

7. 글라신지 포장

etsy

글라신지는 투명하고 매끄러우며 광택이 나는 종이입니다. 플라스틱만이 수행할 수 있을 것만 같은 효과를, 대체재로도 이룰 수가 있는 것입니다. 글라신지는 목재 펄프로 제조되어 재활용과 생분해가 가능하고, pH 중성으로 산성이 없는 재료입니다. 제품의 최종 겉포장은 종이 박스로 한다고 해도, 보다 안전하게 제품을 보호하기 위해 결국 한 번은 플라스틱 비닐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라신지는 이런 때에 훌륭한 선택지가 됩니다.

8. 옥수수 전분 포장

mviecopack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포장재는 국내에서도 이미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옥수수 전분은 재생 가능한 자원이며, 유해한 독소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 재료입니다. 버블랩(뽁뽁이)이나 스티로폼과 같은 재료들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완충재로도, 케이스로도 쓰입니다. 생분해가 가능한 훌륭한 포장재입니다.

9. 그린 셀 폼 포장

출처 greencellfoam

그린 셀 폼은 미국산 옥수수로 만든 소재입니다. 사용 후 간단히 물에 녹여 폐기할 수 있고, 퇴비화도 가능합니다. 옥수수 전분이나 버섯처럼 완충재 혹은 고정재로 사용됩니다. 앞서 살펴본 패키지들처럼 친환경패키지가 필요하다면 아래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친환경 패키지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고?

친환경 포장에 대해 논의할 파트너가 필요하다면

이처럼 친환경 포장에는 다양한 종류와 방법이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이런 다양한 방식들이 실제로 연구 및 개발 단계를 걸쳐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그에 비해 국내에서는 아직 움직임이 그만큼 활발하지는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다양한 제품들의 박스 포장 전문가인 패커티브에서는 맞춤형 박스 제작에 있어 ‘친환경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디자인, 내가 원하는 완성도의 패키지를 ‘친환경 선택지’와 함께 만들어 보세요.

지금 바로 원하는 종류의 박스를, 친환경 옵션으로